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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의원 정수 안 늘린다지만
정수 확대 반대한 이유는 외면
억대 보수에도 생산성은 낙제점
세비부터 줄여야 진짜 정치개혁
정치권에서 선거제 개편 논의가 한창이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는 지난 22일 국회 전원위원회에 회부할 선거제 개편안을 최종 의결했다. 개편안은 3가지다.
▲지역구는 중대선거구제(도ㆍ농 복합형)로 하고 지역구 의석과 별개로 권역별 비례대표를 인구와 정당 득표율에 따라 배분하는 방안(국민의힘), ▲지역구는 개방명부식 중대선거구제로 하고, 비례대표를 지역구 의석과 무관하게 전국 단위 정당 득표율대로 배분하는 방안(더불어민주당), ▲지역구는 소선거구제로 하고 권역별로 지역구 의석과 정당 득표율을 연동해 비례대표를 배분하는 방안(더불어민주당)이다.
여야는 27일부터 2주간 전원위원회를 열어 선거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예정이다.[※참고: 각 선거제 개편안 방식은 표➊ 용어설명 참조]
개편안 등장과 함께 논란이 된 ‘국회의원 정수 확대(현재 300명→350명 증원)’ 내용은 빠졌다. 정개특위가 3개의 개편안에서 모두 국회의원 정수를 지금처럼 유지하기로 의결하면서다.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걸 반대하는 여론에 부딪혀 논의를 접었다는 게 중론이다. 표➋에서처럼 실제 여론도 반대가 더 높다.
중요한 건 정치권이 ‘국회의원 정수 확대’ 내용을 쏙 빼는 바람에 국민이 왜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걸 반대했는지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려는 움직임이 보이지 않는다는 거다.
사실 선거제 개편의 명분은 국회의원의 대표성 개선이다. 따라서 ‘정수 확대’는 선거제 개편과 함께 충분히 논의될 수 있는 사안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선 그 얘길 하기가 쉽지 않다. 국회의원을 향한 국민의 불신이 큰 데다 재원 투입 대비 생산성이 워낙 낮아서다.
2022년 기준 국회의원 1인당 세비는 각종 수당과 경비를 합쳐 1억5427만원에 달한다(표➌). 임금이 가장 높은 시기인 50대 초반 직장인의 평균 연봉이 5666만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3배나 높다.
반면 국회의원의 본분인 입법활동은 형편없는 수준이다(표➍). 22일 기준 의원 발의법안은 1만8720건인데, 가결은 861건(4.6%)에 불과하다. 3439건(18.4%)은 대안반영폐기됐고, 1만4126건(75.5%)은 계류 중이다. 계류 법안은 대부분 임기만료폐기로 이어지는 게 일반적이다. 아무렇게나 입법을 남발했거나 제대로 들여다보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다는 거다.
회의에 제대로 참석하지도 않는다(표➎). 법률소비자연맹에 따르면 2021년 5월 30일부터 2022년 5월 29일까지 국회의원의 본회의 평균 재석률은 70.4%였다. 10명 중 3명은 출석 체크만 하고 자리를 떴다는 얘기다. 재석률이 90% 이상인 의원은 고작 6명이었고, 재석률이 60% 이하인 의원이 40명에 달했다.
이런 상황에서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건 국민 입장에선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다. 생산성은 낮은데, 비용은 커지기 때문이다. 실제 국회의원 1명에 들어가는 비용은 만만찮다. 표➏에서처럼 연간 보수(1억5427만원)에 의원실 운영비와 입법 지원비(1억원), 보좌진 8명 기준 인건비(5억원) 등을 포함하면 국회의원 1인당 8억원가량의 세금이 투입된다. 50명을 늘리면 연간 400억원이 더 든다.
국회의원 정수 확대 논란이 일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국회의원의 세비를 절반으로 줄이자”고 말한 이탄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일침이 근거 없는 주장이 아니라는 거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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