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대 LINC+사업단 공동기획
인터뷰 | 같이가치의 김지윤·하승민 학생
재활용 안 되는 아이스팩 살리기

지난해 2월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을 시작한 부천시는 수집한 폐기 아이스팩을 전통시장이나 식품업체에 제공했다. 하지만 어쩐 일인지 재활용하는 것보다 버려지는 게 더 많았다. 1년이 지나자 아이스팩을 찾는 업체가 없어 사업의 연장 자체가 불투명해졌다. 가톨릭대 ‘사회혁신캡스톤디자인:소셜리빙랩’ 수업에서 만난 하승민·김지윤 학생은 부천시의 사업이 멈추지 않고 달릴 수 있도록 ‘색다른’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찾아 나섰다.

같이가치팀은 부천시가 수거한 아이스팩을 재활용하는 방안을 찾아 나섰다. 사진은 하승민(왼쪽)·김지윤 학생. [사진=천막사진관]
같이가치팀은 부천시가 수거한 아이스팩을 재활용하는 방안을 찾아 나섰다. 사진은 하승민(왼쪽)·김지윤 학생. [사진=천막사진관]

✚ 왜 아이스팩 재활용을 주제로 택했나요?
하승민 학생(이하 하승민) : “요즘 ‘제로 웨이스트’가 화제잖아요. 시의적절한 소재라고 판단했어요.”
김지윤 학생(이하 김지윤) : “주제를 고를 때 여러 지자체의 사업을 참고했어요. 그중 서울시 강동구청의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이 눈에 띄었죠. 2019년부터 시행했는데, 1년간 7만개의 아이스팩을 수거해 생활쓰레기 35톤(t)을 줄였더라고요. 마침 부천시에서도 지난해부터 아이스팩 수거 사업을 시작했기에 현황을 확인해봤어요.”

✚ 부천시에서도 사업을 하는 걸 알고 있었나요?
하승민 : “저는 본가가 부천이라 아파트 단지 내의 아이스팩 수거함을 이용했어요. 하지만 시범사업이고, 수거함이 한정된 장소에 있어서 그런지 주변에는 모르는 친구들이 더 많았어요. 사업 홍보가 부족했다는 생각이 들었죠.”
김지윤 : “맞아요. 저는 역곡역 주변에서 자취를 했는데, 프로젝트를 통해 부천시에 아이스팩 수거함이 있다는 걸 알았어요.” 

✚ 직접 살펴 본 부천시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 현황은 어땠나요?
하승민 : “아이스팩은 많이 모이는데 재활용은 안 되는 상황이었어요. 저희는 처음에 수거함 자체에 관심이 적은 줄 알았거든요. 앞서 우수사례로 들었던 강동구의 수거함은 18개고, 부천시는 23개예요. 부천시의 수거함 개수가 더 많은데 폐기율은 60%에 달했죠.”
김지윤 : “아이스팩이 당장 1~2년 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쌓여있더라고요. 시에서도 아이스팩 재활용 아이디어를 구할 정도였죠. 시청에 다녀온 후 프로젝트의 주제를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으로 정했어요.”  


✚ 재활용 방안은 어떻게 구상했나요?
김지윤 : “여러 곳의 의견을 들었어요. 우선 멘토인 ‘행복을나누는사람들’의 조인검 단장님을 만났어요. 푸드뱅크를 하시는데, 시에서 재사용 아이스팩을 받은 적이 있는 분이세요. 단장님을 만난 후에는 부천자유시장을 찾아 아이스팩을 받았던 상인들의 이야기를 들었어요.”

 

✚ 재활용이 안 되는 이유가 무엇이던가요?
하승민 : “수거한 아이스팩이 다시 쓰기 힘든 상태였기 때문이에요. 무엇보다 제대로 세척되지 않은 아이스팩이 많았다고 하더군요. 아이스팩마다 다른 상표가 붙어있는 것도 문제였어요. 상인들입장에선 다른 업체의 상호가 적힌 아이스팩을 고객에게 줄 수 없으니까요.”
김지윤 : “조 단장님의 의견도 같았어요. 처음 받았을 때 너무 더러워서 씻는 데만 한참 걸려 품이 많이 들었다고요. 아이스팩을 찾지 않는 이유가 명확했어요.”

✚ 그럼 같이가치팀이 찾아낸 재활용 방안은 무엇인가요?
하승민 : “우선 신뢰를 회복하려 했어요. 세척·소독 과정을 거친 제품임을 알리는 동시에 제각각인 상표를 가려야 했죠. 아이스팩의 표준 디자인을 공모한 충남의 사례를 참고해 아이스팩에 부착할 스티커를 만들었어요. ‘우리 또 만나요! 아이스팩 수거함에 버려주세요!’라는 문구와 부천시 로고를 담은 스티커였죠. 하지만 스티커를 붙이더라도 매번 업체에 아이스팩을 넘기는 건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어요. 개인이 직접 재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했죠.”

