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텐트 알박기’가 큰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이후 일부 지자체는 ‘텐트 알박기’를 제재할 조례를 만들어 단속과 철거에 나서고 있다. 그러자 이번엔 ‘캠핑카 알박기’가 새로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캠핑하기 좋은 장소에 캠핑카를 상시로 대놓는 걸 꼬집은 말인데,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관광객에게도 민폐임에 틀림없다.불과 1년 전만 해도 우리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날이 다시 올 수 있을까” 하는 걱정 속에 살았다. 하지만 지난해 여름 코로나19 팬데믹은 풀렸고, 엔데믹(endemicㆍ풍토병) 시대로 접어들었다.2020년부터
흔히 기업과 정부는 선수와 심판 관계로 묘사된다. 시장에서 선수로 뛰는 기업이 공정한 경쟁을 하기 위해선 심판인 정부의 규제와 감시가 불가피해서다. 다만, 전제가 필요하다. 정부가 심판으로서 책임을 다하려면 제대로 된 규칙과 제도가 필요하다. 그렇지 않은 경우 정부는 기업의 성장과 산업의 발전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전락할 수 있다. 불행히도 국내 자동차 튜닝 분야에서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코로나19 팬데믹은 지난 2년간 전세계 경제를 대혼란에 빠뜨렸다. 전례 없는 도시 봉쇄 조치, 이로 인한 자국 우선주의 확산은 국제 통상의 질서
카셰어링의 진화차박, 이젠 빌리세요직장인 A씨는 이번 여름 휴가 때 ‘차박’을 해볼 생각이다. 주변에서 너나 할 것 없이 차박을 외치고, 코로나19 때문에 달리 즐길 여가도 없으니 이참에 제대로 만끽해보고 싶다. 그런데 막상 차박 계획을 짜려니 캠핑용품부터 넉넉한 공간을 갖춘 차량까지 준비해야 할 게 한두개가 아니다. A씨는 “휴가를 떠나기도 전에 지치겠다”며 한숨을 내쉬었다.요즘 A씨와 같은 고민에 빠지는 이들이 적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론 이런 걱정을 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카셰어링 업체들이 자동차부터 캠핑용품까지 전부
여름철 차량 관리법엔진 더위 빼기여름이 오고 있다. 푹푹 찌는 더위와 긴 장마가 교차하는 이 계절엔 특히나 차량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점검을 게을리하다 각종 사고와 자연재해에 노출됐을 때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을 수 있어서다.무엇보다 엔진을 식혀주는 냉각장치를 점검하는 건 필수다. 여름 햇볕에 오래 노출될 경우, 엔진 과열이 일어나기 쉬워서다. 방법은 간단하다. 차량 시동을 끄고 엔진을 완전히 식힌 후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를 체크한다. 냉각수 양이 보조탱크의 3분의 2가 되도록 보충하면 끝이다.둘째, 뜨거운 도로 위를 달리
캠핑카 된 경차작아도 있을 건 다 있네최근 캠핑족들 사이에선 장비를 최소화한 ‘미니멀 캠핑’이 유행이다. 코로나19로 5인 이상 모임이 제한되는 분위기가 계속되면서다. 특히 차 안에서 캠핑을 즐기는 이른바 ‘차박(car camping)’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들 캠핑족은 소형 가구·커튼 등으로 내부를 꾸미고 차 안에서 안락한 캠핑을 즐긴다.캠핑족들은 차박용 차량으로 경차를 선호한다. 소형차 못지않게 공간성이 뛰어나 캠핑을 즐기는 데 무리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트렌드 덕분인지 꾸준히 감소하던 경차의 판매량도 최근 반등했다. 1월까
코로나19로 국경이 막히고, 방역 지침이 강화되자 갈 곳을 잃은 사람들이 차 안에서 여가를 즐기기 시작했다. 탈것에만 국한됐던 자동차는 하나의 생활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안에서 사람들은 더 편안하고 분위기 있게 즐기길 원한다. 최근 자동차 실내 인테리어 시장이 뜨거운 이유다.자동차 튜닝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자동차가 단순한 교통수단에서 움직이는 생활공간으로 진화하자 정부가 관련 규제를 완화한 영향이 가장 크다.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여의치 않자 국내에서 여가를 즐기려는 이들이 증가한 것도 튜닝시장에 활력을 넣고 있다.국토교
국내 자동차 튜닝산업 활성화에 불을 지핀 캠핑카 튜닝문화가 다시 수그러들 위기에 놓였다. 국토교통부가 내놓은 이상한 자동차관리법 개정안 때문이다. 이 법에 따르면 튜닝을 하려면 각종 세금을 물어야 한다.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 냈던 각종 세금을 또 내라는 거다. 캠핑카 튜닝 세금의 모순을 살펴보자. 지난 50여 년간 자동차 선진국으로 새롭게 발돋움한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하지만 그에 비해 자동차 문화나 애프터마켓은 여전히 후진적이다. 그중에서도 심각한 건 튜닝산업이다.튜닝산업은 신기술을 개발하고 차량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데 큰
