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ekly Issue] 가계대출 증가세, 비상신호인가
[Weekly Issue] 가계대출 증가세, 비상신호인가
  • 강서구 기자
  • 호수 355
  • 승인 2019.09.15 1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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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스쿠프 세꼭지 뉴스
8월 가계대출 급증 원인
하반기 스마트폰 경쟁구도
한일 경제전쟁 본격화
8월 은행권의 가계대출이 7조4000억원 늘어나면서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사진=뉴시스]
8월 은행권의 가계대출이 7조4000억원 늘어나면서 10개월 만에 가장 높은 증가세를 기록했다.[사진=뉴시스]

8월 가계대출 급증
계절 영향 탓인가


8월 은행권의 가계대출 규모가 올해 가장 큰 폭으로 늘었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8월 중 금융시장 동향’에 따르면 8월 은행 가계대출 잔액은 862조1000억원으로 전월 대비 7조4000억원 증가했다. 지난해 10월 7조8000억원 이후 가장 큰 규모의 증가폭이다. 한은 관계자는 “8월엔 휴가철 등을 이유로 대출이 늘어나는 게 일반적이다”며 “여기에 주택 매매까지 늘면서 가계대출 증가세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가계대출은 주택담보대출과 신용대출에서 모두 확대됐다. 주택담보대출은 8월 4조7000억원으로 전월(3조7000억원)보다 1조원 늘어났다. 서울 아파트 매매거래가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서울시 부동산정보광장 등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량은 4월 4000호에서 7월 8000호로 2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도권 아파트 입주물량도 1만호에서 1만9000호로 2배 가까이 늘어났다.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 등 기타대출도 지난해 10월(4조2000억원) 이후 10개월 만에 최대폭인 2조7000억원 증가했다. 여름 휴가철 등 계절적 요인에 주택 자금 수요까지 더해져 증가세가 가팔라졌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한은은 가계대출 증가세가 예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고 보긴 어렵다고 밝혔다. 한은 관계자는 “은행 가계대출 증가세가 커지고 있다”면서도 “비은행까지 포함한 전반적인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여전히 둔화세”라고 설명했다. 8월 제2금융권 가계대출은 1조1000억원 감소했다. 전년 동월 대비 1조8000억원 줄어든 수치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아이폰11 시리즈 출시        
하반기 스마트폰 경쟁 ‘후끈’ 


애플 아이폰11 시리즈를 마지막으로 주요 스마트폰 제조사의 하반기 플래그십 모델이 모두 공개됐다. 이로써 하반기 스마트폰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치열한 경쟁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애플은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에 있는 스티브잡스 극장에서 ‘애플 스페셜 이벤트 2019’ 행사를 열고 아이폰11, 아이폰11프로, 아이폰11프로 맥스 등 신형 아이폰 3가지 모델을 발표했다. 아이폰11은 6.1인치 LCD 화면, 후면 1200만 화소 광각ㆍ초광각 듀얼 카메라, 전면 1200만 화소 4K 비디오와 슬로모션 비디오 촬영 기능 등을 탑재했다. 배터리 성능도 개선했다.

아이폰11프로와 아이폰11프로 맥스는 각각 5.8인치, 6.5인치 OLED 화면을 채택했다. 후면에는 인덕션 모양의 트리플 카메라가 적용됐다. 아이폰11 시리즈는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20일 출시된다. 국내 출시 일정은 아직 잡히지 않았지만, 10월말께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일 애플이 아이폰11 시리즈를 공개했다.[사진=뉴시스] 
지난 10일 애플이 아이폰11 시리즈를 공개했다.[사진=뉴시스]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갤럭시 노트10 시리즈와 첫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 폴드를 출시했다. 갤럭시 노트10 시리즈는 최초로 6.3인치 갤럭시 노트10과 6.8인치 갤럭시 노트10+로 출시됐다. S펜의 움직임을 인식해 스마트폰을 원격 제어할 수 있도록 기능이 개선됐다.

