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와 애플. 두 스마트폰 ‘공룡’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1년이란 시간을 양분하며 경쟁해 왔습니다. 신제품 출시 시점에 맞춰 삼성전자는 매년 상반기, 애플은 하반기에 우위를 점하며 엎치락뒤치락 점유율 다툼을 해왔죠.# 지난해 하반기는 늘 그렇듯 ‘애플의 승리’로 끝났습니다. 그런데, 이번엔 상황이 좀 다릅니다. 애플이 미국 시장은 물론 삼성전자의 텃밭인 한국에서도 눈에 띄게 약진했기 때문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삼성전자는 지금껏 단 한번도 내준 적 없었던 ‘판매량 1위’ 자리를 애플에 빼앗기기도 했습니다.# 이게 가능했던 건 애플
큰맘 먹고 비싼 돈을 들여 산 가전제품이 1년 만에 반값이 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아마 적지 않은 이들이 허탈감과 배신감을 느낄 겁니다. 그런데, 스마트폰 시장에선 이런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신모델 출시를 앞두거나 경쟁사가 신제품을 출시했다는 이유로 이전 모델에 수십만원의 지원금이 쏟아지고 출고가가 떨어집니다. 이게 과연 정상인 걸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마트폰 시장에 낀 거품을 걷어내 봤습니다.‘역대급 성능’ ‘스마트폰의 끝판왕’…. 신종 스마트폰은 매년 화려한 수식어를 달고 쏟아져나옵니다. 지난해 2월, 삼성
애플이 지난 4월 30일 ‘아이폰12 퍼플’을 출시했다. 지난해 10월 출시했던 아이폰12에서 색상만 바꾼 모델이다. 애플이 출시 효과가 떨어진 아이폰12의 판매량을 끌어올리기 위해 선택한 전략인데, 삼성전자가 줄곧 사용해온 ‘컬러 마케팅’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지난 1월 갤럭시S21을 론칭한 삼성전자가 이번엔 어떤 색으로 승부를 걸지 주목되는 이유다. 하지만 ‘콘텐츠 없는 색깔전쟁’이 빛바랜 후유증만 남길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통상 스마트폰은 1년 주기로 새로운 모델이 출시된다. 애플은 2007년 아이폰을 처음 선보인 이후 지금
삼성전자와 애플은 매년 고가의 스마트폰을 내놓으며 오랫동안 프리미엄 시장을 선도해왔습니다. 그런데, 이들 기업이 최근 저렴하면서도 괜찮은 성능을 갖춘 가성비폰을 잇달아 내놓고 있습니다. 두 기업이 갑자기 전략을 수정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프리미엄만 좇다 후발기업들에 점유율을 뺏길 수 있다는 위기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이죠. 더스쿠프(The SCOOP)가 삼성전자와 애플의 달라진 행보를 분석해 봤습니다.불과 몇년 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 시장을 이끄는 화두는 ‘프리미엄’이었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신제품에 입이 떡 벌어지는 가격을 매겼
애플이 헤드셋으로 또한번 ‘대박’을 터뜨렸습니다. 생소한 디자인과 비싼 가격대임에도 소비자들 사이에선 물건이 없어 웃돈을 주고 살 정도로 인기가 많습니다. 비결이 뭘까요? 단지 제품이 뛰어나기 때문만은 아닐 겁니다. 애플의 충성고객들이 이번에도 제 역할을 톡톡히 했을 거란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애플 헤드셋에 숨은 대박의 비밀을 들춰봤습니다.올해 1월 소비자들의 시선이 또다시 애플에 쏠렸습니다. 애플이 무선 헤드셋 ‘에어팟 맥스(AirPods Max)’를 출시했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헤드셋 제품을 만
‘단통법’이 유명무실하다는 비판에 직면했습니다. 시행한 지 6년이 흘렀지만 단통법에 만족한다는 소비자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여전히 불법보조금은 음지에서 횡행하고 있고, 이를 제재할 수 있는 수단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외양간을 고쳤음에도 소가 번번이 사라지는 꼴입니다. 그러자 정부에서도 단통법 개정안을 내놓았습니다. 이통3사가 합법적으로 경쟁할 기반을 만들겠다는 취지인데요. 글쎄요, 생각처럼 될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단통법의 수없이 많은 논란을 짚어봤습니다. 얼마 전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이 6주년을 맞았습니다.
