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 도움 될 만한 정보
‘기업마당’서 찾는 지원정책
단계별 정부 지원사업 살펴야

직장인 용덕씨는 만 39세다. 의류 관련 업체에서 오랫동안 종사한 그는 몇차례 ‘번아웃’을 겪었다. 그래서인지 몇해 전부터 ‘창업전선에 뛰어들까 말까’를 고민 중이다. 하지만 종잣돈도, 정보도 많지 않은 그에게 ‘창업’은 넘지 못할 산과 같다. 용덕씨는 과연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 더스쿠프가 ‘직장인 용덕씨 창업하기’란 코너를 통해 창업에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소개한다. 김내영 드림플러스 대표가 조언했다.

예비창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이 적지 않다.[사진=뉴시스]
예비창업자가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이 적지 않다.[사진=뉴시스]

직장인 김용덕(가명·39)씨는 요즘 창업을 고민하고 있다. 지난 10년간 의류 관련 업체에서 근무했지만 최근 한계를 느꼈기 때문이다. 김씨는 반복되는 생활의 무료함을 떨쳐내고, 열심히 일해도 나아지지 않는 살림살이를 개선할 수 있는 유일한 돌파구는 창업이라고 여겼다.

40대가 되기 전에 창업 전선에 뛰어들어야 한다는 조급함도 한몫했다. 하지만 의류 업체를 만들고자 했던 그의 준비 과정은 녹록지 않았다. 회사 설립 과정부터 시제품 제작, 영업·마케팅 등 현실의 벽은 높기만 했다. 종잣돈이 많지 않았던 김씨로선 예비창업자가 기댈 수 있는 지원사업이 절실했다.

그렇다면 김씨가 활용할 만한 제도나 지원 정책은 없을까. 사실 창업자를 지원하는 정부 지원사업은 다양하다. 실제로 올해 정부가 창업지원 사업에 쓰기로 한 지원금 규모는 3조6688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한 예비창업자가 이런 정보를 일일이 챙기는 게 쉽지 않다는 점이다. 정부 지원사업이 여러 정부 부처와 공공기관, 자치단체에 흩어져 있어서다.

그럼 김씨와 같은 예비창업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사업자 등록이나 법인 등록을 하지 않았다면 ‘예비창업 패키지’를 활용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혁신기술을 갖춘 예비창업자에게 사업자금과 창업교육·멘토링 등을 지원한다. 사업자나 법인 등록에 앞서 어떤 지원 프로그램이 있는지 살펴보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비창업자의 나이가 만 39세 이하이거나 창업한 지 3년 이내라면 ‘청년창업 사관학교’를 눈여겨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청년창업 사관학교는 창업 공간·교육·기술지원·사업자금 지원·정책사업 연계 등을 원스톱(One Stop) 방식으로 지원한다. 2011년부터 운용하고 있는 청년창업 사관학교가 5842명의 청년 창업가를 배출할 수 있었던 이유다. 그중에는 토스·직방 등 유니콘(기업 가치 1조원) 기업으로 성장한 스타트업도 있다.

예비창업 단계에서 발굴한 아이디어를 고도화하고, 창업까지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전국 14개 지역에서 운용하고 있는 지식재산센터의 ‘IP 디딤돌 프로그램’이다. 지식재산센터는 이를 통해 IP의 창출·권리화, 특허정보 활용·사업화 등 각 창업단계에 맞는 지원정책을 운용하고 있다.

예비창업자를 위한 정부 지원사업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곳도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정부 지원사업 통합 플랫폼 ‘기업마당’, 창업지원 포털인 ‘K-Start Up’이 대표적이다. 이중 ‘기업마당’을 상세하게 살펴보자. ‘기업마당’을 활용하면 중앙행정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기관 등 530여개 지원기관이 운용하고 있는 창업자를 위한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지원사업뿐만 아니라 과거 진행했던 사업도 알 수 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주자면, 과거 사업 공고를 확인하는 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거다. 정부 지원사업은 매년 비슷한 시기에 공고하기 때문이다. 이를 활용하면 앞으로 나올 사업 공고에 대비하는 것이 가능하다. 정부 지원사업에 필요한 서류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항목과 자격증도 준비할 수 있다.

이처럼 예비창업자를 위한 다양한 정부 지원사업이 있다. 하지만 이를 활용하는 것은 예비창업자다. 준비 중인 창업 아이템을 정부 지원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지, 사업에 맞는 정부 지원사업이 있는지 등은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필요한 서류를 미리 준비하고, 사업 선정 확률을 높일 조건이 있는지도 챙겨야 한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온다’는 말은 예비창업자가 잊어서는 안 되는 격언이다.

글 = 김내영 드림플러스 대표
kimnaeyoung@naver.com

정리 =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