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대 80대 100’ 모델 실험
대중국 관세 완화·철폐론 팽팽
러시아, 미국 제재에 ‘맞불’ 전략

영국이 6개월간 임금손실 없는 주4일 근무제 실험을 한다.[사진=뉴시스]
영국이 6개월간 임금손실 없는 주4일 근무제 실험을 한다.[사진=뉴시스]

[英 준비하는 주4일 근무제]
임금손실 없는 주4일제 ‘실험’ 


영국에서 주4일 근무제 실험이 시작됐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지난 6일(현지시간) 70개 금융회사와 병원 등에서 근로자 3300명을 대상으로 임금손실 없는 주4일 근무제를 시행했다. 6개월 간 시행하는 이번 실험은 이른바 ‘100대 80대 100’ 모델을 기반으로 한다. 100% 생산성을 유지하면서 80%의 시간 동안 근로하고, 100% 임금을 지급하는 것이 가능한지 점검하는 거다.

싱크탱크 오토노미와 비영리단체 ‘주4일제 글로벌’, 케임브리지·옥스퍼드·보스턴 대학 연구원들이 이번 주4일제 근무제 실험을 기획했다. 연구진은 각 기관과 협력해 주4일 근무제가 기업의 생산성, 직원의 복지, 환경, 성평등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한다. 

주4일제 글로벌의 조 오코너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면서 더 많은 기업이 경쟁의 새로운 지평으로 ‘삶의 질’을 인식하게 됐다”면서 “시간 단축, 생산량 위주의 노동이 경쟁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주4일 근무제 실험에 참여한 기업들은 기대가 크다. 플래턴스 피시 앤드 칩스의 와이어트 와츠 팀장은 “같은 임금으로 더 적은 시간을 일할 것이라는 말을 처음 들었을 때는 ‘무슨 함정일까’라고 생각했다”면서 “더 많은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나의 에너지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채리티 은행의 에드 시걸 CEO는 “영국에서 주4일 근무제를 도입한 첫번째 은행 중 하나라는 게 자랑스럽다”며 “주4일 근무제가 더 행복한 노동력을 창출하고 기업 생산성, 고객 경험, 사회적 사명에도 똑같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미 제재에 러시아식 맞불]
러시아 입국 금지 미국인 1000명 돌파 

러시아가 미국의 제재에 ‘맞불’ 전략으로 맞섰다. 미 워싱턴포스트(WP)는 6일(현지시간) 러시아 외무부가 미국 정‧재계 인사 61명의 러시아 입국을 금지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미국이 시행하고 있는 러시아 제재의 보복 조치 일환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미 법무부는 이날 러시아 신흥재벌인 로만 아브라모비치가 소유한 4억 달러(약 5008억원) 상당의 전용기 두대의 압류를 승인했다. 압류 사유는 미국 수출 및 제재법 위반이다. 러시아가 미국의 제재에 입국 금지 조치로 맞불을 놓은 셈이다. 

러시아가 발표한 입국 금지 제재 대상에는 브렛 하트 유나이티드 항공사 회장, 에드 바스티안 델타 항공사 최고경영자(CEO), 리드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 피터 크래머 유니버설 픽처스 회장 등이 포함됐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과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장관, 샬란다 영 백악관 예산국장 등 미국 정부 주요 인사도 러시아 입국 금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 정관계 인사들과 국내 기업 대표를 향한 미국의 제재가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이번에 입국을 금지한 명단엔 러시아 사이버 공격과 관련한 악의적인 가짜 보고서에 연루된 미 정부 관리와 기업의 수장들이 포함됐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올해 3월 조 바이든 대통령과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을 비롯한 미 고위 인사를 입국 금지 명단에 올렸다. 4월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 등 주요국 정상의 입국을 금지했다. 이에 따라 5월까지 963명이었던 러시아 입국 제재 대상은 1000명을 넘어서게 됐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옐런식 인플레 솔루션 통할까]
대중 관세 인하 두고 격돌

한편에서 인플레이션 대응책으로 거론되고 있는 대중국 관세 완화·철폐론에 미국 정부가 “녹록지 않은 문제”라며 거리를 두고 나섰다. 캐서린 타이 미국무역대표부(USTR) 대표는 지난 6일(현지시간) 국제통상협회(WITA)가 주최한 세미나에서 “경제를 위협하는 많은 압박이 있고, 이를 해결하는 수단도 여러 가지”라면서 “인플레이션을 해결하는 건 복잡한 문제”라고 말했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대중 관세 철폐를 주장했다.[사진=뉴시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대중 관세 철폐를 주장했다.[사진=뉴시스]

미국에서는 인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해 대중국 관세를 인하해야 한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관세 철폐론의 대표주자는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다. 그는 지난 4월 “대중국 관세의 일부가 소비자와 기업에 큰 피해를 준다”며 “관세 철폐를 검토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하지만 타이 대표는 이런 주장에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관세 인하를 통한 물가 안정 효과가 크지 않은 데다, 중국이 불공정한 무역 관행을 개선하지 않은 상황에서 미국이 관세를 인하하는 건 리스크가 따른다는 이유에서다.


이렇듯 대중 관세 조정을 두고 경제 관료들이 엇박자를 내고 있는 가운데 바이든 정부는 지난 8일 부분적 대중 관세 인하에 착수했다. 가정용품·자전거 등 소비재 관세는 낮추되 철강·알루미늄 등 자국 노동자 보호가 중요한 산업은 관세를 유지한다는 전략이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우크라 난민 인신매매 의혹]

유엔 “국가 초월한 보호 필요”

“우크라이나의 성폭력 문제가 인신매매 위기로 변하고 있다.” 프라밀라 패튼 유엔 전시 성폭력 특별대표가 6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참석해 이렇게 주장했다. 그는 “분쟁을 피해 도망치는 여성과 어린이들이 인신매매와 착취의 표적이 되고 있다”면서 “이런 경우 피난처를 찾는 동안 강간과 다른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주변국들이 우크라이나인들에게 경제·도덕적 지원을 해주고 있지만, 그 과정에서 인신매매가 벌어지기도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패튼 특별대표는 이날 자신이 폴란드와 몰도바에 있는 우크라이나 국경의 리셉션 센터를 방문했다가 ‘인도주의적 직원’으로부터 들은 내용을 소개하기도 했다. 일부 자원봉사자들이 난민수용소의 젊은 여성들과 접촉, 새벽에 이들을 몰래 미니밴에 싣고 갔다는 거다. 

패튼 특별대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럽 국가들이 국경을 초월한 일관되고 조정된 대응과 협조, 법 집행기관, 국경군, 이민 관리, 정치 지도자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