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정의 거꾸로 보는 오페라 | Aida②

# 2막 암네리스 공주의 방=암네리스 공주는 아이다의 마음을 시험하기 위해 거짓 계략을 꾸민다. 공주가 아이다에게 라다메스 장군이 죽었다고 말하자 아이다는 매우 당황해 한다. 이를 확인한 암네리스 공주는 아이다에게 다시 라다메스가 죽지 않고 살아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공주 자신도 라다메스 장군을 사랑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그녀에게 복수할 것을 다시 한번 다짐한다.

▲ 2012년 오페라 축제 '브레겐츠 페스티벌'에서 공연된 아이다의 한 장면.[사진=뉴시스]
전쟁에서 승리한 라다메스 장군은 군대를 이끌고 맨 앞줄에서 보물과 보석을 잔뜩 실은 전차를 몰며 당당히 귀향한다. 암네리스 공주가 라다메스 장군에게 월계관을 씌워준다. 장군은 파라오에게 노예의 목숨을 살려줄 것을 간청한다. 아이다는 노예 중에서 자신의 아버지인 에티오피아 왕 아모나스로(Amonasro)를 발견하고 깜짝 놀란다.

사제들은 아모나스로만 포로로 가두고 나머지 노예들을 석방시킬 것을 제안한다. 파라오 왕은 사제들의 건의를 받아들이고 암네리스 공주와 라다메스 장군의 혼사를 허락한다. 장군과 아이다는 갑자기 내린 왕의 결혼 결정에 고통스러워한다.

# 3막 나일강 기슭=아모나스로는 딸 아이다가 라다메스 장군을 사랑하고 있다는 사실을 눈치 채고 아이다에게 라다메스를 통해 에티오피아 군대가 있는 곳으로 갈 수 있는 길을 알아내라고 요구한다. 사랑하는 두 남녀는 강기슭에서 재회하고 서로의 사랑을 확인한다. 하지만 어떻게 암네리스의 분노로부터 탈출할 수 있겠는가. 두 연인은 도망치기로 결심하고 라다메스는 아이다에게 위험하지 않은 길을 무심코 알려준다.

숨어 있던 아모나스로가 두 사람의 대화를 듣고 나타나서 자신이 에티오피아의 군대를 이끌고 그 길을 지나갈 것이라고 말한다.  순간적으로 자신이 조국을 배반한 사실을 깨달은 라다메스가 아모나스로를 덮치려는 순간 람피스 사제와 암네리스 공주가 나타난다. 아모나스로는 파라오의 딸인 공주 암네리스를 공격하려 하지만 라다메스가 그녀를 보호한다. 그리고 라다메스는 람피스 사제에게 자신이 조국의 비밀을 누설했다고 자백한다. 사제는 그를 죄인으로 묶어 끌고 간다.

# 4막 파라오의 성=라다메스를 여전히 사랑하는 암네리스는 그가 있는 형무소로 찾아가 아이다를 포기할 것을 권유한다. 대신 그녀가 라다메스를 풀어 줄 것을 약속한다. 하지만 라다메스는 아이다에 대한 사랑을 포기하지 못하고 죄를 달게 받을 것이라며 공주의 구혼을 거절한다. 재판장으로 나온 라다메스는 생매장을 선고 받는다.

화산의 신전 아래쪽 무덤 안에서 라다메스는 죽을 운명이다. 무덤이 돌문으로 닫히는 순간 라다메스는 무덤 안에 아이다가 숨어 들어와 있음을 느낀다. 암네리스가 신전에서 절망의 눈물을 흘리는 순간 두 남녀는 꼭 껴안은 채 사랑의 이중창을 부르며 세상과 마지막 이별을 기다린다.
김현정 체칠리아 sny409@hanmail.net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