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자가 알아야 할
고용촉진지원금 제도

‘1인 기업’을 꿈꿨던 김용덕(가명·39)씨. 그는 야심차게 골프웨어 제조사 ‘골프 플러스’를 혼자 창업했다. 하지만 혼자 모든 일을 처리하기엔 벅찼다. 고심 끝에 직원 채용에 나섰지만 문제는 인건비였다. 현재로선 제때 월급을 줄 수 있을지 막막했기 때문이다. 다행히 고용노동부의 고용촉진지원금 제도가 마련돼 있었는데, 경쟁이 치열했다. 

고용촉진지원금 제도를 활용하면 고용노동부로부터 노동자의 임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용촉진지원금 제도를 활용하면 고용노동부로부터 노동자의 임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랜 직장생활을 접고 골프웨어 제조사 ‘골프 플러스’를 창업한 김용덕씨.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으로 골프웨어를 생산하기로 마음먹은 용덕씨는 애초 ‘1인 기업’을 꿈꿨지만, 창업시장은 그리 만만하지 않았다.

골프웨어 디자이너 미팅, 공장 섭외, 포장 등을 혼자 해내는 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까웠다. 고민 끝에 그는 직원을 뽑기로 했다. 하지만 채용 공고를 내고 나니 걱정이 산더미처럼 쌓였다. 지금 회사 수준에 월급을 제때 줄 수 있을지 장담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용덕씨는 고용촉진지원금을 알아보기로 했다. 

고용촉진지원금은 고용보험사업의 하나다. 기업이 일정 요건을 충족하는 근로자를 채용하는 경우 대상 근로자의 임금을 고용노동부가 지원해주는 제도다. 하지만 심사 절차가 까다로워 승인을 받기 위해선 각종 기업인증을 통해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참고: 기업인증이란 기업에 필요한 자금이나 각종 세제혜택을 받기 위해 인증·확인을 받는 과정이다.] 

그럼 중소기업에서 가장 많이 받고 있는 기업인증을 살펴보자. 중소기업 정책자금 신청 시 가산점이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인증으로는 ▲기업부설연구소·전담부서 ▲벤처 ▲이노비즈 ▲메인비즈  ▲ISO 등이 있다. 앞서 언급했듯 이들 인증을 받을 경우 정책자금 신청 시 승인율을 높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종 세제혜택을 통해 기업의 이익률도 높일 수 있다.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 기업부설연구소 인증은 기업의 연구ㆍ개발(R&D)을 촉진하기 위해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 내 연구소와 R&D 전담부서를 인정해주는 제도다. 해당 인정을 받은 연구소에는 R&D 활동에 따른 지원 혜택을 제공한다.

기업부설연구소의 장점은 정책자금 신청 시 가산점을 부여해 승인율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아울러 R&D 개발 비용의 25% 세액공제, 국가연구개발사업 참여를 통한 R&D 지원금 수령도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업의 연구 역량과 기술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물론 기업부설연구소 승인을 받더라도 사후관리가 중요하다. 세액공제신청서, 세액감면신청서, 일반연구 및 인력개발비 명세서, 연구과제 총괄표, 연구개발계획서·보고서·연구노트 등을 꼼꼼히 준비해야 한다.


■벤처 및 이노비즈 인증 = 벤처 인증은 기술·경영 혁신 능력이 우수한 중소기업 중 유형별 벤처 요건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각종 자금 지원·투자·조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이노비즈(Innovation+Busi ness)는 기술 우위를 지닌 기술 혁신형 중소기업을 지칭한다. 업력 3년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 기업 중 지속적으로 기술·가치 혁신을 이뤄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업에 혜택을 부여한다. R&Dㆍ금융ㆍ인력ㆍ판로 지원 등이 있다. 

■메인비즈 인증 = 메인비즈(Management+ Innovation+Business)는 경영 혁신형 중소기업을 인증하는 제도다.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 제품·공정의 기술 혁신이 아닌 마케팅·조직 혁신 등 비기술 분야의 중소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도입했다. 3년 이상 업력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선정한다. 정책자금 지원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R&D 지원, 금리·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ISO 인증 = ISO 인증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시행하는 국제규격으로 크게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으로 나뉜다. ISO 인증을 받으면, 공공건설공사 사전 입찰 자격심사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또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나 신용보증기금의 신용평가 시 우대받을 수 있다. 

이처럼 정부는 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마련해두고 있다. 철저한 준비 끝에 창업한다고 해도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기까지는 꽤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당장 직원들 월급 주기가 막막한 초보 창업자라면 각종 인증을 통해 고용촉진지원금 신청을 고려해볼 만하다. 그렇다면 용덕씨는 적절한 인증을 토대로 좋은 인력을 고용하는 데 성공했을까. 이 이야기는 다음편에서 해보겠다. 

글 = 김내영 경영지도사
kimnaeyoung@naver.com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