대운메카텍㈜, 대운모비스㈜ (대표이사 최태현)가 제13회 동아 스포츠ᆞ레저 산업 박람회를 통해 국내제작 캠핑카, 카라반을 공개했다.지난 5월 2일부터 5월 5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제13회 동아 스포츠ᆞ레저 산업 박람회에 넓은 전시면적과 화려한 부스디자인 및 다양한 이벤트로 참가부스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며 관람객의 만족도를 높였을 뿐 아니라 참가업체들의 시선이 집중된 가운데 전시회를 성황리에 마쳤다.현장에서 공개된 카라반 신제품 중, AWESOME(어썸)430카라반 모델은 품질, 디자인, 가성비로화제를 모았다. 어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스타모빌 캠핑카가 국내외적인 전시행사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5월11일~13일까지 3일간 “러시아 VIAS 2018”의 초청전시에 참여한 스타모빌은 입국 후 즉시 방향을 틀어 5월17일~20일까지 진행된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 “더 레저쇼”에서 스타모빌 캠핑카인 현대 시티밴 기반 스타시리즈의 두번째 버전 “STARLife (스타라이프)” 의 신차를 공개했다. 이는 첫번째 버전인 “STARKhan (스타칸)” 의 출시 1년만의 신차 발표로 그동안 축적된 전문기술과 고객의 Needs를 충분히 반영한 신차
한국의 전기차 시장이 확산기에 접어들었다. 산업부는 올해 말까지 국내 전기차의 누적판매량이 3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했다. 2015년 당시 누적판매량이 2907대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성장속도가 가파르다.정부도 전기차 시장을 키우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기획재정부는 17일 ‘2018 대한민국 혁신성장 보고대회’를 열고 미래차 산업 육성성과를 발표했다. 먼저 공공기관의 친환경차 의무구매 비율을 기존 50%에서 70%로 높였다. 우정사업본부는 우편배달용 이륜차 1만대를 초소형 전기차로 전환하는 계획을 세웠다.전기차 관련 제도도 손을
“자동차가 궁금하면 장안평으로 가라.” 서울시 성동구 장안평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메카였다. 안타깝게도 시설이 노후화하고 온라인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몰락의 길을 걷게 됐다. 하지만 최근 분위기는 다르다. 대규모 자동차 산업단지로 변신을 준비 중이다. 그 시작은 ‘서울자동차 페스티벌’이다.10월 8일, 서울 한복판에서 자동차 축제가 열린다. ‘서울자동차
중고차는 해가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진다. 제아무리 관리를 잘해도 ‘연식’ 때문에 제값을 못받고 차를 파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래도 한때 애마였는데, 제값을 받고 떳떳하게 팔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The Scoop가 비법을 공개한다. Check Point 1 | 중고차 시세 확인하라차를 팔기로 결정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중고차 시세를 확인하는
자동차 소비자의 공통 관심사는 ‘몇년 뒤 중고차로 되팔 때, 얼마나 받을 수 있느냐’일 것이다. 신차 구입 시 비슷한 가격에 샀다고 해도 차종•모델•색상 등에 따라 되팔 때의 가격 차이는 커질 수밖에 없다. 일반적으로 중고차가 반값으로 떨어지는 기간은 구입 후 5~7년이 흐른 뒤다. 비인기 중고차가 절반 가격으로 도달하는 기간은 4년 정도
요즘 편의점은 이름값을 ‘톡톡히’ 한다. 살 수 있는 것도, 할 수 있는 것도 많다. 매장에서 한 끼 식사를 때우는 것은 물론 후식으로 원두커피를 내려 마신다. TV를 보고 컴퓨터를 하고, 택배도 보낸다. 바꿔 말하면 ‘66㎡(약 20평)짜리 백화점’이다.#20대 중반의 직장인 권미진씨. 그의 일과는 편의점에서 시작해 편의점에서 끝난다. 권씨는 아침으로 삼
GS25는 아웃도어 업체 버팔로와 손잡고 이달 10일부터 내달 10일까지 캠핑카를 포함한 캠핑용품을 판매한다고 9일 밝혔다.이번에 선보인 캠핑카는 국내 기술로 제작된 제품으로 가격은 1540만원이다. GS25는 이 외에 폴딩테이블세트(10만8000원), 뉴앵글러텐트(7만9000원), 5~6인용 경질코펠(4만7900원) 등 다양한 캠핑용품을 판매한다.GS&P
휴가시즌이 시작되면서 캠핑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현재 캠핑족 인구만 120만명이 넘어가는 등 캠핑문화가 점차 확산되고 있다. 유통외식업계도 캠핑 마케팅으로 고객잡기에 나서고 있다. 주요 캠핑족들이 20~40대의 직장인이나 가족단위로 유통외식업계의 타깃층과도 맞기 때문이다.베니건스는 오는 8월 말까지 반값세트메뉴를 주문한 고객에게 200만원 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