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발과 피자를 다른 가게에 주문했는데 알고 보니 같은 가게입니다. 이른바 ‘야식집 꼼수’죠. 전문점 간판을 내걸었지만 맛과 서비스가 나쁜 데다 위생까지 형편없다는 이유로 질타를 받았던 영업방식입니다. 이런 야식집 꼼수가 배달앱으로 넘어왔습니다. 배달앱 안에서 호프집이 떡볶이 전문점으로, 파스타 가게가 국밥집으로 둔갑하는 이유입니다. 배달앱은 왜 말 많은 야식집 영업방식을 별다른 규제 없이 받아들였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구독형 전자책 스타트업 밀리의서재와 함께 이 논란을 대화형 콘텐트 ‘챗북’으로 재
배달앱 안에서 호프집이 떡볶이 전문점으로, 파스타 가게가 국밥집으로 둔갑합니다. 족발과 피자를 각각 다른 가게에서 주문했는데 알고 보니 같은 가게입니다. 이게 어찌된 영문일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배달앱 샵인샵 논란을 카드뉴스로 정리했습니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jeeyeong.shim@thescoop.co.kr제작=영상제작소 Video B
족발과 피자를 다른 가게에 주문했는데 알고 보니 같은 가게다. 이른바 ‘야식집 꼼수’다. 전문점 간판을 내걸었지만 맛과 서비스가 나쁜 데다 위생까지 형편없다는 이유로 질타를 받았던 영업방식이다. 이런 야식집 꼼수가 배달앱으로 넘어왔다. 배달앱 안에서 호프집이 떡볶이 전문점으로, 파스타 가게가 국밥집으로 둔갑하는 이유다. 배달앱은 왜 말 많은 야식집 영업방식을 별다른 규제 없이 받아들였을까. 답은 간단하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배달앱 샵인샵 논란을 취재했다. # 서울시 구로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민영(가명·27)씨는 주말을
TV의 요리 방송을 보자. 예전에는 여성 한두 명이 나와서 차분하게 음식을 만들더니 요즘은 좀 다르다. 남성 요리사의 약진이 두드러진 게 특징이다. 한 술 더 떠 예닐곱씩 떼를 지어 나온다. 요리와 수다가 여성의 전유물처럼 느껴지던 시대는 가고 웃고 떠들며 음식을 만드는 남성들의 시대가 왔다.인류학자 리처드 랭엄 하버드대 교수는 인류의 진화에서 요리의 중요
지난해 창업시장을 뜨겁게 달군 아이템이 있다. 고급중화요리로 알려진 ‘깐풍기’다. 이를 대중요리로 탈바꿈시킨 주인공은 김대희 깐풍기브라더스 대표다. 2010년 전북대 앞 야식집으로 출발한 이 프랜차이즈는 현재 가맹점 30개를 거느리고 있다. 김 대표를 만나 창업기를 들었다. 1997년 외환위기.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김대희 대표도 경제적 시련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