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에 칼 뺀 검찰

▲ 검찰이 지난 11월 23일 국민연금을 10시간 동안 압수수색했다.[사진=뉴시스]

검찰이 국민연금을 향해 칼을 뽑아들었다.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 찬성표를 던진 국민연금이 ‘최순실의 입김’으로 움직인 게 아니냐는 의혹을 풀기 위해서다.

삼성그룹이 미르ㆍK스포츠재단에 자금을 출자한 것과 최순실ㆍ정유라씨 측에 건넨 35억원이 삼성물산-제일모직의 합병 지지를 얻기 위한 뇌물이었다는 의혹이 핵심이다. 청와대가 국민연금의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드러날 경우 박근혜 대통령과 삼성에 제3자 뇌물수수 혐의가 적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청와대ㆍ삼성그룹ㆍ국민연금의 삼각 커넥션이 있었다고 볼 만한 내부 증언도 잇따르고 있다. 합병 논란이 있었던 지난해 7월 당시 국민연금 이사장이었던 최광 전 이사장은 11월 24일 KBS와의 인터뷰에서 “당시 ‘(절차나 내용에서) 흠결이 나오면 안 된다. 사후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아야 한다는 걸 명심해라. 법률적으로 자문도 제대로 구해야 한다’고 말했었다”고 밝혔다. 최 전 이사장이 위원들에게 흠결이 없어야 한다고 강조했지만 각종 절차와 내용 상의 의혹을 남친 채 국민연금의 찬성표로 삼성 합병이 성사됐다.

주진형 전 한화투자증권 사장의 증언도 나왔다. 주 사장은 한겨레와 인터뷰를 통해 “한화그룹에서 6월 12일 ‘김승연 회장과 이재용 부회장 일가가 가까우니 합병에 부정적인 보고서는 쓰지 말라’고 요구했다. 7월 8일 국민연금이 합병에 반대하는 게 옳다는 추가보고서를 냈더니, 며칠 뒤 김연배 (당시 한화생명) 부회장이 ‘사장 자리에서 물러나야 할지 모른다’고 압박했다”고 밝혔다.

주 사장은 이어 “삼성이 전방위 로비를 했다”면서 “기관투자가 임원들에게 지인을 통해 전화를 걸어 합병에 찬성해달라고 요청했다. 나도 네 차례나 전화를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다른 일반 기관투자가가 삼성의 로비나 압력를 받고 합병에 찬성한 정황일 수 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