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점 상인의 辨 vs 지자체의 辨

 
노점 상인의 辨 =  죽은 상권을 살리고 있는 게 노점이다. 이대 앞에 유커遊客(중국인 관광객)는 누가 끌어들였나. 상권 살려놨다니, 정비 대상이라니…. 해도 너무한 것 아니냐. 우리는 악의 축이 아니다. 어엿한 경제주체다.

지자체의 辨 = 보행로를 시민에게 돌려줘야 한다. 위생에도 문제가 있다. 세금을 내지 않으니 사실상 불법이다. 주변 상점에도 악영향을 끼친다. 기업형 노점은 사회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 정비 대상이다.

당신들! 대체 누구 땅에서 갑론을박을 펼치는가. 도로든 보행로든 공공의 영역 아닌가. 법적으로야 정부나 지자체의 소유겠지만 실제론 시민의 것 아닌가. 정부ㆍ지자체의 ‘정비론整備論’도 옳고, 노점 상인의 ‘억울함’도 십분 이해된다. 그렇다고 보행로 복판에서 서로 핏대를 세우고 싸워서야 되겠는가. 보행로도 살고 노점도 살 수 있는 방안을 머리를 맞대고 짜내야 하지 않겠는가.

서울 신촌 연세로, 노량진 컵밥거리 등 노점을 스마트하게 탈바꿈시킨 성공작도 있지 않은가. 더스쿠프(The SCOOP)가 ‘노점 양비론兩非論’을 커버스토리 콘셉트로 삼은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양쪽의 주장이 모두 틀렸으니, 하루빨리 ‘대안’을 마련하라는 취지에서다. 길은 문화요 노점은 경제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