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세협력비용은 세금을 내기 위해 쓰는 돈이다. 아깝기 짝이 없으니 절감할수록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줄이는 게 쉽지 않다. 요샌 자영업계 사이에서 ‘간이지급명세서 제출 의무 확대’가 논란이다. ‘전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을 실현 중인 정부가 국세청을 통해 실시간 소득 파악 업무를 영세 사업자에게 떠넘겼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납세협력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났다. “세금비서를 통해 납세자는 복잡한 신고서식이나 세무 전문용어를 몰라도 손쉽게 신고를 마칠 수 있다. 서비스 이용자의 96%가 만족할 정도다.” 지난해 말 국세청이 내놓은 보도자
전자세금계산서 시장이 달아오르고 있다. 전문적인 솔루션으로 계산서를 관리하려는 회사들이 늘고 있어 서다. 회사의 선택을 받으려면 서비스의 ‘실시간 처리능력’과 ‘연동성’은 필수다. 전자세금계산서 서비스업 체 비즈니스온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는 이유다. 이 회사는 두 토끼를 모두 잡은 업계의 1인자다.기업 간 거래(B2B)에는 수많은 세금계산서가 오고 간다. 계산서가 좀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건 대부분 웹상에서 전자세금계산서로 처리되고 있기 때문이다. 회사 규모가 크고 거래처가 많은 회사일수록 세금계산서도 기하급수로 불어난다. 전자세
[뉴스페이퍼 = 육준수 기자] 올해 초 정부에서는 “e나라도움 시스템” 을 시행했다. e나라도움은 국고보조금 예산 편성과 교부, 집행, 정산 모든 과정을 자동화한 시스템으로, 보조금 사용의 투명성과 편의성을 확보하기 위해 도입됐다. 하지만 이런 초기의 목적과는 달리 현재 문화예술계 내부에서는 e나라도움 시스템에 대한 원성이 자자하다. 지원금을 지급받는 방식이 복잡해졌을 뿐더러 업무의 처리 역시 늦어졌다는 것. 기존에 사용되던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의 경우, 지원 보조금을 통장으로 선 지급받고 사후 영수증 등을 증빙하면 됐다
면세점 업체는 알선수수료(리베이트) 지급이 정상적인 법 규정에 의거한 정상적인 행위라고 강조했다. 관광진흥법에 알선수수료 지급 근거가 있다는 주장이다. 과연 그럴까. 더스쿠프가 윤호중(새정치민주연합) 의원실의 도움을 받아 면세점 업체가 주장한 법적 근거의 타당성을 살펴봤다.2014년 국정감사에서 그동안 베일에 가려 있던 면세점 리베이트(알선수수료)의 실체가
매출채권을 이용한 대출사기사건이 확대되고 있다. KT ENS의 3000억원대 대출사기사건에 이어 삼성전자 매출채권 위조사건이 발생했다. 이 사건으로 금융회사의 내부 통제 시스템의 허점과 금융당국의 허술한 관리 감독이 또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KT ENS 직원과 협력업체가 연루된 3000억원대 대출사기사건이 발생했다. 현재까지 파악된 피해 규모는 하나은행 1
직장인 10명 중 6명은 ‘나는 혼자’라는 생각을 자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세금계산서 사이트 스마트빌이 직장인 117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의 27%는 ‘거의 매일 혼자’라고 생각한다. ‘일주일에 1~2번’ 혼자라고 생각한다는 밝힌 응답자는 36%에 달했다. ‘한달에 1~2번’은 32%, ‘혼자라는 생각을 거의 하지 않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