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시험운행구간 ‘네거티브’ 방식 적용

▲ 국토부는 자율주행차 시범운행가능 도로 확대를 통한 자율주행기술 개발 활성화를 기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자율주행차 시험운행가능 도로가 대폭 확대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올해 안으로 자율주행 시험운행구간 지정 방식을 네거티브 방식(금지사항 외에는 모두 허용)으로 전환해 전국 모든 도로에서 자율주행차 시험운행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히면서다. 국토부는 9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일부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번 개정안은 관계기관 협의와 심사를 거쳐 이르면 올 11월 시행될 예정이다.

네거티브 방식은 ‘허용사항 외에는 모두 규제’하는 포지티브 방식과는 달리 규제를 완화하는 성격이 강하다. 기존 자동차관리법령은 포지티브 방식으로 국토부 장관이 정한 고속도로 1개, 국도 5개, 규제 청정 지역(대구시), 세종시 등 총 375㎞에서만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을 허용하고 있다.

다만 개정안을 통해 시범운행가능 도로가 확대되더라도 어린이, 노인, 장애인 등 교통약자 보호구역에서는 시험운행을 금지할 예정이다. 최정호 국토부 제2차관은 “이번 개정안을 통해 자동차 업체들은 자신들이 보유한 자율주행 기술 수준에 따라 다양한 환경에서 시범운행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자율주행기술 개발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