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의류업계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침체를 겪고 있다. 소비 침체, 비대면 활동 증가 등이 악재로 작용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어려운 시기에도 꾸준히 실적을 내는 곳이 있다. 패션의류 전문기업 LF(옛 LG패션)다. 이 회사는 자회사의 실적 성장세 덕분에 힘든 시기를 잘 버티고 있다. 사업 다각화의 효과가 빛을 발하고 있다는 얘기다.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직격탄을 맞은 산업은 한둘이 아니다. 패션의류업계도 마찬가지다. 통계청의 ‘7월 산업활동동향’에 따르면 의류가 포함된 준내구재의 7월 소매판매액지수는 전월 대비 5.6% 하락했다. 기
섬유와 의류는 한국의 ‘수출 효자’ 산업 중 하나다. 우수한 품질로 미국·중국 등 거대 시장에서 각광받았다. 하지만 최근 그 명성이 빛을 잃고 있다. 품질은 물론 가격마저 저렴한 신흥국 업체들에 점유율을 야금야금 뺏기고 있어서다. 더 큰 문제는 섬유업종의 ‘이익의 질’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누더기로 전락한 의류 명성, 다시 찾을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섬유·의류업종의 이익현황을 살펴봤다. 국내 섬유·의류산업이 해외 업체와의 경쟁에서 고전하고 있다. 무엇보다 수지 타산이 맞지 않는다. 섬유의 주원료인
온 나라가 4차산업혁명 열풍에 휩싸여 있다. 4차를 건너뛰고 5차산업혁명이 온다는 소리도 들리기 시작했다. 그렇다면 4차ㆍ5차산업혁명은 어디서 어떤 식으로 시작될까. 이견이 있긴 하지만 4차산업혁명 화두는 개인별 맞춤생산체제가 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의류산업이야말로 그런 개인별 맞춤생산의 효과가 가장 큰 산업 분야다.“세상에 더 이상 발명될 것은 없다.
글로벌 기업인 윤윤수(72) 휠라코리아 회장은 남이 거둔 성공 전략을 벤치마킹하기보다 자신의 경험에서 성공 전략을 도출해 보라고 권했다. 성공한 기업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전략도 한번 햇볕을 보고 나면 생명력을 잃게 마련이라고 주장했다. “지금 부는 헤리티지(문화유산) 열풍은 세계적인 메가트렌드입니다. 헤리티지에서 이른바 라이프스타일이 시작됩니다. 실적(퍼
우리나라 섬유ㆍ의류 중소기업의 절반 가량은 한ㆍ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시 국내 생산 기반이 무너질 것으로 내다봤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섬유ㆍ의류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섬유ㆍ의류산업 중소기업 한ㆍ중 FTA 현장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의 57%는 한ㆍ중 FTA가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전체의 46.7
성기학(67) 영원무역 회장이 우여곡절 끝에 올 8월 27일 제13대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이하 섬산련) 회장에 취임했다.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로 더 잘 알려진 그는 이미 자신의 섬유패션사업에서 일가를 이뤘다는 평을 듣는 기업인이다. 그런 만큼 임기 3년 동안 ‘성기학號 섬산련’의 선장 역할도 잘 해낼 것이란 기대가 크다.지난 8월 27일 오후 5시,
글로벌 시대의 화두는 한발 앞서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거다. 하지만 국내와는 차원이 다른 해외시장에서 사업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런 어려움을 뚫고 일찌감치 동남아시아로 진출해 인도네시아에서 5개의 공장을 가동하고 있는 중견기업이 있다. 차별화된 기술력과 글로벌 전략을 통해 경영혁신의 방향을 찾아보자. 글로벌 시대의 비즈니스 성패는 내수시장의 한계
서울시는 최근 고속터미널 지하상가와 잠실(파인애플 및 리센츠)상가 650여개의 점포를 대상으로 대대적인 민·관 합동 단속을 실시한 결과,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일명 ‘짝퉁’ 위조 상품을 다수 적발했다고 2일 밝혔다.한국의류산업협회와 시민감시원으로 구성된 4개반 12명의 민·관 합동조사반이 해당 지역 650여개 상점을 대상으로
‘베이직하우스’가 선보인 오가닉 라인이 판매 시작일 20일 만에 12만장 판매를 돌파해 화제다. 오가닉 라인은 베이직하우스가 추구하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진정성 있는 기업’이라는 이념에서 출발한 제품이다. 평년 기온보다 2~4도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올 여름을 겨냥해 국제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인증기관인 국제 섬유 기준(Global Organic 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