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지하철 같은 버스’가 지목됐습니다. 기존 국내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수준을 획기적으로 끌어올린 ‘슈퍼 BRT’입니다. 정부 차원의 가이드라인이 정해졌고, 시범지역도 선정됐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선 기대만큼의 성과를 거두지 못할 거란 지적도 나옵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Active View를 통해 정부가 구상 중인 슈퍼 BRT의 꿈과 허상을 파헤쳐봤습니다. ▶[Active View] 슈퍼 BRT 이상과 허상취재=김다린 더스쿠프 기자quill@thescoop.co.kr제작=영상제작소 Vi
“3기 신도시엔 지하철 같은 버스가 다닐 것이다.” 1월 3일 정부가 ‘슈퍼 BRT 표준지침’을 내놨다. 지하철처럼 정류장에서 딱딱 멈추는 버스를 개통하겠다는 계획인데, 3기 신도시 일부 지역이 시범지구로 선정됐다. 교통대책이 제때 마련되지 않아 신도시 주민들이 교통대란을 겪어왔다는 점을 떠올리면, 효율 좋은 전략처럼 보인다. 하지만 BRT 전문가인 고준호 한양대(도시대학원) 교수는 “말처럼 쉽지는 않은 일”이라고 꼬집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고준호 교수를 만났다. ✚ BRT, 낯선 용어다. 간단히 풀어 달라.“간선급행
저비용·고효율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가 세계적으로 확산하는 추세다. 교통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도시의 지속가능성까지 높일 수 있어서다. 그러나 국내 BRT는 버스전용차로 외엔 별다른 효과를 내지 못했다. 국토교통부가 ‘슈퍼 BRT’를 만들겠다고 나선 이유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는 BRT를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BRT의 해외사례를 취재했다. 지난 1월 2일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향상한 ‘S-BRT(이하 슈퍼 BRT)’ 도입을 위한 표준지침을
전용차로를 내달렸다. 고급스러운 정류장에도 이 버스만 정차할 수 있었다. 청라국제도시에서 운영 중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버스 7700번은 위용을 뽐냈다. 하지만 청라를 벗어날 무렵부터 멋들어진 위용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종점인 서울 가양역에 도착할 때까지 숱하게 많은 정체를 겪었다. 서울에서 청라 BRT는 ‘값만 비싼 버스’에 불과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BRT 버스 7700번을 직접 타봤다. “기점 인근에서 타면 출근시간에도 앉아서 갈 수 있습니다. 사람 많은 인천 지하철 2호선보다 편하긴 하겠죠. 그렇다면 청라
버스는 지하철보다 느리다. 반박하기 어려운 명제다. 중앙에 전용차로가 있어도 마찬가지다. 승객이 몰려 버스끼리 서로 달라붙다가 적색신호에 걸리기 일쑤다. 정류장 간격이 촘촘하고 버스 숫자가 원체 많으니 전용차로 안에서도 정체가 발생한다. 이렇다보니 내가 원하는 버스가 언제 올지, 그걸 타더라도 언제 목적지에 도착할지도 들쭉날쭉하다.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이런 버스와 전용차로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라는 테두리에 속해있다. 버스를 타이어 달린 지하철처럼 만들자는 게 BRT 구상인데, 전용차로는 아주 기초적인 단계다. 거꾸로 말해
“교통 대책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다.” “살기 좋은 곳이 아니라면 오히려 강남 가격만 부추기는 꼴이 될 것이다.” 최근에 나온 지적이 아니다. 1989년 1기 신도시 추진 계획이 발표되자 각지의 대학교수와 전문가들이 평가한 내용이다. 결국 신도시의 핵심은 접근성이란 얘기다. 30년이 된 신도시의 역사에서 교통 대책은 얼마나 성공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철도를 중심으로 여태까지의 신도시 교통성적표를 되짚어봤다.3기 신도시의 핵심 목표는 ‘서울 30분 출퇴근’이다. 2015년 기준 우리나라의 평균 편도 통근 시간은 35분.
