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의 시그널밀려오는 공포한국 경제에 빨간불이 켜졌다. 한국은행의 4월 23일 발표에 따르면 올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전분기 대비)이 `-1.4%로 고꾸라졌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진 2008년 4분기 이후 11년 3개월 만의 최저치다.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도 2009년 3분기 이후 가장 낮은 1.3%에 그쳤다.경제성장률이 무너진 가장 큰 원인은 소비 위축과 수출 악화다. 코로나19 여파로 소비가 침체하면서 국내 민간소비가 전분기 대비 6.4% 줄었다. -13.8%를 기록했던 19 98년 1분기 이후 22년
아직도 드라마와 영화ㆍ예능을 TV로만 보는가. 인터넷을 통해 미디어 콘텐트를 제공하는 OTT 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OTT 서비스 대표업체인 넷플릭스는 전 세계 사용자들에게 다양한 콘텐트를 제공하며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2016년 국내에 진출해 드라마 라이선스를 확보하고, 예능도 제작했다. 넷플릭스의 성장에는 어떤 비결이 있을까. 그 답은 드라마 시리즈물에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넷플릭스에 배울 만한 OTT 성장전략을 취재했다. OTT(인터넷을 통해 미디어 콘텐트를 제공하는 서비스ㆍOver The Top)가 영상
한류韓流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국내 아이돌 뮤직비디오의 유튜브 조회수는 억단위를 가볍게 넘고, 한국 드라마는 종영하자마자 해외로 팔려나간다. 엔터주株 주가도 연일 상승세다. 한국 콘텐트가 유례없는 인기를 누리는 덕분이다. 문제는 엔터주가 작은 루머에도 출렁일 정도로 예민하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엔터주의 이모저모를 살펴봤다.주식시장에 ‘엔터주 열풍’이 이어지고 있다. 엔터테인먼트 업체들의 주가가 최근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서다. 대장주로 떠오른 JYP엔터테인먼트의 주가는 2만3650원(8월 10일)에서 3만
대장주 삼성전자가 좀처럼 힘을 못 쓰고 하락세를 그리고 있다. 그 틈을 타고 제약ㆍ바이오, 2차전지, 엔터테인먼트 세 섹터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혼란스러운 국내 산업의 양상이 주식시장에 고스란히 나타나고 있는 셈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지난 5년간 국내 주요 증권사로부터 받은 추천종목을 다시 꺼내본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약ㆍ바이오, 2차전지, 엔터테인먼트의 시작과 미래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국내 산업에 몰아치고 있는 격랑의 파고가 어느 때보다 높다. 한국경제를 떠받치던 전통 제조업은 위기에 처했고, 이를 대체할
국내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스몰캡 기업은 1000여개가 넘는다. 더스쿠프는 ‘흙 속 진주’ 기업을 찾기 위해 지난해부터 주요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의 추천을 받아 유망 종목을 소개했다. 가장 많은 추천을 받은 고영을 비롯한 성광벤드ㆍ나노스ㆍ어보브반도체ㆍ휴비츠ㆍ제이콘텐트리ㆍ삼천리자전거 등의 실적을 살펴봤다.흔히 코스닥 기업을 뜻하는 ‘스몰캡(Small Capit
주식시장은 유행에 민감한 패션과 비슷하다. 이론이 있지만 거의 대부분 공시에 따라 주가가 출렁거려서다. 그렇다고 공시가 모든 걸 좌우하는 건 아니다. 해당 종목이 가진 잠재력이나 업계 환경을 살펴봐야 한다. 주식시장의 행간을 읽어야 한다는 얘기다.주식 초보에서 고수로 넘어가려면 랜덤워크(random walk)라는 말을 이해해야 한다. 랜덤워크란 어떤 확률변
‘영화가 끌고, 드라마가 민다.’ 미디어콘텐트 전문업체 제이콘텐트리의 성장전략이다. 이유는 별다른 게 아니다. 제이콘텐트리는 대형 멀티플렉스 메가박스의 대주주다. 자회사로 드라마하우스를 거느리고 있다. 제이콘텐트리가 여가소비산업의 대표적 수혜주로 떠오르는 이유다. 제이콘텐트리는 영화•드라마 등이 주력인 미디어콘텐트 전문업체다. 1987년 한길무역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