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가 ‘조커 신드롬’을 앓고 있다. 익숙한 캐릭터임에도 올해 들어 유독 조커를 찾는 이들이 많다. 영화 ‘조커’의 작품성이 뛰어나서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다. 조커가 마주한 현실이 우리의 상황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호응을 얻고 있다는 분석도 많다. 세계 곳곳에서 열리는 시위에서 조커옷을 입은 이들을 쉽게 만날 수 있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조커 속 씁쓸한 경제학을 살펴봤다.올해 ‘할로윈데이(10월 31일)’의 주인공은 악당 ‘조커’였습니다. 할로윈데이 이전부터 이태원 거리엔 너나 할 것 없이 조커를
매년 10월 말부터 11월 중순이면 유통업계는 ‘데이 마케팅’에 분주하다. 할로윈데이(10월 31일)와 빼빼로데이(11월 11일)가 잇달아 있어서다. 이뿐만이 아니다. 각종 소비를 조장하는 기념일 문화는 1년 내내, 50개 넘게 이어진다. 쏟아지는 기념일에 피로감을 느끼는 소비자는 수두룩하다. ‘기념일 문화는 기업의 상술일 뿐’이라고 꼬집는 이들도 많다. 지금은 ‘상술의 시대’가 아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데이 마케팅의 그림자를 취재했다. 10월 중순이 되면 거리 곳곳에서 호박과 마녀 모자를 심심찮게 볼 수 있다. 31
1997년 빼빼로 가격은 300원이었다. 당시 여학생들이 300원짜리 과자를 주고 받으며 날씬해지자고 농담을 건네던 게 빼빼로데이(11월 11일)의 유래다. 그런데 오늘날 빼빼로데이의 평가는 그다지 순수하지 않다. 재미라는 호평도 있지만 상술이라는 비판도 숱하게 많다. 놀이문화로 시작한 빼빼로데이는 어쩌다 상술이란 평가를 받게 됐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빼빼로와 가격거품의 상관관계를 짚어봤다. 할로윈 문화가 10월의 거리를 파고들고 있다. 마트나 편의점, 식당이나 주점에선 할로윈 분위기를 쉽게 느낄 수 있다. 할로 윈데
‘부장님도 챙겨야 할까’. 직장인을 고민에 빠지게 하는 11월 11일 빼빼로데이는 밸런타인ㆍ화이트데이와 함께 대표적인 기념일로 꼽힌다. 하지만 올해 빼빼로데이는 다소 조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빼빼로데이 마케팅에 염증을 느낀 소비자가 부쩍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그러자 유통업계들은 또다른 ‘데이’에 시선을 돌리고 있다. 10월 31일 열리는 할로윈데이다. 그 때문인지 할로윈데이에도 ‘상술’이 조금씩 깃들고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상술의 시간’ 속으로 들어가봤다. 1만7818원. 지난해 우리나라 성인이 빼빼로
빼빼로데이는 풍습이었다. 하지만 유통업체가 하나둘 숟가락을 얹자 풍습은 상술이 됐다. 가격거품이 잔뜩 낀 빼빼로데이를 소비자가 외면하기 시작하자, 할로윈데이가 떠오르고 있다. 아직까진 멀쩡하다. 관련 상품 가격에 거품도 없고, 축제 분위기도 여전하다.하지만 언젠가부터 가격이 조금씩 들썩인다. 한 호텔은 아이들의 할로윈 파티 입장 비용만 3만원으로 책정해 빈축을 샀다. 상술은 진화하게 마련이다. 휘둘리지 않으면 그만일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상술이 발휘되면 가격에 거품이 낀다.그러면 시장이 왜곡되고, 관련 제품의 가격인상 요인으로
2014년 글로벌 경제는 의외로 조용했다. 하지만 안정적 흐름이 끝나면 불안정한 흐름이 찾아오게 마련. 실제로 지난해 3분기를 기점으로 안정적 국면에 균열이 발생하고 있다. 시장의 안정성이 낮아지면서 투자자의 위험회피 심리가 강해지고 있는 것이다. 지역별 투자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2015년은 30년전 개봉한 ‘백 투 더 퓨처2(Back
‘미샤’ ‘더페이스샵’ 등 중저가 화장품 업체들의 세일 일수는 상상을 초월한다. 3일에 한번꼴로 세일을 하는 업체도 있다. 말 그대로 ‘눈만 뜨면’ 세일을 하는 것이다. 당연히 ‘세일발’이 통할리 없고, 수익성이 나빠질 공산이 크다. 중저가 화장품 업체들의 ‘마구잡이’ 세일 백태를 취재했다.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미샤에서 블랙프라이데이 기념 세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