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셋째주 Weekly Global
트윗으로 사임 여부 결정한 머스크
“내년 경제 비관적” 미국인의 전망
탄소 배출량 감축 활동 강화한 EU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사임 여부를 묻는 설문을 트위터에서 진행했다.[사진=뉴시스]
일론 머스크가 자신의 사임 여부를 묻는 설문을 트위터에서 진행했다.[사진=뉴시스]

[머스크와 오너 리스크]
트위터로 거취 묻는 ‘밉상 CEO’


“내가 트위터 대표직(head)에서 물러나야 할까.” 지난 17일(현지시간) 일론 머스크 트위터 최고경영자(CEO)의 트위터 계정에 다음과 같은 설문이 올라왔다. 자신이 트위터 대표직에서 물러날지 여부를 여론이 결정해 달라는 취지였다. 머스크 CEO는 “나는 이 투표 결과에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튿날 오전까지 이어진 이 설문에 1750만2391명이 참여했다. 결과는 57.5%가 ‘물러나야 한다’고 답변했다. 반대는 42.5%에 그쳤다. 실제로 일론 머스크는 후임을 찾는 대로 트위터 CEO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머스크가 자신의 미래 거취를 설문에 맡긴 건 트위터 인수 이후 벌인 기행이 ‘오너 리스크’로 번졌기 때문이다. 머스크는 지난 10월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한 뒤 전체 직원의 절반가량을 해고했고, 최근엔 언론인 트위터 계정을 무더기로 정지했다가 복원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머스크는 트위터에 광고를 중단한 애플을 공개적으로 겨냥했다가 구설에 오르기도 했다. 

이는 머스크가 경영권을 쥐고 있는 테슬라의 주가에도 나쁜 영향을 미쳤다. 주주들 사이에서 머스크가 본업인 테슬라 경영을 소홀히 한다는 불만이 쏟아졌다. 머스크가 트위터를 인수한 10월 27일 테슬라 주당 주가는 225.09달러에 마감했는데, 12월 20일엔 137.90달러를 기록했다.

월가도 머스크의 행보를 비판하고 나섰다. 웨드부시증권의 댄 아이브스 애널리스트는 “테슬라는 트위터 드라마가 시작한 이후로 계속해서 잔인한 방식으로 고통받고 있다”면서 “머스크가 트위터 악몽을 끝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투자금융회사 오펜하이머는 ‘머스크 리스크’를 언급하면서 테슬라의 투자의견을 ‘아웃퍼폼(시장 수익률 상회)’에서 ‘퍼폼(중립)’으로 하향 조정했다. 오펜하이머는 “광고주 이탈에 따른 트위터 재정난이 머스크의 테슬라 보유 지분 처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최근 트위터를 둘러싼 각종 논란이 테슬라를 향한 투자 심리를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진단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미국인에게 내년 경제 물었더니…]
젊을수록 비관적 전망 

미국인 절반 이상은 내년 경제가 올해보다 더 나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야당 지지자들이 더 비관적이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유권자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체 응답자 중 52.0%는 “미국 경제가 내년에 더 나빠질 것”이라는 의견을 냈다. “더 나아질 것”이라고 답한 미국인은 25.0%에 불과했고, “올해와 비슷할 것”이라는 응답자는 18.0%였다.

내년 경제를 바로 보는 눈은 지지하는 정당에 따라 차이가 컸다. 응답자 중 공화당 지지자의 83.0%가 내년 경제가 더 악화할 것이라고 말한 데 비해 민주당 지지자는 22.0%만이 부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연령별로는 젊은 유권자들이 경제 전망에 더욱 비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WSJ에 따르면 내년 경제가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에 18∼34세 응답자는 60.0%, 65세 이상 고령층은 42.0%가 ‘그렇다’고 답했다.

