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반도체 굴기 초라한 성적표
원전 둘러싼 EU 내부 갑론을박
백신 접종 초강수 둔 씨티그룹

천문학적인 자금을 투입한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사실상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사진=뉴시스]

[中, 반도체 굴기 초라한 성적표]
‘칩 머니’ 23억 달러, 허공에 날렸다 


중국이 글로벌 반도체 업체를 따라잡기 위해 수십억 달러를 쏟아부은 ‘반도체 굴기屈起’가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9일(현지시간) 지난 3년간 중국이 실시한 대규모 반도체 제조 프로젝트 중 최소 6개가 실패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이는 WSJ가 중국 기업의 발표, 관영매체의 보도, 지방정부 문건 등을 분석한 결과다. WSJ는 “6개의 프로젝트에 투입된 금액은 최소 23억 달러(약 2조7600억원)로 대부분은 정부에서 지원한 금액”이라며 “하지만 일부 기업은 단 한개의 상업용 반도체도 생산하지 못했다”고 꼬집었다. 

6개 프로젝트 가운데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실패했음을 상징하는 대표 사례는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우한훙신반도체제조(HSMC)와 취안신집적회로(QXIC)다. HSMC는 2017년 11월 설립 당시 중국 최초로 7나노미터(nm=10억분의 1m) 초미세 공정 제품을 생산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QXIC는 반도체의 해외 의존도를 낮추려는 목적으로 2019년에 설립한 회사다. 하지만 천문학적인 돈을 쓴 결과는 초라했다. 재정난에 허덕이던 HSMC는 지난해 6월 공식적으로 문을 닫았고, QXIC도 운영을 중단한 상태다. 

반도체 산업 육성은 중국의 최우선 과제 중 하나다. 중국의 해외 반도체 의존도가 80%를 웃돌고 있어서다. 중국이 2014년과 2019년 총 520억 달러의 기금을 만들고 반도체 산업 육성에 나선 이유다. 하지만 자격 미달 업체가 제도를 악용해 정부 지원금만 챙기면서 문제가 쌓이기 시작했다. 

WSJ는 “정부 지원금인 이른바 ‘칩 머니’가 뿌려지자 식당, 시멘트 제조기업 등 수만개의 기업이 반도체 관련 기업으로 등록했다”며 “중국의 반도체 굴기가 실패한 건 전문성이 없는 기업들이 돈을 받기 위해 반도체 관련 사업에 뛰어들었기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갈 길 잃는 EU 친환경 정책]
그린 텍소노미 찬반 격돌 


“2050년까지 차세대 원자력 발전에 5000억 유로(약 681조원)를 투자해야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유럽연합(EU)의 내부시장 담당 집행위원인 티에리 브르통이 9일(현지시간) 프랑스 일간지 ‘저널 뒤 디망슈’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주장했다. 원전을 늘려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유럽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26%가 원전에서 생산된다”면서 “30년 뒤 전력 수요가 두배로 늘어날 것을 고려할 때, 탄소 배출 없이 늘어나는 전기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선 원전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50년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이 이뤄지면 원전이 차지하는 비율은 15%까지 떨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의 발언은 지난 2일 EU가 천연가스와 원전을 그린 텍소노미(Green Texonomy)에 포함하겠다는 초안을 내놓은 후에 나왔다.

그린 텍소노미는 온실가스 감축이나 기후위기 해소에 기여하는 경제활동을 ‘친환경’으로 분류해 더 많은 자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하는 기준인데, 여기에 원전 투자가 포함됐다. 하지만 독일과 오스트리아 등 일부 유럽국가는 “원전은 그린 에너지가 아니다”며 반발하고 있다.

그럼에도 티에리 브르통의 입장은 단호하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라는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EU 전역에 배치될 수단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일부 국가들이 친환경 에너지로 급격히 전환하더라도 EU 전체의 탄소배출 목표를 달성하려면 원전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원전을 둘러싼 EU 내부의 갑론을박이 뜨거워질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씨티그룹 과잉액션의 이유]
“백신 안 맞으면…” 누굴 위한 으름장인가 

다국적 금융회사 씨티그룹이 코로나19 바이러스 방역에 초강수를 뒀다.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직원을 직장에서 내보내기로 한 거다. 월가에서 이런 조치를 취한 기업은 씨티그룹이 처음이다. 

글로벌 금융회사 씨티그룹은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직원을 사실상 해고 조치하기로 했다.[사진=연합뉴스] 

지난 8일(현지시간) 씨티그룹은 미국 내 7만여명의 직원들에게 1월 14일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는 증명서를 제출하라고 통지했다. 이 기간 백신 접종을 하지 않는 직원은 무급 휴직에 처하며, 1월 31일자로 계약을 종료하겠다는 조항도 덧붙였다. 이는 사실상 해고나 다름없는 조치다. 씨티그룹은 지난해 10월 “백신 접종을 완료하는 것이 고용의 조건”이라며 이번 백신 의무화 조치의 시행을 예고한 바 있다.

씨티그룹의 행보는 백악관의 ‘입맛’에 맞추기 위한 전략적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바이든 행정부가 내놓은 ‘100인 이상 사업장 대상 백신 접종 또는 코로나19 검사 의무화 조치’가 대법원의 심판대에 오른 가운데, 씨티그룹이 정부에 힘을 실어주려고 한다는 거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씨티그룹이 운영하는 씨티은행은 재무부 국채 발행 및 미국 여권 신청 절차를 담당한다”면서 “미국 정부는 이 은행의 핵심 고객”이라며 씨티그룹의 ‘과잉액션’에 숨겨진 의도를 꼬집었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
英 대형마트의 도전]
날짜 대신 냄새로 우유 판별 


“우유는 감자와 빵에 이어 영국에서 세번째로 많이 버려지는 음식이다.” 재활용 자선단체 WRAP에 따르면 영국에서 버려지는 우유는 연간 총 2억7000만L다. 그중 4800만L는 품질에 문제가 없지만, 사용기한 때문에 버려진다.

영국의 한 대형마트인 ‘모리슨’이 자체 개발한 우유에 ‘소비기한(사용기한)’ 대신 ‘품질 유지기한’을 표시했다. 소비자들이 직접 우유의 냄새를 맡아 상했는지 여부를 판단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자는 취지다. 이안 구드 모리슨 우유 구매 수석 책임자는 “우유를 버리는 것은 우유를 생산하기 위해 흘리는 농부들의 피와 땀을 버리는 것과 같다”며 “우유를 적절하게 보관할 경우 사용기한 이후에 마셔도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환경단체는 이런 모리슨의 이런 조치를 환영했다. 마커스 고버 WRAP CEO는 “모리슨이 영국에서 처음으로 우유 사용기한을 폐기하는 마트가 돼 기쁘다”면서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리더십”이라고 덧붙였다. 영국 식품기준청(FSA)은 “사용기한과 품질 유지기한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서도 “일반적으로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제품을 냄새로 음용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