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67) 롯데 회장이 CGF 글로벌 서밋에 참석한다. 2015년 이후 7년 만이다. CGF는 글로벌 소비재 업계의 협의체다. 위기 속 롯데를 부활시켜야 하는 신 회장은 어떤 아이디어를 찾아서 돌아올까. 인공지능(AI)에 승부를 걸었다. 유영상(51) SK텔레콤 대표는 “AI 사업이 기업의 새 먹거리”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경쟁업체 중 AI 사업을 키우지 않는 곳은 없다. 그의 전략은 알찬 열매를 맺을 수 있을까. [신동빈 롯데 회장] 신동빈(67) 롯데 회장이 해외 출장길에 오른다. 신 회장은 김상현 유통군HQ 총괄대표 등 그
전기차 충전 규제 완화밤에 충전하고 낮에 팔고이제 전기차로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왔다. 전기차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를 ‘운전 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가 규제를 완화하고 있어서다. 현행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기의 안전 기준은 충전만 가능하고 전기 방출이 불가능한 ‘단방향 전기차 충전기’에만 있다.방출이 가능한 양방향 충전기엔 별도 안전 기준이 없는데, 이 때문에 전기차 배터리에서 다른 전력장치로 전기를 방출하는 게 제한돼 왔다. 쉽게 말해 법적으로 전기차의 전기를 꺼내 쓸 수 없다는 얘
쟁쟁한 전문가의 미래 예측도 자주 빗나가곤 한다. 특히 디지털 기술 전망은 틀릴 때가 더 많다. 그럼에도 우리는 항상 미래에 주로 쓰일 신기술의 정체를 궁금해한다. 처음엔 얼토당토않던 아이디어가 종종 새로운 시장, 새로운 소비자, 새로운 사회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반도체 설계업체 Arm이 자사 전문가들의 입을 빌려 차세대 기술 다섯가지를 살펴본 이유다.# “2000년까지 전세계 휴대전화 사용자는 90만명에 불과할 것이다.” 1980년 컨설팅 회사 맥킨지앤컴퍼니의 전망이다. 하지만 2000년이 됐을 때, 맥킨지의 전망은 1억8900
[한성희 포스코건설 사장]‘안전 최우선’ 타협 마라 포스코건설이 2021년 ‘무재해’를 목표로 결의를 다졌다. 포스코건설은 최근 인천 송도사옥에서 전 임직원들이 참석한 ‘안전 기원’ 행사를 개최했다. 안전기원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정부의 방역 지침에 따라 한성희(60) 포스코건설 사장, 각 사업본부장, 임원, 협력사 대표 등 9명이 참석했다. 144개 현장과 사무실 근무자들은 온라인 생중계로 행사에 참여했다. 한성희 사장은 “‘안전 최우선’은 타협 불가한 원칙”이라며 “안전이 담보되지 않으면 생존과 성장도 의미가 없기에 모든 임직
기업 입장에서 코로나19는 당혹스러운 난관이었다. 온라인ㆍ비대면 사업 비중을 강제로 높일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모든 기업이 혼란에 빠져 있었던 건 아니다. 이 과정에서 혁신기술을 도입한 기업들은 ‘반전의 기회’를 모색하는 데 성공했다. 팬데믹이 계속될 내년에도 사업을 키우고 싶다면 혁신기술이 필요하다는 얘기다. 그럼 2021년 트렌드를 이끌 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2021년의 기업 경영환경 역시 올해와 마찬가지로 녹록지 않을 전망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지속할 공산이 커서다. 하지만 기업들이 속수무책으로 당할 가능
대화형 AI는 챗봇·개인비서 역할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무궁무진하게 쓰인다. 대표적으로 계약서 관리·회의록 작성·보험 판매·의료기록 관리 등이 있다. 대화형 AI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선 딥 러닝(Deep Learning)이 필요하다. 여기엔 엔비디아의 GPU가 필수다. 대화형 인공지능(AI)이라고 하면 대개 애플의 ‘시리(Siri)’나 아마존의 ‘알렉사(Alexa)’와 같은 챗봇 형태를 떠올린다. 챗봇은 사람처럼 대화의 맥락을 파악하고, 농담도 건넬 줄 안다. 사용자를 대신해 간단한 작업을 수행하며 개인비서 역할도 한다. 이게 다
사물인터넷(IoT)이 선사하는 ‘상상 속 일상’은 놀라움의 연속이다. IoT가 가져다 준 놀라운 풍경 중엔 아이와 귀여운 곰인형이 대화를 나누는 모습도 있다. 하지만 IoT가 생활의 질을 높여주기만 하는 건 아니다. 그 이면엔 해킹 위협이 도사리고 있다. 아이 품에 안긴 곰인형 뒤에 숨은 해커가 내 아이의 말을 엿듣고 있을지 모른다는 거다. 이를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사물인터넷(IoT)은 4차 산업혁명의 기반으로 꼽힌다. 수면 여부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전등, 스스로 온도를 조절하는 에어컨 등은 이제 놀랍지 않다. 스마트
