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일~4월 3일
서민 웃고 울리는 설문조사 리뷰

AI 위기감 1위 
“마케팅 직군”

인공지능(AI)이 미래 일자리를 대체할 것이란 전망에 직장인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래에는 인공지능(AI)이 인간의 업무를 완전히 대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실제 직장인들의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다.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직장인 1605명에게 AI가 일자리를 대신 차지하는 것에 위기감을 느끼냐고 묻자, 42.3%가 ‘그렇다’고 대답했다.  

이유로는 ‘단순하게 반복하는 업무가 많아서’가 43.0%(복수응답)로 가장 많았다. 그 뒤를 ‘자동화할 수 있는 업무가 많아서(42.0%)’ ‘데이터 활용이 빈번한 직무라서(38.7%)’ ‘빠른 업무 처리가 필요한 직무라서(31.1%)’ 등이 이었다. 

직무별로 살펴보면, 마케팅(63.0%) 직군이 위기감을 느끼는 직장인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재무
 · 회계(56.5%)’ ‘구매 · 자재(55.3%)’ ‘광고 · 홍보(50.0%)’ 등의 순이었다. 

AI 시대에 대비해 준비하고 있는 것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33.1%(복수응답)가 ‘AI 관리
 · 협업과 관련한 기술 습득’을 꼽았다. 이어 ‘직무 전환 시도(29.3%)’ ‘전문기술 습득(28.4%)’ ‘직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수강(22.8%)’ 등이었다.

업사이클링 제품
써볼 의향 있지만…

기상 이변 · 지구 온난화 등 환경 문제가 대두하면서 친환경 이슈를 향한 대중의 관심도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만 19~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환경보호에 관심이 있는지 묻자, 63.9%가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답했다. 

환경보호를 위해 실천할 의향이 있는 행동으로는 ‘화학물질이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88.0% · 복수응답)’ ‘종량제 봉투 사용 등 환경보호를 위한 비용 지불(82.7%)’ ‘일회용품 소비 자제(72.5%)’ ‘환경오염 제품 구매 지양(62.6%)’ 등이 있었다. 

재활용품이 친환경 아이템으로 재탄생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을 활용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84.6%가 ‘한번쯤 소비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높은 관심도와는 달리 실제 업사이클링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8.1%에 그쳤다.

이들은 업사이클링 제품을 구매한 이유로 ‘환경보호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40.9%
 · 복수응답)’ ‘친환경적 소비를 하고 싶어서(38.1%)’ ‘기부 등의 사회활동을 함께할 수 있어서(23.1%)’ 등을 꼽았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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