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중국 백신여권 도입 준비
中, 소수민족 언어 지우기 본격화
인종차별 논란 휩싸인 영국 왕실

EU와 중국 등이 코로나19 백신여권의 발급을 준비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백신여권 갑론을박]
여행의 자유냐 소수의 특혜냐


유럽‧중국 등 주요국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증명서(백신여권)의 발급에 나섰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7일(현지시간)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이른바 ‘백신여권’을 발급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마르가리티스 시나스 EU 집행위 부위원장은 인터뷰를 통해 “우리의 목표는 유럽과 그리스의 여름을 놓치지 않고 안전하게 여행을 하는 것”이라며 “그리스를 비롯한 EU 회원국에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등 협력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27개 EU 회원국은 2월 25일(현지시간) 열린 정상회의에서 백신여권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기술적 작업을 시작하는 데 합의했다.

중국도 백신여권(국제여행건강증명) 발급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은 8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확산세에도 인원 왕래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세계 경제회복을 추진하고, 국가 간 이동의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 ‘국제여행건강증명’ 도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처럼 글로벌 주요국이 백신여권을 도입하고 있지만 반대 여론도 만만치 않다. 백신여권이 차별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서다. 무엇보다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은 소수만 해외여행이라는 수혜를 누릴 가능성이 높다. 코로나19 백신의 효능이 완벽하지 않은 상황에서 백신여권을 발급하는 것 자체가 시기상조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위기의 관광산업]
글로벌 관광지 32% ‘폐쇄’


코로나19 사태로 세계적인 관광지 30% 이상이 폐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현지시간) 세계관광기구(UNWTO)는 보고서를 통해 2월 초 기준 세계 관광지 217곳 중 69곳(32%)이 폐쇄됐다고 밝혔다. 이중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관광지는 30곳, 유럽 15곳, 아프리카 11곳, 미주 10곳, 중동 3곳이었다. 폐쇄된 69곳 중 38곳은 최소 40주 이상 문을 닫은 상태다.

이들 관광지의 폐쇄율은 코로나19 사태가 심각하던 지난해 5월 75%까지 치솟았다가 11월 27%까지 낮아졌다. 그러나 감염자 수가 늘면서 다시 32%까지 올랐다. 관광지가 문을 닫으면서 관광수입도 크게 꺾였다. 지난해 해외 관광객은 3억7900만명으로 전년(14억5900만명) 대비 74% 줄었고, 이로 인한 피해 금액만 1조3000억 달러(약 1479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주라브 폴로리카슈빌리 UNWTO 사무총장은 “그동안 바이러스 확산을 막기 위해 여행을 제한했지만 이젠 재개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수백만개의 일자리가 달린 만큼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재개하도록 꾸준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중국의 문화억압정책]
“몽골학교서 중국어 가르쳐라”

중국이 ‘언어 지우기’로 소수민족 탄압을 강화하고 있다. 동망東網과 중앙통신 등은 시진핑 중국국가주석 겸 당 총서기가 2월 5일 열린 제14기 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 내몽골 자치구 대표단 분과회의에 참석해 중국어 보급 강화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어 교과서 강제 사용 지시에 항의하고 있는 몽골 민족.[사진=연합뉴스]

시 주석은 이 자리에서 “전국 공통언어 보급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리커창 총리도 전인대 개막식에서 정책목표로 표준 중국어 보급을 제시했다. 중국 당국의 ‘언어 말살’ 정책에 소수민족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2020년 8월 내몽골 자치구 정부가 몽골족이 다니는 초등학교 교과서의 언어를 몽골어에서 중국어로 바꾸겠다고 밝히자 민족어가 사라질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 소수민족 주민들이 거세게 항의하기도 했다.

몽골 소수민족의 항의가 이어지자 중국 당국은 이들의 SNS를 차단하고 단속을 강화하는 압박을 계속하고 있다. 중국이 문화억압 정책을 먼저 시행한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티베트 자치구는 2017년 이후 중국어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日 여성 국회의원 비율 보니]
9.9%, G7 국가 중 최하위


일본의 여성 국회의원이 전체 의원의 9.9%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계 국회의원 중 여성의원이 차지하는 평균 비율이 25.5%인 것과 비교하면 초라한 성적표다. 지난 8일 아사히신문은 “국제의원연맹(IPU)의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의 여성 국회의원 비율은 9.9%”라며 “순위로 따지면 전체 179개 회원국 중 166위이며, 주요 7개국(G7) 중엔 최하위”라고 보도했다.

IPU는 국가별로 상원·하원 가운데 하원(일본은 중의원에 해당) 여성 비율을 분석했다. 그 결과 르완다가 60.3%로 여성 국회의원 비율이 가장 높았고, 쿠바(53.5%)와 아랍에미리트(50.0%)가 그 뒤를 이었다. 상위 3개국 모두 50% 이상이었다. 그에 반해 한국은 19.0%로 121위, 북한은 17.6%로 128위에 이름을 올렸다.

일본 정부는 2025년까지 국회의원 선거에서 여성 후보자의 비율을 35%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하지만 여성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체의 66.0%는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답했다. 그 이유로 ‘정치는 남성의 것이라는 고정관념(66.0%)’ ‘가정·육아와의 양립(61.0%)’ ‘성희롱(34.0%)’ 등을 들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영국 왕실 인종차별 논란]

“왕자 피부색 어둡다면…”

“첫 아이를 임신했을 때 영국 왕실 관계자들이 태어날 아기의 피부색이 얼마나 어두울지를 놓고 얘기했다.” 영국 해리 왕자의 부인 메건 마클 왕자비가 7일(현지시간) 오프라 윈프리(미국 CBS)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메건 마클 왕자비는 흑인 혼혈이다. 영국 왕실 관계자들이 인종차별 이야기를 나눴다는 걸 인터뷰를 통해 폭로한 셈이다.

메건 마클 왕자비가 오프라 윈프리와 인터뷰 중에 영국 왕실의 인종차별 행태를 폭로했다.[사진=뉴시스]

이날 마클 왕자비는 “누가 그런 말을 했느냐”는 윈프리의 질문에 “해리 왕자가 그 가족들과 나눈 이야기를 전해줬고, 이 대화를 구분해서 보는 건 힘들다”고 설명했다. 왕실 사람들이 이미 흑인 아이가 태어날지를 우려했다는 얘기다. 현재 해리 왕자 부부는 지난해 1월부터 영국 왕실에서 독립해 미국에서 살고 있다.

마클 왕자비는 아들이 ‘왕자’ 칭호를 받지 못한 것에도 실망감을 드러냈다. 영국 왕실에 따르면 군주의 직계 가족은 탄생과 동시에 왕실 존칭인 ‘전하(HRH·His/Her Royal Highness)’라는 칭호를 받는다. 마클 왕자비의 아들 아치는 이런 칭호를 받지 못했다. 마클 왕자비는 “왕족의 칭호를 받지 못해서가 아니라 첫번째 유색인종인 내 아들이 왕실의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점이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