자동차 시장에서 1월은 전통적인 비수기로 꼽힌다. 저조한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완성차 업체들은 1월마다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을 제공한다. 새 차를 저렴하게 구매하려면 1월이 적기인 이유다. 특히 연식이 오래된 차량을 소유한 고객에게 혜택이 많다. 정부가 노후차량 보유 고객에게 개별소비세를 감면해주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어서다.현대차는 최초 등록기준 10년 이상인 차량을 보유한 고객을 위해 ‘30만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대상 차종은 아반떼·아이오닉 HEV·아이오닉 PHEV·벨로스터·벨로스터N·i30·쏘나타(HEV제외)·코나·투
2020년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망이 어둡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와 한국신용평가, 현대경제연구원,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등 국내외 기관들이 잇따라 부정적인 평가를 쏟아냈다. 내수 부진과 무역환경 악화, 산업 패러다임 전환 등의 구조적 문제가 국내 자동차산업의 회복을 가로막는 걸림돌이다. 무엇보다 국내 완성차 업체 5곳의 내수 판매량과 수출량이 모두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현대경제연구원은 내수 판매량은 올해보다 1.3% 줄어든 151만대, 수출량은 1.6% 감소한 239만대에 그칠 거라고 내다봤다. 총 판매실적이 400만대에도 못 미칠
국내에서 매년 탄생하는 신조어는 500개에 이른다. 번역앱이 신조어를 제때 업데이트하지 못한다면 정확도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국내 유일의 언어 빅데이터 전문업체 플리토가 최근 주목을 받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 회사는 번역의 정확도를 ‘집단지성’으로 높이는 데 성공했다. 언어의 장벽을 넘나드는 ‘작은 새(Flit·날갯짓하다)’가 전세계를 비행하고 있다. 언어 빅데이터 전문업체 ‘플리토(Flitto)’는 전세계 1033만명이 이용하는 동명의 번역앱을 운영하고 있다. 이용자가 번역을 의뢰하면 또다른 이용자가 해당 언어를 번역한다.
중국말은 ‘성조聲調(말의 높낮이)’가 심하다. 같은 ‘마’라고 발음해도 성조에 따라 어머니, 꾸지람, 말 등으로 해석된다. 외국인이 중국말을 배우기 힘들어하는 이유다. IBM은 ‘만다린 프로젝트’를 통해 이런 과제를 풀어냈다. 배경엔 성조까지 분석해낸 인공지능(AI)이 있었다. IBM과 더스쿠프(The SCOOP)의 통통通通 테크라이프, 중국어와 AI 편이다. 새로운 언어를 원어민 수준으로 유창하게 구사하려면 오랜 시간이 걸린다. 특히 그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로 가지 않고 혼자서 공부하는 건 쉽지 않다. 언어는 다른 사람과 소통하기
웃음의 종류는 각양각색이다. 행복해서 웃는 ‘진짜 웃음’이 있는가 하면, 슬프고 허탈한 일을 겪을 때 짓는 ‘가짜 웃음’도 있다. 우리는 때때로 이 둘을 구분하지 못해 곤경에 빠질 때가 있다. 인간도 쉽지 않은 일인데, AI는 해냈다. IBM 연구팀이 개발한 ‘웃음지문’ 덕분이다. 더스쿠프(The SCOOP)와 IBM의 通通 테크라이프, 이번엔 ‘웃음지문’ 편이다. 인공지능(AI) 기술이 우리 삶 곳곳에 자리잡아가고 있다. 흔히 사용하는 웹 검색에서부터 번역, 얼굴 인식, 영상 분석 등 AI를 활용하지 않는 산업을 찾기 어려울 정도
[뉴스페이퍼 = 김지현 기자]작년 10월 10일 세계 최대 규모의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2014년부터 개발해오던 인공지능을 활용한 면접 프로그램을 개발해오다 여성차별 문제가 불거지자 이를 자체 폐기한 것으로 밝혀졌다. A.I 알파고와 이세돌의 바둑 대전과 4차 혁명에 대한 이야기로 그 기대치가 높아졌을 시기였기에 큰 논란이 되었다. 당시 AI는 이력서에 '여성'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것만으로도 당사자를 분리하게 표기했으며 여성 체크 클럽의 캡틴이라는 이력도 여성이란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것만으로도 취업지망생들에게
스마트폰에 탑재돼 있는 ‘가상비서’는 삶 속에서 손쉽게 만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술입니다. 말만으로 여러가지 정보를 얻거나 명령을 내릴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런데, 굉장히 편리한 기술임에도 이를 쓰는 소비자는 많지 않습니다. 이 비서에 무슨 문제가 있는 걸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가상비서의 현주소를 살펴봤습니다.“○○야, 오늘 날씨는 어때?” 스마트폰을 쓰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가상비서’를 불러보곤 합니다. 가상비서는 스마트폰·스마트 스피커 등에 내장된 인공지능(AI)을 말합니다. 음성명령을 인식해 이용자
