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광군제 매출 성장률 둔화
재정적자 가능성 높아진 러시아
이란, 히잡 시위 참여자 사형 선고

중국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의 열기가 예전 같지 않다는 분석이 나왔다.[사진=뉴시스] 

[광군제 조용한 폐막]
코로나에 막힌 ‘중국판 블프’ 


중국의 최대 쇼핑 축제인 광군제光棍節(독신자의 날)가 조용히 막을 내렸다. 중국 정부의 ‘제로 코로나’ 정책 탓에 본격화한 내수 침체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광군제는 매년 11월 11일 진행하는 ‘중국판 블랙프라이데이’다. 

중국 언론사 정취안바오는 자오상증권의 자료를 인용, 올해 광군제 기간(10월 31~11월 11일)에 이뤄진 전자상거래 규모가 1조1507억 위안(약 214조6500억원)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해보다 13.4% 증가한 규모다. 다른 증권사도 비슷한 전망을 내놨다.

언뜻 광군제의 열기가 뜨거웠던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2014년부터 2020년까지 광군제 기간 전자상거래 업체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5~50%대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전 성장세와 비교하면 올해 초라한 실적을 기록한 셈이다. 


이같은 결과는 광군제 기간 운송된 택배량을 통해서도 엿볼 수 있다. 중국 우정국에 따르면 1일부터 11일까지 처리된 택배는 42억7200만개로 집계됐다. 지난해 광군제 기간 기록한 63억개와 비교하면 32.2% 줄어들었다. 특히 택배가 가장 많이 몰리는 11일 처리된 양은 5억5200만개로 지난해 6억9600만개를 크게 밑돌았다. 

이 때문인지 광군제 수혜를 톡톡히 입어온 전자상거래업체들도 이번엔 실적을 뽐내지 않았다. 광군제만 되면 해외 유명 배우를 초청해 공연을 열고, 초단위로 매출액을 공개했던 이전과는 180도 달라진 모습이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는 “지난해 실적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밝혔을 뿐 구체적인 실적은 공개하지 않았다. 2위 업체 징둥도 “업종을 넘나드는 실적을 이뤄냈다”고만 발표했다. 중국 전자상거래업체들이 광군제 매출을 발표하지 않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러시아 재정 빨간불]
전쟁 탓에 나라 곳간 ‘바닥’ 


“러시아 정부 예산은 적자 상태에 빠질 것이다.” 경제학자들이 러시아의 재정 상태가 갈수록 악화해 올 연말엔 적자를 피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예고했다. 

러시아 재무부에 따르면 2021년 11월~2022년 10월 정부 예산 흑자는 1280억 루블(약 2조7700억원)로 전년도 같은 기간 2조3000억 루블보다 크게 줄었다.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대對유럽 천연가스 수출을 통제한 것이 러시아의 재정을 악화시킨 주요 원인”이라 꼽았으며, 영국의 경제분석 전망기관인 캐피털 이코노믹스(CE)는 “러시아의 올해 연간 적자가 국내총생산(GDP)의 1.8%에 달하고 내년에는 2.5%, 내후년에는 4.0%에 달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러시아의 재정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러시아의 재정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다.[사진=뉴시스]

러시아 정부의 전망도 크게 다르지 않다. 러시아 중앙은행은 “경기 위축이 갈수록 심해지고 있다”면서 “GDP가 올 2ㆍ3분기에 각각 4.1ㆍ4.0%씩 줄어든 데 이어 4분기에는 7.1%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빈국제경제연구소 경제학자들은 “전쟁을 위해 예비군 30만명을 징집한 것도 재정 악화에 영향을 미쳤다”면서 “징집에 따른 GDP 감소분도 0.5%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런 가운데 러시아 재무부는 재정적자를 보충하기 위해 국부 펀드인 국가복지기금에서 1조 루블을 인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日 제1원전 안전검증]
오염수 방출 괜찮을까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단이 지난 16~18일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을 방문해 안전성을 검증했다. 일본 당국이 내년 봄 후쿠시마 제1원전에 쌓여 있는 오염수를 바다로 방출할 예정이어서다.

IAEA는 일본 정부의 요청에 따라 처리수의 안전성 검증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번 일본 방문은 올해 2월 이후 두번째였다. 조사단은 IAEA 직원 외에 중국·한국·미국 등 11개국 전문가로 구성했다. 검증 결과는 내년 초에 공개한다. 

구스타보 카루소 IAEA 핵안전ㆍ보안국 조정관은 안전성 검증 전 “후쿠시마 제1원전의 처리수를 안전하게 다루는 것은 일본 정부의 책임이지만, IAEA로서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평가를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NHK에 따르면 도쿄전력은 정부 방침에 따라 오염수를 기준치를 밑도는 농도로 희석한 후 내년 봄께 방출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하지만 희석한다 하더라도 이 오염수는 트리티움 등 방사성 물질을 다수 포함하고 있다. 일본의 오염수 방출을 둘러싸고 국내외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이유다. 

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Ihk@thescoop.co.kr

[히잡 시위 일파만파]
시위자에게 사형 선고


이란 혁명재판소가 ‘히잡 시위’에 참여했던 시위자에게 처음으로 극형을 선고했다. 13일(현지시간) 이란 관영 매체 미잔은 혁명재판소가 정부 청사에 불을 지른 혐의로 시위대 1명에게 사형을 선고했다고 보도했다. 5명의 다른 시위자들은 국가안보 및 공공질서 위반 혐의로 5년에서 10년 사이의 징역을 받았다. 시위자들의 자세한 신원이나 항소 여부는 알려진 바 없다.

이란 혁명재판소가 히잡 시위대에 처음으로 사형 선고를 내렸다.[사진=뉴시스]
이란 혁명재판소가 히잡 시위대에 처음으로 사형 선고를 내렸다.[사진=뉴시스]

이란 ‘히잡 시위’는 히잡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연행됐다가 9월 16일 구속 상태로 사망한 마흐사 아미니 사건으로 시작됐다. 이후 시위는 이슬람 성직자의 통치 행위에 반대하는 상징성을 띠며 이란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이란 당국은 ‘히잡 시위’ 시작 후 두달간 수도 테헤란에서만 최소 1000명 이상을 기소했다. 수백명이 공개 재판을 앞두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형 선고를 받는 시위자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란 의회는 6일 “관대한 처분을 하지 말고 본보기로 삼아 엄벌로 다스려야 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사법부에 보내기도 했다.

오슬로에 있는 시민단체 ‘이란 인권(IHR)’은 히잡 시위 진압으로 미성년자 46명을 포함한 318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란 당국에 따르면 시위 진압에 나선 치안 병력 중에서도 40명이 사망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