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 자율주행차는 시간당 1.4TB 데이터를 생성한다. 1GB 영화 1434편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 때문에 자율주행차에서 중요한 건 데이터를 처리ㆍ관리하는 체계와 능력이다. 그래야 숱하게 쏟아지는 정보 속에서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다. 그런데도 자동차 메이커들은 데이터보단 카메라와 센서에 더 주목한다. 괜찮은 흐름일까. 운전 중에 문자메시지를 받았다고 가정해보자. 고객사의 중요한 회신일 수도 있어 잠깐 스마트폰으로 눈길을 돌린다. 그 순간 갑자기 한 아이가 차 앞으로 튀어나온다. 이때 당신이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은 얼
[美 연준 의장의 우려]코로나19, 네버 엔딩 리스크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코로나19는 여전히 위험한 변수라고 밝혔다. 파월 의장은 21일(현지시간) 미 하원 특별 소위원회에 참석해 “광범위한 백신 접종과 전례 없는 통화‧재정정책이 함께 이뤄지고 있다”며 “그 결과, 고용 지표가 지속적으로 강해져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수십년 만에 가장 빠른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코로나19 위험은 여전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팬데믹은 경제 전망에 지속적으로 위험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
LCC 업계가 침체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존 LCC는 화물 운송을 돌파구로 삼았지만 실패했고, 신생 LCC는 시장 진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다. 국내 여객 수요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당장의 적자를 줄이는 것도 벅차 보인다. 사면초가에 놓인 LCC 업계에 해법은 없을까.코로나19가 항공업계를 덮친 지 1년여, 꽉 막힌 하늘길은 좀처럼 열리지 않고 있다. 지난 1분기 국내 항공사가 태운 승객은 674만여명.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분기 여행객 수(2356만명)와 비교하면 71.4%나 쪼그라들었다.여행객 수만 줄어
“공공기관ㆍ지자체 계약직으로 들어가 버티는 게 답인가” “열심히 정규직 시험 공부한 사람은 뭐가 되느냐” “아르바이트로 일하러 갔다가 연봉 5000만원을 받는 게 말이 되는가”….인천국제공항공사의 정규직 전환을 두고 쏟아지는 허탈감과 분노다. 바늘구멍에 들어가는 것만큼 힘들다는 공사에 무혈입성하는 게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거다. 비난의 화살은 자연스럽게 ‘신神의 직장’의 정직원이 된 비정규직 노동자에 맞춰진다. 누군가의 노력을 짓밟은 ‘불공정 아이콘’이란 거친 비난도 흘러나온다. 대부분은 맞는 지적이다. 누군가에겐 부당한 특혜로 보일
여행을 준비하는 설렘 속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 짐꾸리기다. 여행지 기후에 따라, 여행 목적에 따라 짐을 꾸리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지만 짐을 싸다 보면 문득 떠오르는 질문이 있다. “이 물건을 기내로 가져가도 괜찮을까.” “항공사에 맡기는 짐으로 넣어야 할까.” 이런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선 항공사 규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 맡긴 짐이 파손되거나 운송 지연되는 상황에서 필요한 팁을 알아두는 것도 좋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항공기에 반입가능한 물품을 쉽게 정리해봤다. ✚리튬 배터리 괜찮나요? 수하물은 탑승수속시점에 항
미국에서 전자담배 폭발사고가 연이어 발생하고 있다. CBS뉴스는 지난 11월 24일(현지시간) 콜로라도주 스프링스에 사는 코르데로 케이플즈가 전자담배 폭발로 목뼈가 부러지는 등 중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미 연방재난관리청(FEMA)은 2009~2014년 사이 25건 이상의 전자담배 폭발 사례가 보고됐고 그중 9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설명했다. FEMA는 보고서
일본의 평화헌법 ‘헌법9조’를 옹호하는 시민단체 ‘9조의 모임’과 ‘헌법9조를 지키는 일본국민모임’이 노벨평화상 수상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일본에서 ‘헌법9조’는 찬밥 신세다.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지난 7일 오전 한 시민이 ‘No.9(헌법9조)’이라고 적힌 작은 태그와 배지를 달고 국회 본관과 의원회관에 들어가려 하자 경비원들이 저지했다
‘특가운임’. 외국계 저비용 항공사(LCC)가 한국시장을 공략하겠다며 장착한 무기다. 값싼 항공티켓으로 한국 소비자를 홀리겠다는 계산이었다. 전략은 통하지 않았다. 외국계 LCC를 향한 소비자의 불만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유는 특가운임 뒤에 숨은 ‘황당 수수료’에 있다.1404만7135명. 올 1~4월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해외여행을 다녀온 승객수다.
외국계 저비용 항공사(LCC)가 ‘사고뭉치’로 전락했다. 운송불이행, 환불 등 피해를 입은 소비자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서다. 문제를 소비자가 피해를 당해도 제대로 보상을 받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는 거다. 지사가 없는 외국계 LCC까지 수두룩하다. 지난해 12월 말. 아내와 필리핀 여행을 위해 에어아시아제스트 항공을 이용해 세부행(8시 15분 출발)
인도의 루피화가 사상 최고수준으로 상승하고 있다. 연일 최고치를 경신할 정도다. 이유는 간단하다. 인도의 경기둔화가 예상보다 심각해서다. 외국인 직접투자로 성장일로를 달렸지만 이제는 그마저도 여의치 않다. 인도의 한 언론은 현재 상황을 이렇게 묘사했다. “현기증 날 만한 루피화의 추락을 막아야 하지만 쉽지 않다.” 외국에서 귀국하는 인도인들은 하루 약 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