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폭력 콘텐츠 규제 강화
기업 벌금 규모도 12월 결정될 듯
중국 록다운 정책에 시민 반발

영국 정부는 폭력 콘텐츠를 관리하지 않는 플랫폼 기업에 벌금을 물릴 예정이다.[사진=뉴시스]
영국 정부는 폭력 콘텐츠를 관리하지 않는 플랫폼 기업에 벌금을 물릴 예정이다.[사진=뉴시스]

[英 플랫폼 기업 책임 강화]
자해를 ‘낭만화’하지 마라 


영국 정부가 폭력 행위 콘텐츠를 삭제하지 않는 플랫폼 기업에 벌금을 부과한다. 27일(현지시간) BBC 등에 따르면, 영국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부는 이날 “소셜미디어 기업에 더 넓은 범위의 콘텐츠 차단을 요구하겠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미셸 도넬란 디지털문화미디어스포츠부 장관은 “우리 법에 따라 그들의 플랫폼에서 학대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이 계속되도록 허용하면 벌금을 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정부가 플랫폼 기업을 강하게 규제하려는 건 2017년 발생한 청소년 사망 사건 때문이다. 당시 14세였던 몰리 러셀은 SNS를 통해 자해 유발 콘텐츠를 보고 수주간 불면에 시달리다가 결국 자해로 목숨을 끊었다. 당시 핀터레스트 고위 간부인 주드 호프만은 “플랫폼이 안전하지 않았고 일부 콘텐츠가 부적절했다”며 고개를 숙였다.

지난 9월 앤드루 워커 검시관은 몰리 러셀의 죽음과 관련해 “부정적인 방식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에 (러셀이) 노출됐고 기존에 있던 우울증이 심화했다”며 “폭력 행위를 낭만화한 콘텐츠를 소셜네트워크 플랫폼이 제공했다”고 결론 내렸다. 자해를 유발하는 콘텐츠를 SNS에 올린 사람에게 내리는 처벌 수준과 플랫폼 기업이 내야 하는 벌금 규모는 12월 영국 의회에서 결정된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中 록다운 정책 후폭풍]
성난 중국인 “봉쇄 대신 자유”

중국 당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에 반대하는 항의 시위가 전역으로 확산하고 있다. 시위에 나선 시민과 학생들은 “봉쇄 정책을 백지화하라”고 외쳤고, 시진핑 국가주석을 향해선 “독재는 필요 없다”며 퇴진을 촉구했다.

이번 시위는 지난 24일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의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화재사고에서 촉발했다. 당시 화재로 최소 10명이 사망하고 9명이 부상했는데, 많은 시민은 “피해자들이 봉쇄된 아파트 단지에 갇혀 탈출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국은 “해당 건물이 화재 당시 봉쇄된 상태가 아니었다”고 설명했지만 이 화재를 기점으로 시민들이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AFP 통신과 중국 현지언론 등에 따르면 27~28일 베이징北京 칭화대, 베이징대 등에선 1000여명의 시민들이 “봉쇄는 필요 없고 자유를 원한다”며 록다운 해제를 외쳤다. 쓰촨성四川省 칭다오에선 백지를 들고 “종신 지배자는 필요 없다” “시진핑은 물러나라”며 시진핑 주석의 퇴진을 요구하는 정부 시위가 이어졌다. 코로나19 발원지인 우한武漢에서는 수백명의 시민이 봉쇄 바리케이드와 코로나19 임시 검사소를 뒤집기도 했다.

점점 확산하는 시위 분위기에 영국 일간지 가디언은 “권위주의 사회에서 공개적이고 명시적으로 이런 주장을 하는 건 엄청난 충격”이라며 “시진핑 주석은 이를 권위에 도전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무자비한 방식으로 시위를 진압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