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6일~5월 22일
서민 웃고 울리는 설문조사 리뷰
점심값 高高
직장인 苦苦
최근 미국에서 ‘런치플레이션’이란 신조어가 유행하고 있다. 이는 점심을 뜻하는 런치(Lunch)와 물가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점심값이 무섭게 치솟는 현상을 뜻한다.
우리나라 역시 런치플레이션에서 자유롭지 않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에 따르면 전국의 직장인 1004명 중 95.5%가 점심값에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점심값이 부담되지 않는다는 이들은 전체 0.2%에 불과했다.
점심값이 부담된다고 느끼는 직장인(959명)들 중 식비 절약을 실천하고 있는 이들은 45.2%였다. 식비를 절약하는 방법으로는 ‘직접 도시락 싸오기(41.1%)’ ‘저렴한 메뉴 선택하기(34.9%)’ ‘외부 도시락을 단체 주문해서 할인받기(7.4%)’ 등이 있었다.
직장인들이 꼽은 최고의 가성비 메뉴로는 정식 · 찌개 등의 백반류가 35.3%의 지지를 얻어 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라면 · 떡볶이 · 김밥 등 분식류(21.6%)’ ‘국밥 및 해장국(16.2%)’ ‘햄버거 · 샌드위치 등 패스트푸드(9.0%)’ ‘편의점 도시락(5.2%)’ 등의 순이었다.
기업 10곳 중 8곳
“이제 다시 출근”
본격적인 위드 코로나 시대로 돌입하면서 다시 사무실 출근을 실시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다.
구인구직 플랫폼 사람인이 국내 8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재택근무 시행 및 지속 여부’ 설문을 실시한 결과, 전체 기업 중 85.0%가 ‘임직원 모두 사무실에 출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향후 재택근무를 지속하겠다는 기업은 15.0%에 그쳤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정보통신 · IT 업종에서 재택근무를 유지하겠다고 답한 기업의 비율(28.7%)이 가장 높았다. 그 뒤를 ‘금융 · 보험(27.3%)’ ‘식음료 · 외식(20.0%)’ 등의 업종이 이었다.
이들 기업이 재택근무를 지속하는 이유로는 ‘유연한 근무형태가 안착해서(50.0% · 복수응답)’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서(50.0%)’가 가장 많이 꼽혔다. 이밖에 ‘업무 효율에 차이가 없어서(40.8%)’ ‘여전히 코로나19 확산 우려가 있어서(29.2%)’ 등의 이유가 있었다.
재택근무를 운영하는 방식으로는 ‘횟수 제한 없이 개인이 자율적으로 선택(25.0%)’이 가장 많았다. 이어 ‘주5일 재택(24.2%)’ ‘주2일 재택(19.2%)’ ‘주3일 재택(10.8%)’ 등의 순이었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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