애플이 ‘선線 없는 스마트폰’을 만들 거란 소문이 돕니다. “불편해서 어떻게 쓰냐”는 반응이 벌써부터 나옵니다. 하지만 이런 논란도 애플이란 이름 앞에선 별 힘을 내지 못합니다. 애플이 콩나물(에어팟)·인덕션(아이폰11)·탈모머리(아이폰X) 등 숱한 조롱을 받고도 번번이 제품을 흥행시킨 저력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비결이 무엇일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애플 흥행공식’의 발자취를 살펴봤습니다.“충전 단자 없는 아이폰이 나온다.” 지난해 말부터 스마트폰 업계에서 애플이 충전 단자를 없앤 스마트폰을 출시할 거란 소문이 돌
“코로나19 국면에서 비교적 선방했다.” LG이노텍과 삼성전기의 1분기 실적을 받아본 시장의 평가다. 하지만 의문이 하나 있다. LG이노텍과 삼성전기의 실적은 그리 안정적이지 않았다. 비교점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실적이 오락가락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두 기업은 증시에서 관심을 받았다. 무엇 때문일까. 답은 카메라모듈 사업에서 찾을 수 있다.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은 코스피지수가 여전히 2000포인트 수준을 밑돌고 있다. 시총 10대 기업들도 회복세가 더디다. 물론 모두 그런 건 아니다. 코로나19 쇼크를 딛고 이전 주가를 빠르게
2019년 애플은 ‘시련의 해’를 보냈습니다. 앞에선 삼성전자가 폴더블폰으로 치고 나가고, 뒤에선 화웨이가 점유율을 야금야금 잠식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인지 올해 애플은 ‘버렸던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습니다. 바로 보급형 모델 ‘아이폰SE’인데, 이 제품엔 직각, 4.7인치, 물리 홈버튼 등 과거에 인기를 끌었던 것들은 모두 붙였습니다. 살린 건 다 살린 ‘버려진 카드’로 애플은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애플. 삼성전자와 함께 세계 스마트폰 업계의 양대산맥으로 꼽히는 기업입니다. 그런데, 최근 들어 애플의 입지가 크게 흔들리고
애플이 공개한 ‘아이폰11’ 소식에 스마트폰 업계가 술렁였습니다. 지금까지 프리미엄 가격정책을 고수해 왔던 애플이 신상 스마트폰을 이전 모델보다 싼 가격에 내놓았기 때문이죠. ‘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는 게 애플의 배짱전략이었는데, 돌연 가격을 낮춘 이유가 뭘까요. 더스쿠프(The SCOOP)가 애플이 고집을 꺾은 이유를 살펴봤습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가 브리핑했습니다. .embed-container { position: relative; padding-bottom: 56.25%; height: 0; overflow: hidde
애플이 공개한 ‘아이폰11’ 소식에 스마트폰 업계가 술렁였다. 신상 스마트폰을 이전 모델보다 싼 가격에 내놓았기 때문이다. 더구나 애플은 프리미엄 가격정책을 전략으로 삼고 있다. ‘비싸도 살 사람은 산다’는 게 애플의 배짱전략이었는데, 돌연 가격을 낮춘 이유가 뭘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애플이 고집을 꺾은 이유를 살펴봤다.애플 마니아들 사이에서 9월은 ‘축제’와도 같았습니다. 아이폰5(2012년 9월 12일·이하 현지시간)부터 아이폰XS(2018년 9월 12일)까지 매년 9월만 되면 새로운 아이폰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기
8월 가계대출 급증계절 영향 탓인가8월 은행권의 가계대출 규모가 올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8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8월 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862조1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7조4000억원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7조8000억원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증가폭이다. 한은 관계자는 “8월엔 휴가철 등을 이유로 대출이 늘어나는 게 일반적이다”며 “여기에 주택 매매까지 늘면서 가계대출 증가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가계대출은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에서 모두 확대됐다. 주택담보대출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또 스펙경쟁에 돌입했습니다. 최근 출시된 스마트폰들은 하나같이 전작보다 좋아진 카메라 성능과 화질, 처리속도 등을 내세웁니다. 그런데, 폴더블폰을 제외하니 스마트폰의 상징이었던 혁신적인 기술은 보이지 않습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혁신 없는 스펙경쟁을 취재했습니다.올 상반기 스마트폰 업계를 뜨겁게 달군 건 ‘폴더블폰’이었습니다. 화면이 접히는 이 기기는 “요즘 스마트폰엔 혁신성이 없다”는 소비자들의 평가를 뒤집기에 충분했습니다. 그 때문인지 제조사들도 앞다퉈 폴더블폰을 개발하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