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은 격전지다. 독주 체제를 구축한 카카오모빌리티를 티맵모빌리티, 쏘카 같은 대기업과 유니콘 스타트업이 추격하고 있다. 여기에 마일리지 시스템을 강점으로 내세운 새 사업자가 몸집을 빠르게 불리고 있다. 바로 충전식 선불형 교통카드의 대명사로 유명한 티머니가 운영하는 ‘티머니GO’다. 교통카드 결제만 되는 게 아니다. 이젠 택시도 부를 수 있고, 따릉이도 탈 수 있다. 고속ㆍ시외 버스 티켓도 끊는 게 가능하다. 티머니의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머니GO’를 통해서다. 티머니GO는 최근 국내 모빌리티 시장에서 괄
밤 12시가 넘은 시간, 한 사람은 하염없이 거리에 서 있습니다. 또다른 한 사람은 정처 없이 거리를 걷습니다. 원인은 하나입니다. 잡히지 않는 택시 때문입니다. 최근 심야에 운행하는 택시가 부족해지면서 늦은 귀갓길 ‘택시 대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인지 정부나 지자체 안팎에선 택시기사를 유인하기 위해 ‘심야할증 시간대’를 확대할 수 있다는 말이 새어 나옵니다. 심야할증 시간대를 확대하면 ‘택시 대란’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최근 밤마다 벌어지는 ‘택시 대란’에 시민들의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서울 화곡동에서 상암동으
각종 규제와 안전 문제로 몸살을 앓던 ‘공유 모빌리티’ 산업이 국내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법이 바뀐 데다, 킥보드에 익숙해진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즐겨 사용하면서입니다. 카카오·쏘카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이 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산업 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자 또다른 문제들이 모습을 드러냅니다. 킥보드 등 모빌리티의 수가 너무 많아졌다는 겁니다. 사용 후 찾아가지 않는 모빌리티가 보도를 점거한 경우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얼마나 심하길래 이런 지적이 나오는 걸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킥보드가 많이 다니
글로벌 유니콘 기업에 물음표가 쏟아지고 있다. 가능성 하나로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인정받았지만, 막상 사업을 구체화하다 보면 부실 징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다. 문제는 한국의 예비 유니콘 기업들은 이보다 더 큰 진통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해결 방안은 없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그 답을 찾아봤다. “글로벌 유니콘 기업이 잇달아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우리나라도 유니콘 기업 육성 전략을 고심할 때다. 이익도 못내는 기업을 언제까지 띄어줄 순 없다. 세금이 밑천인 국내 벤처캐피탈(VC)이 한국 투자 생태계의 주류를 형성
정부가 ‘유니콘 키우기’에 온 힘을 쏟고 있다. 부처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정책을 나열 중이다. 혁신 스타트업이 한국경제의 위기를 타파할 거란 장밋빛 기대감에서다. 하지만 글로벌 사회에선 유니콘 경제의 취약점이 드러나고 있다. 성장속도만 둔화한 게 아니라 그간 추구해온 사업모델이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분석까지 나온다. 한국의 유니콘 육성 전략은 괜찮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유니콘 기업 육성전략의 허상을 짚어봤다. 유니콘 기업이 정부 혁신성장의 아이콘으로 떠올랐다. 정부가 저성장에 빠진 한국경제의 반전을 꾀할 주체로 ‘기업
[美, 이란 제재 후폭풍]글로벌 기업, 이란서 짐 빼는 이유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이란을 압박하는 경제제재를 재개하자 이란시장에 진출했던 기업들의 철수가 이어지고 있다. 파이낸셜타임스(FT)와 CNBC 등의 외신들은 현재까지 등 50여개 글로벌 기업이 이란과의 거래 중단 의사를 밝혔고 보도했다.유럽연합(EU)은 미국의 대對이란 경제제재에 맞서 유럽 기업을 보호하는 ‘대항입법’을 발효했지만 기업의 이란 철수를 막지는 못했다. 미국의 제재가 이란과 거래하는 외국 기업에도 불이익을 주는 ‘세컨더리 보이콧’ 방식이기 때문이다. 유럽 기업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