WSJ는 “최근 인플레이션이 둔화했다는 긍정적인 뉴스가 나오는데도 이런 조사 결과가 나왔다는 건 미국 경제를 바라보는 비관적인 시각이 아직 바뀌지 않았다는 걸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미국인들은 아직 경제를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인들은 아직 경제를 비관적으로 바라보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의 지난 11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7.1%로 2021년 12월의 7.0% 이후 가장 낮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지난 6월 9.1%까지 치솟았던 것과 비교하면 크게 둔화했다. CPI 발표 직후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을 정상 수준으로 돌리려면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도 “나의 경제 계획은 효과가 있고, 우리는 이제 막 시작했을 뿐”이라며 경제 상황을 낙관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65.0%는 “미국 경제가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답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더 강해진 EU의 탄소규제] 
온실가스 감축 목표 ‘상향 조정’ 


유럽연합(EU)이 18일(현지시간) ‘탄소배출권거래제(ETS)’ 개혁안에 합의했다. 개혁안에는 기존 EU의 탄소 배출량 감축 활동을 더욱 강화하는 내용이 담겨 있어 여파가 클 것으로 보인다. 

EU는 지난해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최소 55% 감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하고, 후속 조치로 ETS 개편을 추진해왔다. 탄소중립이란 인위적으로 배출하는 온실가스 양이 자연적으로 흡수되는 양과 똑같게 만드는 것이다.

이번 ETS 개편을 통해 EU는 온실가스 감축 목표 기준연도를 기존 1990년에서 2005년으로 바꿨다. 이에 따라 2030년까지 달성해야 하는 감축 목표치도 62%로 상향 조정됐다. 또한 철강·화학·시멘트·비료 등의 산업 부문에 탄소 배출권 구매 의무를 예외적으로 유예해주는 ‘무료 할당제(free allowances)’는 2026년부터 2034년까지 단계적으로 폐지한다. 

2026년부터는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를 단계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CBAM은 국가별 환경규제 차이를 이용해 탄소를 많이 배출하는 산업이 환경규제가 덜한 국가로 생산시설을 이전해 탄소를 더 배출하는 걸 막겠다는 거다. 수입품의 탄소 함유량이 기준치를 초과하면 ETS와 연동해 탄소 가격을 추가로 부과한다. 

현재 EU의 탄소배출권 가격은 톤(t)당 100유로(약 14만원)다. 한국(t당 2만원대)보다 7배나 높다. CBAM 도입으로 EU에 수출하는 기업들의 부담도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EU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기준연도를 1990년에서 2005년으로 상향했다.[사진=뉴시스]
EU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 기준연도를 1990년에서 2005년으로 상향했다.[사진=뉴시스]

[EU 천연가스 상한제 도입하자…]
“시장 향한 공격” 러시아 반발  

유럽연합(EU)이 진통 끝에 천연가스 가격상한제에 합의했다. 미 CNBC, AP통신 등 외신은 19일(현지시간) EU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에너지장관회의를 열고 천연가스 상한선 가격을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요제프 시켈라 EU 이사회 산업장관은 회의 종료 후 “우리는 합의에 이르렀다”며 “불가능한 임무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천연가스 상한선 가격은 네덜란드 TTF 선물시장 기준 메가와트시(㎿h)당 180유로로 정했다. 천연가스 가격의 상한선은 EU 집행위원회가 처음 제시한 ㎿h당 275유로와 비교해 크게 낮아졌다. 이 가격은 2023년 2월 15일부터 1년간 한시적으로 적용하지만, 무조건 발동하는 건 아니다. 천연가스 선물가격이 180유로 이상이고, 가스 가격이 액화천연가스(LNG)보다 35유로 비싼 상황이 3일 동안 지속해야 한다. 

EU가 가격상한제를 발동하면 최소 20일간 유지해야 한다. 이후 천연가스 가격이 3일 동안 180유로 이하로 떨어져야 해제한다. 러시아는 EU의 천연가스 가격상한제가 시장을 해칠 수 있다고 반발했다.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시장을 향한 공격이자 시장 가격을 책정하는 프로세스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용납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해결책을 마련할 때까지 모든 과정을 철저히 따져볼 시간이 필요하다”며 “적절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