비트코인 ETF 자산 10억 달러 돌파
공정위 닛산과 포르쉐 과징금 철퇴
미, 인플레이션 우려 진화 나선 재무장관

캡션:비트코인 ETF 비토가 2거래일 만에 운용 규모 10억 달러를 돌파했다.[사진=뉴시스] 

[비트코인 ETF 흥행]
비토는 비토가 없었다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 비토(BITO)가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다.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는 10월 24일(현지시간) 미국 자산운용사 프로셰어스가 출시한 비트코인 ETF 비토가 출시 이틀 만에 운용 규모 12억 달러(약 1조4132억원)를 달성했다고 보도했다. 비토는 가장 빠르게 10억 달러를 모은 ETF에 이름을 올렸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비토의 흥행이 가상화폐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평가했다. 전문가들도 비슷한 의견을 내놓고 있다. 미국 리서치업체 CFRA의 토드 로젠블루스 수석이사는 “비토는 ETF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자산 10억 달러에 도달했다”며 “자산 성장과 거래량 관점에서 볼 때 전례가 없는 일”이라고 말했다. 

비토뿐만이 아니다. 비트코인 ETF를 향한 투자자의 관심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또다른 자산운용사 반에크와 디지털 자산운용사 발키리의 선물 ETF까지 각각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의 승인을 받는 등 비트코인 ETF의 상장이 줄을 잇고 있어서다. 디지털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도 지난 10월 19일 400억 달러(약 46조8400억원) 규모의 세계 최대 암호화폐 투자펀드인 비트코인 트러스트를 ETF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이낸셜타임스는 “비트코인 ETF의 성공적인 데뷔를 통해 디지털 자산 산업의 주도권을 차지하려는 전통 금융회사의 경쟁이 얼마나 치열한지 알 수 있다”며 “암호화폐 부문의 성장세가 손쓸 수 없을 정도로 빠르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레이스케일의 데이브 라베일 글로벌 ETF 책임자는 “비트코인 ETF가 생긴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며 “투자자들은 궁극적으로 선물 기반의 ETF와 실물 비트코인 기반의 ETF를 두고 선택을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中, 탄소저감 방침 밝혔지만…]
“왜 갑자기…” 진심인가 쇼잉인가 


중국 당국이 2060년까지 에너지 생산 과정에서 비화석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을 80%까지 높이겠다고 10월 25일 밝혔다. 중국 매체 신화망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2060년까지 화석연료 사용을 줄여 탄소배출량을 사실상 제로로 만드는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지침을 발표했다.

현재 중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세계의 27%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하지만 중국의 비화석연료 소비 비율은 2020년 기준 16%에 불과하다. 중국 당국은 이를 2025년에 20%, 2030년 25%로 높여나갈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중국은 탄소중립 관련 정책도 세웠다. 저탄소사회 전환을 촉진하는 기금을 조성하고 기업에도 연관 기금의 개설을 장려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따라 부과하는 탄소세 등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도록 유도하는 세금정책도 연구·개발할 예정이다. 

하지만 이를 두고 중국이 보여주기식 정책을 펼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10월 31일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를 고작 일주일 앞둔 시점에 발표했기 때문이다. 환경단체의 한 관계자는 “중국이 뒤늦게 탄소중립 방침을 발표하면서 탄소저감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돋보이게 만들려 한다”고 꼬집었다. 

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lhk@thescoop.co.kr


[美 인플레이션 갑론을박]
옐런 “통제 가능” vs 서머스 “대응 뒤처져” 

“물가상승률이 내년 중반까지 높은 상태를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국이 인플레이션에 관한 통제를 잃어가고 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10월 24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이렇게 말했다. 인플레이션이 당분간 지속되겠지만, 정부가 충분히 관리할 수 있다는 거다. 