또 신도시 건설이다. 경기도 고양시 창릉지구와 부천시 대장지구가 7일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됐다. 이로써 중소 규모 택지 개발지구를 제외한 면적 330만㎡(약 100만평) 이상 3기 신도시만 5개다. 여기에 2기 신도시 10개, 1기 신도시 5개를 더하면 수도권 신도시는 20개에 이른다.이쯤되면 대한민국은 이제 ‘서울 공화국’을 넘어 ‘수도권 공화국’이자 ‘신도시 공화국’ ‘아파트 공화국’으로 불릴 만하다. 역대 정부의 수도권 신도시 건설 목적은 서울 아파트값 가라앉히기다.시작은 1988년 노태우 정부의 주택 200만호 건설계획이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일명 '스타필드 효과'가 기대되는 'e편한세상 평택용이’가 막바지 분양 중에 있어 일대 부동산 시장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최근 부동산 시장에는 스타필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스타필드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CGV영화관 및 어린이 테마파크, 물놀이시설 등 신세계 그룹이 지향하는 최고의 브랜드, 최고의 시설, 최고의 프리미엄 복합쇼핑몰로, 인근의 집값을 높이는 ‘몰세권’을 형성하고 있다.실제로 하남 스타필드, 일산고양 스타필드, 강남 코엑스몰 스타필드 등의 주변 아파트는 1억에서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국내 최대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주변 아파트 가격이 꾸준한 오름세를 보이면서 이른바 '스타필드 효과'가 생겨나고 있는 가운데, 안성 스타필드 인근에서 'e편한세상 평택용이’가 잔여세대를 분양 중이라 이목이 집중된다.스타필드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CGV영화관 및 어린이 테마파크, 물놀이시설 등 신세계 그룹이 지향하는 최고의 브랜드, 최고의 시설, 최고의 프리미엄 복합쇼핑몰으로, 인근의 집값을 높이는 ‘몰세권’을 형성 중이다. 하남 스타필드, 일산고양 스타필드, 강남 코엑스몰 스타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국내 최대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주변 아파트 가격이 꾸준한 오름세를 보이면서 이른바 '스타필드 효과'가 지속되고 있다. 안성IC 바로 옆에 위치한 안성 스타필드는 교통영향 평가를 통과해 확정됐다. 스타필드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CGV영화관 및 어린이 테마파크, 물놀이시설 등 신세계 그룹이 지향하는 최고의 브랜드, 최고의 시설, 최고의 프리미엄 복합쇼핑몰이다.이미 하남스타필드, 일산고양 스타필드, 강남 코엑스몰 스타필드의 성공으로 주변 스타필드 주변아파트 1억에서 2억 원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대림산업이 경기도 평택시 용이동에 들어서는 'e편한세상 평택용이’ 대출 부적격자 및 소량의 해지분에 대한 잔여세대 특별공급을 진행 중이다. 계약 즉시 입주가 가능하고 2년간 잔금유예 등의 혜택이 제공된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0층, 20개동으로 총 1348세대로 구성된다. 용이지구와 비전동 소사벌지구가 인접해 있으며 신세계 그룹의 프로젝트 스타필드 복합쇼핑몰이 오는 2020년 개장을 앞두고 있다. 타지의 경우를 예를 들면 하남 및 일산 같은 경우 개장 이후 3개월 만에 방문자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올 설 연휴에도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귀경객들이 늘어날 전망인 가운데 SRT와 KTX를 모두 갖춘 오송역 인근 생활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충청북도청에 따르면 지난해 658만4381명이 오송역을 이용했다. 전국 KTX역 중 이용자가 9번째로 많다. 수서고속철도(SRT)가 운행을 시작한 2016년 12월 이후 오송~서울 운행 시간이 40분 내외로 단축된 덕이다. 올해는 일 평균 이용객이 2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충북도청은 국내 유일의 고속철도 분기역인 오송역 주변 교통망 및 인프라 구축에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수서발 KTX인 SRT 평택 지제역 인근에 2019년 6월 입주가 예정된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잔여 세대 분양이 진행 중이다. 이미 전용면적 72㎡ 주택형은 완판됐으며 전용면적 84㎡와 103㎡도 분양 마감을 눈 앞에 두고 있다.SRT를 이용해 강남권인 수서역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는 수도권 접근성을 지닌 이 아파트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총 3,240가구, 40개 동 규모,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수요자 선택 폭을 넓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2019년 개점 예정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가칭) 가까이에서 만날 수 있는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잔여 세대 분양이 진행 중이다.2019년 6월 입주가 예정된 이 아파트는 수서발 KTX인 SRT 평택 지제역 인근에 들어선다. 