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결제 허용 시사한 머스크
G7 기후변화 지원금 두고 논란
변이 코로나에 다시 빗장 건 영국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채굴 시 청정에너지를 쓴다면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을 결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채굴 시 청정에너지를 쓴다면 비트코인으로 테슬라 차량을 결제할 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머스크 비트코인 변덕]
그의 마음은 갈대 같구나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결제 가능성을 시사했다. 비트코인 결제를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지 한달 만이다. 지난 13일(현지시간)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는 시장을 흔들지 않고도 비트코인을 매각할 수 있다는 걸 확인하기 위해 보유분의 10% 이하만 팔았다”며 “긍정적인 전망과 함께 코인 채굴업자들이 청정에너지를 합리적인 수준(최대 50%)으로 사용한다는 사실이 확인되면, 테슬라는 비트코인 결제를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 트윗은 자산운용사 ‘시그니아(Sygnia)’의 CEO 마그다 위에르지카의 “영향력 있는 개인이 코인 시장을 조작할 수 있으며, 머스크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아야 한다”는 주장을 향한 반박이었다.

그동안 비트코인 가격은 머스크의 발언에 따라 등락을 거듭해왔다. 머스크는 지난 5월 12일 트위터에 “비트코인 채굴로 화석 연료 사용량이 급격히 늘어나는 데 우려를 표한다”며 “비트코인을 이용한 테슬라 차량 결제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그러자 이날 비트코인 가격은 5만 달러대에서 하루 만에 4만 달러대로 폭락했다. 

논란은 이뿐만이 아니다. 테슬라는 지난 2월 공시에서 15억 달러(약 1조 6764억원) 규모의 비트코인을 보유했다고 밝혔는데, 이후 비트코인을 매도해 1억1000만 달러(약 1228억원)의 차익을 남긴 것이 알려져 ‘가격 상승을 부추겼다’는 비판을 받았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개도국, G7에 쓴소리] 
턱없이 적은 지원금에 반발 


주요 7개국(G7) 확대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G7 기후변화·환경 의장성명’을 두고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G7과 초청국 정상들은 지난 13일(현지시간) 열린 G7 확대 정상회의에서 온실가스 감축, 기후재원 마련 방안 등을 논의했다. 

그중 문제가 된 건 개발도상국의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지원금이다. G7·초청국 정상들은 2009년 코펜하겐 합의와 2015년 파리협정에서 결정됐던 것과 동일한 1000억 달러를 매해 개도국에 지원하겠다고 합의했다. 아울러 정상들은 “재원 조달을 위해 공공·민간 분야에서 노력해야 한다”면서 “다자개발은행·국제금융기구·개발금융기관은 기후와 자연 관련 재원을 더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하지만 개도국과 환경단체에선 G7의 결정에 비판의 목소리를 보냈다.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은 데다, 지원금도 턱없이 부족하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코로나19 국면에서 당초 약속한 1000억 달러를 지원하지도 않았다. 

세계 빈곤·불평등 퇴치 단체인 액션에이드의 테레사 앤더슨은 “G7이 약속한 1000억 달러는 위기의 시급성 및 규모와 동떨어져 있다”고 꼬집었다. 말릭 아민 아슬람 파키스탄 기후변화부 장관도 “기후변화 문제에 책임이 있는 국가들은 약속한 내용을 지켜야 한다”면서 “그렇지 않으면 향후 기후변화 협상은 헛수고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英 봉쇄 해제 백지화]
변이 바이러스에 다시 ‘꽁꽁’


영국 정부가 21일(현지시간)을 기점으로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해제하려던 계획을 철회했다. BBC는 지난 14일 “영국 정부가 21일부터 코로나19에 따른 모든 규제를 철폐하려던 계획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정부 각료들은 현재 규제를 4주(21일 이후) 더 연장하는 방안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유흥시설은 여전히 문을 열 수 없고, 직장인의 재택근무 권장도 유지된다. 

영국 정부가 봉쇄 조치 해제 계획을 4주 후로 미루기로 했다.[사진=뉴시스] 
영국 정부가 봉쇄 조치 해제 계획을 4주 후로 미루기로 했다.[사진=뉴시스] 

영국 정부가 이런 결정을 내린 건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어서다. 실제로 영국에선 13일 기준 7490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는 지난 1주일간의 평균 신규 확진자 수 대비 49%가량 증가한 수치다. 더욱이 신규 확진자의 90% 이상이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자다.

인도 변이 바이러스는 영국에서 발견된 변이 바이러스보다 전염성이 강하고, 중증으로 악화할 가능성도 2배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영국 정부는 봉쇄 조치를 연장하고 더 많은 사람이 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美 vs EU 新무역갈등 우려]
“관계 풀자” EU 주장에 바이든 ‘미적’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시절 껄끄러워진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관계가 개선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트럼프 행정부가 EU 동맹국들에 공격적인 무역정책을 편 것과 달리 이전의 관계를 원상회복하겠다고 공언해왔다. 

문제는 바이든 행정부가 관계 개선에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9일(현지시간) 라트비아의 총리이자 EU 무역협상 대표인 발디스 돔브로브스키스는 미국과 EU 회원국 정상들과의 회담을 앞두고 “이제 미국은 그동안 했던 말을 실천으로 보여줘야 할 때가 됐다”고 했다.

2018년 트럼프 행정부가 EU산産 강철과 알루미늄에 관세폭탄을 부과한 사건이나 미국(보잉사)과 EU(에어버스) 간 불공정거래 행위 비방전 등 미국과 EU가 서로 정리해야 할 것들이 있음을 언급한 거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13일 G7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아직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았으니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 달라”고 답했다. 그러자 일부에선 미국과 EU의 관계가 쉽게 개선되지 않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스위스 기후 중립국 빨간불]
기업 “부담금 불공평” 반대표


스위스가 2050년 기후 중립국을 목표로 이산화탄소 저감 법안을 국민투표에 부쳤지만 부결됐다. 이산화탄소 배출 주체에 부담금을 부과한다는 데 석유업계와 자동차협회 등이 반대해서다. 
 

스위스가 기후변화 관련 법안을 국민투표에 부쳤지만, 부결됐다.[사진=뉴시스]
스위스가 기후변화 관련 법안을 국민투표에 부쳤지만, 부결됐다.[사진=뉴시스]

영국 BBC 방송과 스위스인포 등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 스위스는 ‘이산화탄소 저감 법안’을 국민투표에 부쳤다. 스위스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대 절반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마련한 이 법안은 ‘배출자 부담 원칙’에 따라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주체에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이 골자다.

하지만 석유업계, 자동차협회 등에서 “부담이 크고 불공평하다”며 국민투표를 요구했다. 이들은 “스위스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전세계 배출량의 0.1%에 불과하다”며 “스위스의 정책이 기후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도 주장했다.


국민투표 결과, 전체 유권자의 51.6%가 반대해 결국 법안은 통과되지 못했다. BBC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유권자들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투표 결과를 분석했다. 스위스 환경부 장관은 “이산화탄소 저감 법안이 부결되면서 기후 목표 달성이 어려워졌다”면서도 “파리협정을 탈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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