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Infographic
요즘 뜨고 있는 앱테크
하루 버는 돈은 평균 312원
기업 마케팅의 희생양 아닐까

앱테크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앱테크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정작 소비자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는지는 의문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클릭만 해도 돈을 드립니다.” 앱을 통해 돈을 버는 앱테크(애플리케이션과 재테크의 합성어)가 최근 인기를 끌고 있다. 성인남녀 1707명 중 75.0%가 “앱테크를 하고 있다”고 답한 설문조사(인크루트·2021년 3월 기준)가 이를 잘 보여준다.

이용 빈도도 높다. 앱테크를 얼마나 자주 하는지를 묻는 질문엔 68.5%가 ‘매일 한다’고 답했다. 앱테크를 하는 이유로는 ‘자투리 시간에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싶어서’가 32.3%가 가장 많았다. ‘소액이라도 저축하고 싶어서’란 답변도 30.1%에 달했다(표❶).

앱테크 수요가 늘었기 때문인지 앱테크도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앱테크가 태동하던 2010년 중반엔 광고를 시청하면 소정의 보상을 받는 방식이 대표적이었지만 ▲앱에 접속하면 보상을 얻는 ‘출석체크형’ ▲걸음 수에 따라 보상을 받는 ‘만보기형’ ▲질문에 답하고 광고를 시청하는 ‘질문답변형’ 등 종류가 다양해졌다(표❷).

금융권도 앱테크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 15일 ‘온국민 건강적금’을 출시했다. 건강관리와 금융을 결합한 서비스로, 매월 10만보씩 걸은 후 앱을 통해 걸음 수를 확인하면 월 0.5%포인트씩 최고 연 3.0%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한다. 케이뱅크는 ‘현금줍줍 행운상자’로 가입자를 끌어모으고 있다. 앱 오른쪽 상단의 선물상자를 클릭하면 소정의 현금을 100% 지급하는 방식이다(표❸).

그럼 앱테크로 벌 수 있는 돈은 얼마나 될까. 인크루트의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들이 앱테크로 올리는 수익은 하루 평균 312원에 불과했다. 한달 기준으론 ‘3000원 미만’이 37.2%로 가장 많았고, ‘5000~1만원 미만(21.%)’이 그 뒤를 이었다(표❹). 앱테크 이용자 2명 중 하나가 앱테크로 벌어들인 수익이 한달에 1만원이 채 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10초~1분의 짧은 시간이면 쉽게 보상을 얻을 순 있다곤 해도 액수가 무척 적다.

앱테크를 운영 중인 금융업계의 한 관계자는 “지난해까지만 해도 있는 돈 없는 돈을 끌어모아 자산시장에 투자하는 ‘영끌족’이 유행했지만, 올해 자산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분위기가 달라졌다”면서 “한푼이라도 더 벌고 싶은 젊은 소비자층의 심리를 금융사들이 마케팅 요소로 이용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앱테크가 인기를 끌수록 서민의 지갑도 그만큼 얇아졌다는 얘기다.

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lhk@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