이에 SRT를 이용해 강남권인 수서역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어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지제역과 단지를 오가는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노선이 생길 예정으로 2020년 완공되는 동부고속화도로를 이용하면 강남권까지 약 40분이면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2019년 6월 입주가 예정된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잔여세대 분양이 진행 중이다.수서발 KTX인 SRT 평택 지제역 인근에 들어서는 이 아파트는 SRT를 이용해 강남권인 수서역까지 20분대면 도달할 수 있어 수도권 접근성이 우수하다는 평가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총 3,240가구, 40개 동 규모,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수요자 선택 폭을 넓혔다. 이미 전용면적 72㎡ 주택형은 완판됐으며 전용면적 84㎡와 103㎡도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4Bay 설계와 특화 커뮤니티를 선보이는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가 잔여세대 막바지 분양을 진행 중이다.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는 타입별로 4Bay 설계를 비롯해 고급인테리어(이태리수입제품 친환경 자재와 모든 세대 LED 전등 시공 이뤄진 아파트)가 완비돼 있다. 또한 다양한 특화커뮤니티도 마련된다. 원거리 방문객과 가족 친지들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5개실이 설계됐다. 게스트하우스 옆에는 아이들 생일파티와 돌잔치 등의 행사를 할 수 있는 연회장이 들어서며 호텔식 라운지 컨셉트의 고급스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소사지구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단지로 부상한 ‘평택 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잔여세대 막바지 분양이 진행 중이다.2019년 6월로 입주가 예정된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총 3,240가구, 40개 동 규모,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수요자 선택 폭을 넓혔다. 이미 전용면적 72㎡ 주택형은 완판됐으며 전용면적 84㎡와 103㎡도 분양 마감을 눈 앞에 두고 있다.2019년 개점 예정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가칭)을 단지 가까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전용면적 72㎡ 타입이 완판된 가운데 전용면적 84㎡와 103㎡도 분양 마감을 눈 앞에 두고 있는 누리는 ‘평택효성해링턴 플레이스’의 선착순 분양이 진행 중이다. 이 아파트는 인근 시세 대비 저렴한 3.3㎡당 평균 800만 원 후반대의 분양가가 책정됐으며 중도금 무이자 혜택도 제공돼 호평을 얻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총 3,240가구, 40개 동 규모,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수요자 선택 폭을 넓혔다.단지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세종시가 서창역과 연결되는 ‘대전도시철도 연장 사업’ 추진을 위해 사전타당성조사를 내년부터 진행할 것이라고 발표함에 따라 세종시 부동산 시장이 관심을 끌고 있다. 해당 사업이 진행되면 세종시가 수도권과 대전을 잇는 광역생활권으로 거듭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다.대전도시철도 연장 사업은 세종 조치원읍 서창역과 대전 반석역 구간 28.5km를 도시철도로 연결하는 공사다. 시속 180km급 열차가 도입되면 이 구간을 30분 만에 주파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전·세종연구원은 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연구과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2019년 개점 예정인 신세계 복합쇼핑몰 ‘스타필드 안성’(가칭)을 단지 가까이에서 누리는 ‘평택효성해링텅 플레이스’의 선착순 분양이 속도를 내고 있다.단지는 지하 2층~지상 최고 30층, 총 3,240가구, 40개 동 규모, 전용면적 59㎡, 72㎡, 84㎡, 103㎡, 펜트하우스 등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돼 수요자 선택 폭을 넓혔다.이미 전용면적 59㎡ 주택형은 완판됐으며 전용면적 72㎡와 84㎡도 분양 마감을 눈 앞에 두고 있다는 게 분양 관계자들의 설명이다,2019년 6월로 입주가 예정된 소사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