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개선 대토론회’ 개최

▲ 국내 제약업계 CEO들이 글로벌 신약강국 도약을 위해서는‘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사진=아이클릭아트]

국내 제약사들이 신약 개발을 위한 규제를 개선해 달라고 정부에 요구했다. 연구개발(R&D) 세제 지원과 신속한 신약 심사ㆍ허가, 해외 규제당국에 대한 정보 공유 등 다양한 방안이 언급됐다. 지난 19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품ㆍ바이오의약품 분야 규제개선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관순 한미약품 사장은 한국형 신약 개발의 모델을 확립해 제약산업의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 회사는 회사 규모나 R&D 투자에 있어 글로벌 회사에 비하면 열악하다”며 “글로벌 제약사와는 다른 한국형 신약개발 모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R&D 분야의 세제를 감면해 주면 기업이 스스로 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유현숙 휴온스 전무는 “신약 허가까지 보통 1년 반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며 “선진국처럼 혁신신약 신속허가 절차를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식약처는 환자 치료기회 확대를 위한 ‘의약품 허가지원특별법’의 제정을 추진, 안전성과 효능이 확인되면 안전사용 보장 조치 이행을 조건으로 시판할 수 있도록 인정할 방침이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