✚ 개인이 재활용하는 방안은 어떤 건가요?
김지윤 :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프로젝트인 만큼, 아이스팩의 보랭재(고흡수성수지)를 활용했어요. 고흡수성수지가 보랭뿐만 아니라 보온에도 탁월하다는 점을 이용한 찜질팩 ‘온달이’와 수분을 머금는 성질을 이용한 방향제 DIY 키트 ‘향달이’를 구상했어요. 둘 다 가정에서 손쉽게 제작할 수 있죠.”

 

✚ 아이스팩으로 찜질팩과 방향제를 어떻게 만드나요?
하승민 : “간단해요. 찜질팩은 아이스팩의 보랭재를 찜질용기에 부어넣기만 하면 끝이에요. 전자레인지 등으로 데우면 온기가 오래가죠. 방향제도 빈병에 보랭재를 담고 거기에 아로마 오일 등 향료와 워터비즈 등을  넣어 섞으면 돼요. 용액이 증발하지 않아서 향이 오래가요.”

✚ 정말 쉽네요. 시민들의 반응은 어땠나요?
김지윤 : “부천역과 가톨릭대에서 설문조사를 했어요. 아이스팩을 재활용한 찜질팩과 방향제를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물었더니 많은 분들이 흥미롭게 생각했어요. 특히 주부의 관심이 높았죠.”
하승민 : “‘아이스팩을 데우는 게 위험해 보인다’고 우려하는 분도 있었어요. 조사해봤더니 보랭재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찾기 어렵더라고요. 재활용 방안을 지역사회와 연계하려고 했던 만큼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 어떻게 지역사회에 연계한다는 건가요?
하승민 : “온달이를 요양원이나 사회복지시설 등 찜질팩을 많이 사용하는 곳에 제공하려했어요. 부천시가 사회취약계층에 생활용품을 지원하는 데서 힌트를 얻었죠. 향달이는 언택트 자원봉사 도구로 구상했어요. 환경 보호를 위한 활동이자 코로나19 국면에 걸맞은 비대면 봉사로요.”

같이가치팀은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시민과 시장 상인의 목소리를 들었다. [사진=같이가치팀 제공]
같이가치팀은 아이스팩 재활용 방안을 찾기 위해 시민과 시장 상인의 목소리를 들었다. [사진=같이가치팀 제공]

✚ 환경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도 유익한 방법이네요.
하승민 : “맞아요. 하지만 요양원에 온달이를 전달하지 못했어요.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 방문이 불가능했거든요. 하지만 반응은 긍정적이었어요. 부천시 심곡동 내 요양원 3곳에 말씀드렸더니 전기패드가 아닌 찜질팩이 필요하다며 반기시더군요.” 
김지윤 : “향달이는 부천시 자원봉사센터에 문의했더니 키트를 이용해 방향제 제작 교육까지 한다면 봉사시간을 줄 수 있다고 하셨어요. 실현 가능성을 확인했죠.”

✚ 아이디어는 좋았지만 실행하진 못했군요.
하승민 : “맞아요. 아쉬워요. 요양원·자원봉사센터 등 시장 외에 아이스팩을 고정적으로 재활용할 창구를 찾았는데 실행은 못했으니까요. 그런데 가능성이 생겼어요. 올해 열린 수업에서 저희 프로젝트를 이어받은 팀이 있거든요. 기숙사에 사는 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김지윤 : “학교 밖에서 실행하려니 어렵더라고요. 일반 시민의 참여를 끌어내는 것도, 시청과 의견을 조율하는 것도 쉽지 않았어요. 배울 점이 많았지만, 프로젝트를 실현하는 데엔 한계가 있었죠.”

✚ 프로젝트 과정이 만만치 않았군요. 끝난 소감을 들려주세요.
김지윤 : “한학기 내내 아이스팩만 생각했던 것 같아요. 이해관계가 얽힌 시민·상인·시청 사이에서 의견을 조율하는 동시에 우리의 의견까지 적용하는 게 힘들었지만 뿌듯했어요. 아참, 저희 팀 수업 최종평가에서 2등했어요.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뿌듯하더라고요(웃음). 다음 팀이 어떻게 저희 프로젝트를 실현할지 많이 기대돼요.”
하승민 : “아이스팩 재활용 사업이 누구를 위한 건지 명확하게 정하기까지 고민이 많았어요. 당장은 시민이든, 시청이든, 상인이든 누구에게도 이익이 아닐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모두를 위한 거라고 결론 내렸죠. 프로젝트가 끝나지 않은 만큼 아이스팩 재활용을 향한 관심도 이어갈 거예요.”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