“디지털 혁신보다 기업 비즈니스를 우선하라.” 지난 칼럼(더스쿠프 통권 342호ㆍ회사보다 위대한 CIO는 없다)에선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가 기업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행동지침을 제시했다. 중요한 건 그 이후부터다. 디지털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선 CIO가 운영하는 조직부터 혁신해야 한다. CIO 스스로 ‘난 개발자’라는 인식도 버려야 한다. 가트너 특약, CIO에게 필요한 자세 두번째 이야기다.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는 기업 안에서 정보기술 및 정보시스템을 관리하는 총괄 책임자다. 디지털 혁신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시장이 다시 요동치고 있습니다. 차세대 인터넷 5G의 상용화로 고질적인 기기 성능문제를 해결하면서 VR·AR 시장이 떠오를 거란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의 반응은 시큰둥합니다. 이렇다 할 즐길 거리가 없는 데다 여전히 가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포켓몬고 말곤 뚜렷한 히트작도 없습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VR·AR의 현주소를 살펴봤습니다.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무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두 기술이 본격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건 언제부터일까요?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50년 항해 ‘아름다운 마침표김재철(84) 동원그룹 회장이 그룹 창립 50주년을 맞은 지난 16일 퇴진 의사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경기도 이천 ‘동원리더스아카데미’에서 열린 동원그룹 창립 50주년 행사에서 “여러분의 역량을 믿고 회장직에서 물러나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기업 경영은 언제나 새로운 도전을 이겨내야 한다.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AI) 등 시대가 급변하고 있지만 동원의 잠재력과 협동정신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김 회장은 국내 최초의 원양어선 지남호의 실습항해사로 바다와 인연을 맺었다.
롯데쇼핑이 온라인 통합로그인 서비스 ‘롯데ON’을 론칭했다. 지난해 8월 출범한 롯데e커머스 사업본부의 첫 결과물이지만 경쟁업체보다 5년여 늦은 론칭이다. 걸음이 느린 롯데쇼핑이 이커머스 업계의 빠른 성장을 따라잡을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롯데쇼핑의 뒤늦은 온라인 전략을 꼬집어봤다. 롯데쇼핑이 온라인 시장을 본격 공략하고 있다. 최근 유통계열사 7곳(롯데닷컴ㆍ롯데홈쇼핑ㆍ하이마트ㆍ롯데마트ㆍ엘롯데ㆍ롯데프레시ㆍ롭스)의 온라인몰 통합로그인 서비스 ‘롯데ON’을 오픈한 것은 그 신호탄이다. 지난해 8월 출범한 롯데 e커머
플랫폼은 사전적으로는 기차나 전철 등을 이용하기 위해 승객들이 오가는 공간을 의미하지만, 현대에 이르러는 사용자에게 콘텐츠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상공간까지 플랫폼으로 불리고 있다. 아마존이나 앱스토어, 넷플릭스 같은 서비스부터 에어비엔비나 우버와 같은 온오프라인 융합 서비스 또한 플랫폼으로 분류할 수 있다.현대에 이르러 플랫폼의 가치는 굉장히 중요해졌으며 주요 회사들은 플랫폼 개발에 여념이 없는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문예커뮤니케이션학회는 대중들이 플랫폼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돕고자 콘텐츠 플랫폼의 특징과 가치를 살펴보는 학술세
대한민국은 지금 4차산업 혁명의 물결아래 대 격변에 휘말리고 있으며 말 그대로 자율화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대표되는 기술로 미래의 세상을 바꿀 대 변혁의 주인공으로 최근 사회적 많은 이슈를 낳고 있다.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기술은 1982부터 1986년까지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그저 공상과학 미국드라마로 봤던 전격Z작전의 키트처럼 인공지능 차량이 등장하는 것은 물론 음성으로 전등을 켜고 끄며, TV채널을 바꾸는 등 우리 삶속에 많은 부분을 변화시키며 삶의 질을 향상 시키고 있다.최근 이에 맞추어 새로운 기술을 선보이는 회사가 있다.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