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탓에 부의 양극화 심화
이스라엘 면역 증명서 재도입 고민
사상자 늘어나는 미얀마 유혈 사태

지난해 코로나19 전세계 경제가 위기를 겪었지만 순자산 3000만 달러 이상인 초고액 자산가는 더 늘어났다.[사진=뉴시스]
지난해 코로나19 전세계 경제가 위기를 겪었지만 순자산 3000만 달러 이상인 초고액 자산가는 더 늘어났다.[사진=뉴시스]

[전세계 초고액 자산가 증가]
코로나19 부의 양극화에 불질 


지난해 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순자산이 3000만 달러(약 340억원) 이상인 초고액 자산가들이 증가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시장조사업체 마켓워치는 4일(현지시간) 재산분석기관 웰스엑스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해 지난해 전세계 초고액 자산가의 수가 29만5450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2019년보다 1.7%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초고액 자산가가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10만1240명을 기록했다. 2위는 중국으로, 그 수는 미국의 3분의 1가량인 2만9815명이었다. 다음으로는 일본(1만1300명), 독일(1만5435명), 캐나다(1만1010명), 프랑스(9810명), 홍콩(9435명), 영국(8765명), 스위스(7320명), 인도(6380명) 순이었다. 한국의 초고액 자산가는 6080명으로 전세계에서 11위를 차지했다. 2019년 5287명보다 793명 증가했다. 


문제는 초고액 자산가들이 늘어난 게 부의 양극화를 의미한다는 점이다. 보고서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혼란 속에서 초고액 자산가 수가 증가했다”며 “이는 코로나19 위기 이후 사회 전반에 걸쳐 양극화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이스라엘 코로나19 재확산]
“마스크 다시 써라”

‘마스크를 벗은’ 이스라엘이 코로나19 감염 재확산으로 면역 증명서(그린패스) 도입을 다시 고려하고 있다. 4일(현지시간) 현지 언론에 따르면 나프탈리 베네트 이스라엘 총리는 이날 각료 회의 모두발언에서 “사람들이 협조하지 않고 상황이 악화하면 그린패스 제도 일부를 다시 도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린패스 제도는 백신 접종자에게 발급하는 면역 증명서다. 이스라엘 정부는 6월 1일 그린패스 제도를 폐지했다.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국민이 식당 출입, 스포츠 행사, 문화 활동, 모임을 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그린패스 제도를 폐지할 당시 이스라엘의 성인 인구 중 81.0%가 백신을 완전히 접종했다.

50세 이상 성인으로 한정하면 백신 접종률은 90% 이상을 기록했다. 높은 백신 접종률에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늘어나자 이스라엘 정부는 방역 조치 강화를 검토하고 있다. 베네트 총리는 “백신 접종 대상자들은 백신을 맞아야 한다”며 “모든 사람이 실내에서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미국 겨냥한 이란의 베팅]
기름값 끓는 지금 제재 풀어주면… 

“미국의 제재가 풀리는 대로 국제 원유시장에 신속하게 복귀하겠다.” 4일(현지시간) 이란의 반관영 매체인 메흐르 통신은 비잔 남다르 잔가네 석유장관이 최근 OPEC+(석유수출국기구와 러시아 등 비OPEC 주요 산유국들의 협의체) 장관 회의가 끝난 뒤 이렇게 말했다고 보도했다. 

이란이 고유가를 빌미로 미국의 제재가 해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란이 고유가를 빌미로 미국의 제재가 해제되기를 기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메흐르 통신에 따르면 잔가네 장관은 “미국의 제재가 풀린다면 OPEC+ 회원국들의 결정과 관계없이 이란은 곧바로 석유 수출시장에 참여할 것”이라면서 “이란 경제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한 상태지만, 하루 600만 배럴까지는 원유 생산을 쉽게 늘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란 석유장관의 이런 발언은 최근 국제 유가가 2018년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오른 가운데 나온 것이다. 이란으로선 국제 유가 안정을 위해서라도 제재를 풀어주는 게 좋지 않겠냐는 시그널을 보낸 셈이다. 현재 OPEC+의 증산 정책 결정 연기(2일→5일)와 이란 핵합의 복원 회담 지연 속에 국제유가는 고공행진하고 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존폐 위기 내몰린 디디추싱]
미 증시에 상장했다가 ‘부메랑’ 


중국 최대 승차공유 서비스업체 ‘디디추싱滴滴出行’이 사상 초유의 위기를 맞고 있다. 지난 2일 중국 당국이 디디추싱을 국가 안보 위반 혐의로 소환한 데 이어 4일엔 중국의 모든 애플리케이션(앱) 스토어에서 디디추싱 앱을 삭제하라고 지시했기 때문이다. 

중국의 사이버 감독기구 국가인터넷정보판공실(CAC) 측은 “국가의 안보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디디추싱의 네트워크 보안 문제를 조사하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개인정보 수집 및 사용과 관련한 심각한 위반사항을 발견해 디디추싱 앱을 제거하도록 명령했다”고 밝혔다. 


중국 당국은 지난해부터 ‘반독점 규제’를 강화하며 거대 정보기술(IT) 기업을 압박하고 있다. 2012년 설립 후 독보적인 시장 지위를 누린 디디추싱은 지난 6월 30일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해 44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했다.

하지만 상장 후 불과 5일 만에 중국 당국의 반독점 규제 대상이 되면서 회사의 존폐 위기까지 불거졌다. 중국 자본시장에서는 디디추싱이 ‘탈脫미국’이란 당국의 방침에 역행해 미국 증시에 상장한 게 화근을 초래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이어지고 있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미얀마 군부 무차별 총격]
움직이는 모든 것에 총질

미얀마 군부가 시민방위군(PDF‧People’s Defense Force)을 색출하기 위해 마을을 급습해 무차별 총격을 가했다. 지난 4일(현지시간) 현지 매체 이와라디에 따르면 2일 미얀마 수도 네피도 북쪽에서 300㎞ 떨어진 사가잉주에서 군부와 시민방위군 사이에 총격전이 발생했다.

미얀마 군부와 시민방위군의 교전으로 시민 등 25명이 사망했다.[사진=뉴시스] 
미얀마 군부와 시민방위군의 교전으로 시민 등 25명이 사망했다.[사진=뉴시스] 

이 과정에서 군부가 40여발의 포탄을 발사했고, 시민과 시민방위군 중 최소 25명이 총에 맞아 사망했다. 피해는 이뿐만이 아니다. 인근 11개 마을 주민 수천명이 군부의 폭격을 피해 집을 떠났다.

한 주민은 AF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군부가 트럭으로 마을에 진입해 시민방위군을 해산시키려 했다”고 밝혔다. 또다른 주민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군부가 움직이는 모든 것을 총으로 쐈다”고 증언했다. 

하지만 이런 시민의 피해는 한동안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 5월 시민방위군과 연방의회 대표자회의 등을 모두 테러단체로 지정했다. 시민방위군은 반군부 진영이 세운 국민통합정부(NUG)가 설립한 조직이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