재닛 옐런이 CNN에 출연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했다.[사진=뉴시스]
재닛 옐런이 CNN에 출연해 인플레이션 우려를 일축했다.[사진=뉴시스]

앞서 래리 서머스 전 재무장관이 “미국이 인플레이션 리스크를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한 데 대한 반론이다. 서머스 전 재무장관은 지난 12일 열린 시티그룹 화상회의에서 “기록적인 노동력 부족 현상, 20%에 달하는 집값 상승, 8년 만에 최고 수준에 이른 원유 가격, 재정완화 정책 등 인플레이션 징후가 보인다”면서 “하지만 연방준비제도(Fed·연준)는 인플레이션 리스크 대응에 뒤처져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옐런 재무장관은 “지금과 같은 인플레이션 현상은 그동안 미국에서 오랫동안 볼 수 없었다”고 인정하면서도 “공급망 병목현상 등 코로나19로 인해 생긴 문제들이 개선되면서 인플레이션은 둔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도 10월 22일 남아프리카 준비은행이 주최한 화상토론회에서 인플레이션의 주 원인을 공급망 병목현상으로 짚고, “공급망이 원활해지면 인플레이션도 완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닛산·포르쉐 탄로 난 거짓말]
저감장치 조작에 과장광고까지… 


글로벌 완성차 기업인 닛산과 포르쉐의 눈속임이 우리나라 공정거래위원회의 철퇴를 맞았다. 지난 10월 24일 공정위는 배출가스 저감과 관련해 표시광고법(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한국 닛산에 과징금 1억7300만원, 포르쉐코리아에 시정명령을 부과했다. 

공정위에 따르면 닛산과 포르쉐는 일정한 조건 하에서 배출가스 저감장치(EGR)의 성능을 낮추는 불법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EGR의 작동률을 높이면 질소산화물의 배출량은 줄지만 연비와 출력이 낮아진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두 회사는 자동차 인증시험을 받을 때만 EGR을 정상 작동하고, 실제 주행 때는 EGR 기능을 중단하거나 낮춰 질소산화물이 과도하게 배출되도록 만들었다. 문제는 닛산과 포르쉐 모두 자사가 제조·판매하는 경유 승용차의 보닛 안에 ‘이 차량은 대기환경보전법의 규정에 적합하게 제작됐다’고 표시했다는 점이다. 


공정위는 “이 표시를 접한 일반 소비자는 닛산·포르쉐 차량이 배출 가스 허용 기준을 충족하고, 대기환경보전법에 적합하게 제조된 것처럼 오인하거나 그럴 우려가 있다”면서 “양사의 표시에는 거짓·과장성이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日 위드 코로나 첫발]

“음식점 영업 제한 해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급감한 일본이 ‘코로나19 대책’ ‘경제 활동’ 양립을 본격화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 시작으로 일본 전역에 내려졌던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제한을 풀었다.

일본 정부와 각 지자체가 ‘행동을 제한하지 않는’ 코로나19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일본 정부와 각 지자체가 ‘행동을 제한하지 않는’ 코로나19 대책을 실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수도 도쿄東京도와 오사카大阪부는 10월 24일 코로나19 관련 회의를 열고 25일부터 음식점 영업시간 단축 요청을 해제했다. 단, 음식점 내 한 테이블당 이용 인원은 4명 이하로 제한한다. 

음식점과 함께 영화관, 백화점, 유원지 등에 내려졌던 영업시간 단축 요청도 하나둘 해제하고 있다. 일본 정부와 각 지자체는 이를 시작으로 ‘행동 제한에 의존하지 않는 코로나19 대책’을 실시할 방침이다. 코로나19 대책과 경제 활동 모두 가능하게 하겠다는 거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6차 유행에 대비해 백신 접종, 검사체제 확충, 치료약 보급 등 3가지 대책을 우선 추진하고 백신 부스터샷(추가 접종)은 오는 12월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경제 회복을 위해선 일본 정부의 관광 장려 정책인 ‘고 투 트래블(Go To Travel)’도 재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