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주洲와 도시 중 인디언 이름을 차용한 곳은 숱하다. 미군이 자랑하는 아파치 헬기도, 토마호크 미사일도, 미국 지프의 대명사 체로키도 사실 인디언 말에서 따왔다. ‘인디언’을 세상에서 사실상 없애버린 미국 백인들이 ‘인디언 말’을 사용하는 이유는 뭘까. 우월감의 표징일까 인디언에게 보내는 오마주일까. 세즈윅 요새에 홀로 부임한 던바 중위는 어느날 세즈윅 요새를 찾아온 ‘발로 차는 새’를 비롯한 수우족의 예고 없는 방문에 당황한다. 인디언 전쟁의 와중이다. 당연히 서로 적대적일 수밖에 없다.‘발로 차는 새’는 미군 던바 중위를
현대차ㆍ기아차가 코로나19 여파에서 조심스럽게 기지개를 켰다. 셧다운됐던 미국 공장이 가동을 재개하면서다. 현대차ㆍ기아차에 따르면 현대차의 앨라배마 공장과 기아차의 조지아 공장이 지난 4일 가동을 재개했다.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이 가동을 재개하는 건 47일 만이다. 지난 3월 18일 앨라배마 공장 직원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면서 가동을 중단했다. 기아차 조지아 공장은 3월 30일부터 가동을 중단했다. 앨라배마 공장과 조지아 공장이 가동을 재개하면서 현대차ㆍ기아차는 한숨 돌릴 수 있게 됐다. 현대차 앨라배마 공장은 연간 40여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 진출을 고심해온 현대차ㆍ기아차가 새 투자처로 ‘마카롱 택시’를 선택했다. 현대차ㆍ기아차는 이미 해외에선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에 활발한 투자를 해왔다. 동남아 최대 카헤일링업체 ‘그랩’, 호주 카셰어링업체 ‘카 넥스트 도어’, 인도 카셰어링업체 ‘레브’와 ‘올라’, 미국 모빌리티 서비스 전문업체 ‘미고’, 중동 최대 카헤일링업체 ‘카림’ 등과의 투자와 협업이 대표적이다.국내에선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 기존 사업자들의 반발에 부닥쳤기 때문이다. 2017년 카풀 스타트업 ‘럭시’에 투자했을 때 택시업계의 반발로
현대차가 커넥티드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현대차가 지난 10일 이스라엘의 차량 탑승객 외상분석 스타트업 ‘엠디고’에 투자한 건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엠디고와의 협력을 통해 커넥티드카용 의료 서비스 개발에 속도를 내겠다는 현대차의 계획이란 거다. 엠디고는 의학박사와 소프트웨어 개발자, 알고리즘 전문가가 2017년 공동설립한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의료정보 분석 분야에선 최고로 꼽힌다. 엠디고가 개발한 AI 알고리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탑승자의 부상 위치와 정도를 즉각 확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입차 브랜드들이 치열한 할인경쟁에 나섰다. 경기불황에 꽁꽁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기 위해서다. 할인폭도 크다. BMW, 재규어-랜드로버, 지프 등 유수의 브랜드 차량을 20%가량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다.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소비자에겐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에 따라 신차구매 앱 겟차가 ‘5월 추천 수입차 리스트’를 꼽았다.가장 먼저 주목할 건 BMW 1시리즈다. BMW는 출고가 4090만원 상당의 ‘118d’ 스포츠 트림을 25%가량 할인된 금액 3070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BMW의 쿠페형 스포
3월 29일 개막한 ‘2019 서울모터쇼’의 주인공은 친환경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었다. 국내외 완성차 브랜드들은 친환경차와 SUV 모델을 대거 선보이며 시장 공략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현대차는 신형 쏘나타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 공개했다.쏘나타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20㎞/L로 이전 모델보다 10% 향상됐다. 차량 지붕에 설치한 태양광 패널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솔라 루프’도 국내차 최초로 적용했다. 기아차는 전기차 콘셉트카인 ‘이매진 바이 기아’를 아시아 최초로 공개했다.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콘셉트카
불모지였던 국내 자동차 튜닝시장에 봄볕이 드리웠다. 정부가 튜닝시장을 하나의 산업으로 인정하면서 물꼬가 터졌기 때문이다. 지난해엔 산업분류 코드에 자동차 튜닝업을 신설하고, 자동차튜닝사 자격시험을 실시하는 등 밑바닥을 다졌다. 그 때문인지 국내외 완성차ㆍ부품업체들도 국내 튜닝시장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이런 분위기는 지난 17일 열린 튜닝 전문 전시회 ‘2018 서울오토살롱’에서 엿보였다. 예년과 달리 올해엔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했다. 먼저 현대자동차그룹의 주요 파트너사이자 모터스포츠팀을 운영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현대성우그룹
준중형 세단이 고전을 겪고 있다. 비슷한 가격대의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어서다. 2015년 전체 차종 중 15%가 넘었던 준중형 세단의 점유율은 지난해 10%에도 못 미쳤다. 반면 2013년 2만대에 불과했던 소형 SUV는 지난해 11만대를 돌파하면서 5배 넘게 성장했다.과거 준중형 세단은 중형 세단급 실
미국 자동차 업계가 11월에도 웃었다. 다른 달보다 영업일수가 적음에도 블랙프라이데이 등을 앞세워 판매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올해 전체 미국 자동차 판매량이 사상 최대 수준을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이유다. 지난 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과 AP통신 등에 따르면 11월 미국 자동차 판매량은 130만대를 기록, 지난해 같은달 판매량보다 1
글로벌 경기침체의 늪을 순조롭게 돌파하는 업체가 있다. 한국ㆍ금호ㆍ넥센타이어 등 ‘국내 타이어 3인방’이다. 전문가들은 크게 3가지 요인을 성장동력으로 꼽는다. 해외사업 강화, 신차용ㆍ교체용 타이어를 통한 매출증대, 연구개발(R&D) 강화로 기술력 증진 등이다. 타이어 3인방의 3가지 성장동력을 살펴봤다. 글로벌 경제가 ‘침체의 늪’에서 허우적 거리던 지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