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항구 컨테이너 적체 심각
중간 선거 앞두고 바이든 고비
중국, 신에너지차 육성 본격화

백신 여권이 도입되면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곳에선 백신 여권을 의무 지참해야 한다.[사진=뉴시스]
백신 여권이 도입되면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곳에선 백신 여권을 의무 지참해야 한다.[사진=뉴시스]

[영국의 선택]
“9월까지 백신 여권 도입”


영국이 9월 말까지 코로나19 백신 여권을 도입하겠다는 뜻을 재차 밝혔다. 백신 여권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실을 입증하는 증명서다. 백신 여권이 도입되면 대규모 인파가 몰리는 장소ㆍ행사 등에 참석할 때는 백신 여권을 의무적으로 지참해야 한다. 

당초 영국은 올해 6월부터 백신 여권을 도입할 예정이었지만 윤리 문제에 부딪혀 일정에 차질을 빚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증가하자, 백신 여권 도입을 마무리 짓겠다는 뜻을 밝힌 셈이다. 


영국 BBC에 따르면 나딤 자하위 영국 백신담당 정무차관은 지난 5일(현지시간) “방역 규제를 다시 조이지 않으려면 백신 여권이 가장 좋은 방안”이라면서 “9월 말이면 18세 이상 성인이 2차 접종을 마치기 때문에 백신 여권을 도입할 적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산업을 계속 개방하려면 해당 산업과 협력해 장기적이고 안전하며 지속가능하게 개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백신 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준영 더스쿠프 기자
shamandn2@thescoop.co.kr


[美 항구에 무슨 일이…]
수입 컨테이너의 위험한 적체


미국의 주요 항구에서 나타난 적체 현상이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지난 5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보도에 따르면 미국의 주요 항구들은 수입 급증과 노동력 부족으로 극심한 혼잡을 겪고 있다.

지난 8월 미국의 주요 항구들이 처리한 수입 컨테이너는 총 237만개로 예상된다. 이는 2002년 이후 최대 수치다. 올해 미국 주요 항구들의 수입 컨테이너 예상치도 2590만개다. 지난해엔 2200만개였다. 


문제는 각 항구가 늘어난 컨테이너 물량을 원활하게 소화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노동력이 부족해서다. 코로나19 확산 이후 경기가 침체되면서 트럭 운전사나 창고 직원 등 항만 노동력이 확 줄었기 때문이다. 수입 컨테이너 적체 현상이 내년 여름까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이런 적체의 또다른 문제는 운송 컨테이너의 부족 현상을 부채질하고, 결국엔 해상운임비를 끌어올린다는 점이다. 캘리포니아 롱비치항의 마리오 코데로 전무이사는 “주요 컨테이너 항구가 겪고 있는 혼잡이 크게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업계는 이런 적체 현상이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조 바이든 사면초가]
아프간 논란에 지지율 ‘뚝’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국정 수행 평가를 향한 부정적인 여론이 크게 증가했다. 워싱턴포스트(WP)와 ABC뉴스가 5일(현지시간) 발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6월 30일(50.0%) 대비 6%포인트 하락한 44.0%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부정적인 평가는 42.0%에서 51.0%로 치솟았다. 이른바 ‘데드 크로스(dead crossㆍ부정적 수치가 긍정적 수치를 역전하는 상황)’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미군의 아프가니스탄 철수를 기점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지지도가 크게 하락했다.[사진=뉴시스]
미군의 아프가니스탄 철수를 기점으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지지도가 크게 하락했다.[사진=뉴시스]

바이든 대통령의 국정 수행 지지도를 떨어뜨린 요인은 아프간 철군이다. 미군의 철군과 맞물린 탈레반의 세력 확장이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 8월 초부터 아프간 주요 도시를 장악한 탈레반은 지난 8월 15일 아프가니스탄의 수도 카불에 진입했고, 대통령궁을 장악하며 사실상 승리를 선언했다. 이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도가 하락하기 시작한 시점과 일치한다. 

미 여론조사 분석 업체 ‘파이브서티에이트(FiveThirtyEight)’에 따르면 50%를 웃돌던 바이든 대통령의 지지도가 지난 8월 16일 49.9%로 떨어지며 50%를 밑돌기 시작했다. “아프간 철수는 최선의 결정이라고 믿는다”는 바이든 대통령의 말이 먹히지 않은 셈이다. 


이 때문에 2022년 치러질 중간 선거에서 바이든 대통령이 속한 민주당이 패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CNN은 “2022년 중간 선거가 다가오면서 대통령이 중대한 고비에 맞닥뜨렸다”며 “의회에서 민주당 다수를 유지하고 핵심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해서는 대통령이 신중하게 행동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친환경차 키우는 中]
신에너지차 점유율 10% 돌파


중국에서 올해 1~8월 신에너지차(NEVㆍNew Energy Vehicle)가 170만대나 팔린 것으로 나타났다. NEV에는 전기자동차(EV)ㆍ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ㆍ연료전지차 등이 포함된다.


지난 6일 중국시보 등 현지매체에 따르면 4일 톈진에서 열린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 국제논단’에 참석한 신궈빈 중국 공업정보화부 부부장은 “지난 8개월간 NEV를 전년 동기(60만대) 대비 3배나 많이 팔았다”며 “1~8월 누적 신차 판매량은 1600만대를 넘었고, NEV 점유율은 10%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중국은 현재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NEV 생산과 판매를 촉진하고 있다. 상하이웨이라이자동차上海蔚來汽車ㆍ비야디比亞迪ㆍ샤오펑小鵬汽車ㆍ테슬라 등 전기차 업체들은 중국 정부의 지원을 받아 생산 능력을 확충하고 있다. 

다만 신 부부장은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전세계적으로 반도체가 부족해지면서 칩 공급난으로 중국의 자동차 생산이 타격을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신 부부장은 “무분별한 NEV 사업 확대는 제한하고 코발트ㆍ리튬 등 주요 금속의 공급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전기차 데이터 보안 문제도 철저히 다룰 것”이라고 전했다.

심지영 더스쿠프 기자 
jeeyeong.shim@thescoop.co.kr


[낙태금지법 갈등 격화]
퇴행법 향한 앱들의 반기 


지난 1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에서 발효된 낙태금지법을 둘러싼 후폭풍이 거세다. 일부 기업은 임신중단 여성을 지원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낙태금지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미국에서 낙태금지법을 두고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에서 낙태금지법을 두고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텍사스에서 발효된 낙태금지법은 심장 박동이 감지되는 임신 6주 이후 낙태를 전면 금지하는 법이다. 의학적 응급상황을 제외하곤 성폭행이나 근친상간도 낙태를 금지하고 있다. 또한 낙태를 시술하거나 방조한 이를 대상으로 누구나 소송을 제기할 수 있다. 여기엔 임신부를 병원까지 태워준 택시기사, 병원 접수원 등이 광범위하게 포함된다. 

그러자 곳곳에서 낙태금지법을 반대한다는 뜻의 움직임들이 나타나고 있다. 차량공유서비스업체 리프트와 우버는 낙태금지법에 피소될 수 있는 소속 운전기사의 법적 비용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데이트 앱인 범블과 매치는 임신중단을 원하는 여성들을 지원하는 펀드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범블은 트위터를 통해 “범블은 여성에 의해 설립되고 여성에 의해 주도되며 (우리의) 첫날부터 가장 약한 사람들을 옹호해왔다”며 “퇴행적인 법률과 계속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보수 성향 주들이 텍사스주를 모방한 주법을 마련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낙태금지법을 둘러싼 갈등은 더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