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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류세 인하 종료 쉽지 않아
세수부족 감안하면 종료해야
감세책 펴는 정부에 명분 없어 
고유가·고물가 등 변수도 많아

윤석열 정부가 8월 31일 종료하는 유류세 인하 조치를 재연장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정부의 국세수입 현황을 고려하면 유류세 인하 조치를 예정대로 종료하는 게 맞다. 한가지 고민거리는 정부가 유류세 인하 조치를 종료했을 때 후폭풍이 만만찮을 것이란 점이다. 

유류세 인하 조치를 연장할 것인지 정부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진=뉴시스]
유류세 인하 조치를 연장할 것인지 정부의 결정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사진=뉴시스]

기획재정부가 7월말 발표한 ‘6월 국세 수입현황’에 따르면, 상반기 누적 국세수입은 178조5000억원이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9조7000억원 줄었다. 하반기에 이만큼의 국세가 걷혀도 연말 세수는 356조1000억원에 불과하다.

2023년 걷어야 할 국세는 400조5000억원인데, 이대로라면 44조4000억원이 부족한 셈이다. 따라서 세수 규모가 큰 유류세의 인하 조치를 종료하면 세수 부족분을 메우는 데 유용할 수 있다. 

문제는 물가다. 최근 국제유가가 다시 상승세로 돌아서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의 유가정보사이트 오피넷(시장 현물·선물 가격 기준)에 따르면, 지난 7월 7일 배럴당 77.86달러였던 두바이유는 8월 7일 87.73달러로 한달 새 12.7% 올랐다. 같은 기간 서부텍사스산원유(WTI)는 73.86달러에서 81.94달러로 10.9% 상승했다. 

국내유가도 오르고 있다. 8월 첫주(7월 31일∼8월 4일) 전국 주유소의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L당 1647.77원으로 전주(7월 24일~28일) 1603.32원보다 44.45원 올랐다. 국내유가는 지난 4월부터 3개월간 하락세였지만, 7월 둘째주 이후 4주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이런 유가 상승은 물가를 자극할 가능성이 높다. 

국제유가가 최근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국제유가가 최근 다시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사진=뉴시스]

더구나 유가를 빼더라도 물가는 이미 심상찮은 수준이다. 통계청의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올해 1~7월 근원물가(농산물·석유류 제외)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5% 상승했다.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6.8%를 기록한 이후 25년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이다.

정부에 유류세 인하 조치를 종료할 명분도 사실 없어 보인다. 정부는 최근 세수를 더 줄이는 세법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가 ‘세수 보전을 위해 유류세 인하 조치를 종료하겠다’는 입장을 취하면 국민적 반발이 일어날 수 있다. ‘부자감세와 서민증세’라는 지적도 피하기 어렵다. 세수보전과 인플레이션 앞 ‘유류세 딜레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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