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경ㆍ해양수산부 ‘골프’ 논란

▲ 세월호 사고로 자숙해야 할 해경과 해양수산부 전‧혀직 관료들이 그들만의 골프파티를 벌였다. 국민의 비난이 높아지고 있다.[사진=더스쿠프 포토]
세월호 사고로 질타를 받고 있는 두 기관, 해경과 해양수산부다. 그런데 세월호 참사 이후 자숙해야 할 두 기관의 전직, 퇴직 관료들이 골프를 쳤다. 침통함 속에 그들만의 골프파티를 한 것. 한마디로 안이한 상황 인식에 기인한 부도덕한 행동이다. 얼빠진 해海(해경ㆍ해양수산부)가 국민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다.

‘세월호’ 대형 참사로 모든 국민이 슬픔과 분노에 빠져 있는 가운데 현직 해경과 해양수산부 퇴직 관료들이 골프파티를 벌인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해경은 사고 관련 초기 대응을 놓고 질타의 대상이 되고 있는 상태. 해양수산부 역시 세월호 사고 이후 해피아, 부실한 해양안전정책 등으로 국민의 신뢰가 떨어진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두 기관의 골프 파문까지 겹치면서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골프 파문 논란에 선 해경 간부는 사고 수습을 위해 지휘해야 할 제주지방해양경찰청 항공단장 A경감이다. 제주해경 항공단은 사고 발생 후 5월 5일까지 2명씩 3교대로 모두 48차례에 걸쳐 수색 등을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총괄지휘자 A경감은 세월호 침몰 사고가 발생한 4월 16일 이후 자신이 회원권을 가진 제주시 모 골프장에서 5회에 걸쳐 골프를 즐겼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번 의혹에 대해 A경감은 근무를 쉬는 ‘비번’일에 골프를 쳐왔다며 일부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3번은 사고 전 골프를 쳤고, 2번은 약속된 일정 때문에 사고 이후 골프장을 찾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발생 직후 박근혜 대통령은 “해경은 인력과 장비, 동원이 가능한 인근의 모든 구조선박 등을 최대한 활용해 구조에 최선을 다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런 상황에서 A경감의 빗나간 행태로 ‘대통령 지시’가 공염불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이다.

제주해경청은 A경감을 5월 7일자로 직위 해제했다. 제주해경청 관계자는 “골프장 출입 여부를 확인하는 등 A경감에 대해 감찰을 벌이고 있다”며 “사실이 확인되면 엄중히 문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숙하고 있는데…” “해경 정말 답 없다”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등 비난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정의당 제주특별자치도당도 5월 9일 오전 제주지방해양경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골프 파문을 일으킨 해경 간부의 엄중한 문책을 촉구했다. 정의당 제주도당은 “세월호 재난구조가 진행되는 동안 골프를 친 해경 간부에 대해서는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해양 안전분야 전체 예산이 181억원에 불과한 상태에서 해경은 올해 여수시에 145억원을 들여 골프장까지 완공하는 등 예산을 펑펑 쓰고 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골프장은 여수 해양경찰교육원에 있다. 39만3762㎡의 터에 9홀짜리 골프장이다. 14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설하고 22억원을 들여 2층 28타석 규모의 골프연습장(150m)도 마련했다. 입지 여건상 일반적인 골프장보다 길이는 조금 길고 폭이 좁아 초심자들에게는 쉽지 않은 코스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통령 지시 안 먹히는 ‘海’

해양수산부도 퇴직 관료들의 골프파티로 곤혹스럽다는 입장이다. 해양수산부에는 사무관 이상 퇴직관료들의 모임인 ‘해항회’가 있다. 문제는 세월호 참사 바로 다음날 해항회 회원들이 골프를 친 사실이 드러나면서다. 세월호 희생자 200여명의 생사가 확인되지 않던 4월 22일에도 이들의 라운드는 계속됐다. 해항회 회원들은 세월호 침몰 참사 발생 하루 만인 4월 17일 오전. 경기도 화성시의 한 골프장을 찾았다. 이들 중에는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전 한국선급회장 A씨와 인천항만공사 전 운영본부장 B씨 등 해수부 출신 퇴직 간부가 대거 포함돼 있었다. 골프를 강행한 이유에 대해 전 한국선급회장 A씨는 이렇게 말했다. “그날은 계획이 되어 있던 거라서… 정기모임이었다. 5월 모임은 취소를 했다” 한마디로 예약 취소가 어려웠다는 이유다.

100명이 넘는 희생자와 180여명의 생사를 알 수 없었던 4월 22일. 해항회 회원들은 이번엔 천안에서 골프를 쳤다. 이 자리에는 해항회 전 인천항만청장 출신 인사를 비롯해 해항회 회원 4명이 참석했다. 이런 골프파티가 논란이 되자 해항회 골프모임을 가졌던 한 회원은 문제될게 뭐냐며 오히려 반박에 나섰다. “중점으로 말하고자 하는게 무언가. 현직은 하늘에 맹세코 없었고, 우리 퇴직자들끼리만 있었다.”

이광호 인천연대 사무처장은 “세월호 사건 자체가 관행이 쌓여서 발생한 문제이기 때문에 전직에 있었던 분들이라도 사회적인 자중을 하거나 해야 함에도 골프를 치러간 건에 대해 도덕적인 책임을 전혀 안 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해항회는 또 인천항 주차장과 자판기ㆍ식당 운영권도 오랜 기간 장악해온 것으로 드러났다. 뉴시스에 따르면 인천항여객터미널(IPPT)은 2008년부터 지난 3월 말까지 해항회에 인천항 주차장 운영권을 맡겨왔다. 운영권은 1년 단위 수의계약으로 이뤄졌다.

“퇴직자는 골프 쳐도 괜찮아”

2009년 국감 당시에도 최규성 민주당(전북 김제ㆍ완주) 의원은 “해항회가 1980년대부터 인천항 자판기와 국제여객터미널 주차장 등을 운영하기 시작했다”며 “1985년 인천항에 자판기를 설치한 이후 1990년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에 스낵 시설을, 1992년에는 구내식당을, 1993년에는 주차장 운영을 개시해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지검은 해양수산부 등 공무원의 골프접대 관련해 한국선급이 보유한 골프회원권 사용내역을 조사중이다. 검찰은 한국선급이 수도권과 부산ㆍ경남에 있는 골프장 7곳의 회원권을 보유한 것으로 파악했다. 골프회원권 시세가 억대가 넘는 것을 감안하면 한국선급이 보유한 골프회원권의 가격은 10억원이 넘는 것으로 보인다.
이호 더스쿠프 기자 rombo7@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