스크린 결함 문제로 출시가 연기됐던 폴더블폰 ‘갤럭시 폴드’도 6일 전격 출시했다. 가격은 239만8000원으로 비싼 편이지만, 모델 초기 물량이 매진되면서 예약 판매 방식으로 전환했다. 예약 판매는 18일부터 진행된다.

LG전자는 베를린에서 열린 ‘IFA 2019’에서 듀얼 스크린를 장착한 신제품을 발표했다. LG전자는 이번 신제품을 V시리즈와 G시리즈로 이원화해 출시한다. 한국에선 5G를 지원하는 ‘V50S 씽큐’로, 해외에선 LTE 전용 ‘G8X 씽큐’로 선보인다. 신제품 전면에는 2.1인치 크기의 알림창을 탑재했다.

사용자가 듀얼 스크린을 열지 않고도 시간·날짜·배터리 상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360도 프리스탑’ 기술도 탑재했다. 듀얼 스크린을 열어 360도로 젖혀 고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중국 화웨이는 ‘메이트30’을 공개했다. 메이트30은 후면에 쿼드카메라를 적용했으며, 6.7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메이트30은 미국 정부의 제재 이후 구글의 지원 없이 개발된 스마트폰이다. 화웨이는 10월에 폴더블폰 ‘메이트X’도 출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일본이 조만간 한국의 백색국가에서 제외된다. 사진은 지난 8월 28일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한국 배제 조치 시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의 모습. [사진=뉴시스] 
일본이 조만간 한국의 백색국가에서 제외된다. 사진은 지난 8월 28일 ‘일본 정부의 백색국가 한국 배제 조치 시행’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김현종 국가안보실 2차장의 모습. [사진=뉴시스] 

일본 백색국가 제외 
 ‘맞불’의 손익계산서         


 우리 정부의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이 곧 시행된다. 일본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 절차 간소화 우대국)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담긴 안案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법제처를 비롯한 외부기관이 진행한 ‘전략물자 수출입고시’ 개정안 심사절차가 마무리됐다”면서 “내부검토 과정을 거쳐 관보에 게재되는 대로 시행될 예정”이라고 전했다.

개정안이 시행되면 전략물자 수출지역에서 ‘가’ 지역은 ‘가의1’ ‘가의2’로 세분화된다. 4대 국제수출통제체제에 모두 가입한 국가는 ‘가’ 지역에 포함된다. 나머지 국가는 ‘나’ 지역에 해당한다. 일본은 ‘나’ 수준의 수출통제를 받는 ‘가의2’로 새로 분류된다. ‘가의2’에 속하는 나라는 일본 한곳뿐이다. 정부는 4대 국제수출통제체제 가입국 가운데 기본원칙에 맞게 제도를 운용하지 않은 나라를 ‘가의2’ 지역으로 넣겠다는 방침이다.

일본기업이 지금처럼 한국산 전략물자를 수입하려면 사용자 포괄허가를 활용해야 한다. 이 허가는 자율준수기업(CP) 기업에만 내준다. 동일 구매자에게 2년간 3회 이상 반복 수입하거나 2년 이상 장기계약을 맺으면 예외적인 허용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해당하지 않으면 개별수출허가 심사를 받아야 한다. 절차가 지금보다 훨씬 까다롭다.

심사 서류는 3종에서 5종으로 늘어난다. 심사기간도 5일에서 15일 이내로 길어진다.하지만 일본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방안이 우리나라에 득得만 줄지는 의문이다. 무엇보다 일본과의 세계무역기구(WTO) 제소전에서 우리나라에 불리한 방향으로 해석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WTO 협정에선 일방적인 대응 조치를 금지하고 있어서다.

일본이 이를 빌미로 WTO에 맞제소할 가능성도 있다. 일본 정부는 대한對韓 수출규제 조치가 수출관리제도 운용을 재검토한 것일 뿐 한국 정부에서 주장하는 ‘무역보복’이 아니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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