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2월 강릉에서 발생한 급발진 사고의 후폭풍이 크다. 그동안 국내에선 소비자들이 급발진 사고의 입증책임을 져야 했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이 소송을 벌인다 해도 완성차기업에 패소하기 일쑤였다.# 하지만 강릉 사고를 계기로 자동차 제조사가 직접 차의 결함을 밝혀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더스쿠프가 김필수 교수와 함께 국내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당면과제를 살펴봤다.219만1381건. 2012년부터 2021년까지 9년간 발생한 교통사고 건수다. 그중 10만1348건은 차량단독 사고다. 공작물 충돌,
지난 4일 부산에서 발생한 아이오닉5 화재 사고로 전기차가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사고차에서 3초 만에 불이 나고 5분 만에 거의 전소됐다는 점은 소비자들이 전기차의 안전성에 의문을 품을 만한 요인이었다. 그렇다고 불완전한 정보를 쏟아내 ‘전기차 공포’를 키우는 것까지 용인해선 안 된다. 그럼 아이오닉5 화재 사고를 기점으로 우린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지난 6월 4일 밤 11시 부산 강서구 남해고속도로에서 현대차 전기차 모델 아이오닉5가 톨게이트 충격방지대에 고속으로 부딪혔다. 충돌 직후 ‘펑’하는 폭발음과 함께 불길이 치솟았고,
멀쩡히 달리던 차량에서 갑자기 불이 난다면 어떨까. 대부분은 차에 어떤 결함이 있을 거라는 의심부터 들게 마련이다. 하지만 운전자가 결함 의혹을 입증하기는 쉽지 않다. 제조사는 발뺌할 게 뻔하고, 정부도 제조사의 손을 들어주기 일쑤기 때문이다. 결국 차량 화재라는 비극을 막기 위한 차선의 방법은 운전자가 틈틈이 차량을 관리하는 것뿐이다. 특히 기름떼가 끼어
계약은 둘 이상이 합의해야 성립된다. 하지만 개중엔 거짓 계약서를 근거로 부당하게 권리를 행사하려는 이들이 있다. 때에 따라선 필적 감정을 해야 한다. 문제는 필적을 감정하는 감정인도 잘못된 감정을 할 수도 있다는 거다.지금은 고등학생이 된 딸아이가 초등학교에 다니던 시절 재미있게 불렀던 노래가 있다. 가사를 옮겨보면 이렇다. “친구, 500원 빌려줘,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