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➊ 좋은 회사의 조건
서베이➋ 금융회사 가는 이유

[사진 | 뉴시스, 자료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참고 | 상단 그래프 동의율 기준, 하단 그래프 복수응답]
[사진 | 뉴시스, 자료 |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 참고 | 상단 그래프 동의율 기준, 하단 그래프 복수응답]

직장인들이 생각하는 좋은 직장의 조건은 무엇일까.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급여 소득자인 성인 1000명에게 좋은 직장의 조건과 의미를 묻자 전체의 80.7%가 ‘연봉보다 직장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없다’고 답했다.

‘높은 연봉이라면 아무리 힘들어도 다닐 수 있다(47.7%)’고 답한 경우도 10명 중 4명꼴이었다. 다만, 연봉이 좋은 직장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은 아니었다. ‘조직문화가 좋다면 연봉이 조금 적은 수준이라도 오래 다닐 수 있다(55.1%ㆍ동의율)’거나 ‘직장동료와의 관계가 좋다면 연봉이 조금 적어도 오래 다닐 수 있을 것 같다(47.8%ㆍ동의율)’는 응답률은 절반을 넘거나 절반에 육박했다.

선호하는 직장 유형으로는 연봉이 높은 직장(72.2%ㆍ복수응답)이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그 뒤를 ‘근무 시간을 보장하고 충분한 휴식을 제공하는 직장(63.8%)’ ‘구성원 간 서로 존중하고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직장(46.8%)’이 이었다. 이직을 고려할 때도 연봉 문제가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어떤 상황에서 이직을 고려하느냐고 물어본 결과, 전체의 10명 중 5명이 ‘업무에 비해 월급이 적다고 느껴질 때(55.9%ㆍ복수응답)’나 ‘다른 사람들에 비해 연봉이 낮다는 걸 알았을 때(40.3%)’라고 답했다. 만약 이직한다면 ‘가장 중요한 원인은 연봉일 가능성이 높다’는 데 동의한 응답자는 62.0%에 달했다.

■ 
취준생 78% 금융회사라면…

신입 구직자 10명 중 7명이 금융권 회사에 취업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잡코리아가 4년대졸 학력 구직자 407명에게 금융권 취업 의사를 물어본 결과, 전체의 78.1%가 “의사가 있다”고 답했다. 금융권 회사를 세분화해 가장 취업하고 싶은 업계를 묻자 절반 이상이 ‘은행(58.5%)’을 꼽았고 그다음으론 ‘증권사(21.1%)’를 택했다.

상경계열 전공자 중에서 특히 금융권 취업 의사를 가진 응답자가 많았다. 상경계열 졸업자의 90.5%가 금융권 취업을 원했다. 인문계열(76.0%), 사회과학 계열(76.7%)보다 응답률이 훨씬 높았다. 


신입 구직자들이 금융회사 입사를 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직원 복지가 우수할 것 같아서(28.9%)’였다. ‘어릴 때부터 이용하던 회사(23.6%)’ ‘연봉이 높을 것 같아서(23.3%)’라고 답한 응답자는 10명 중 2명 수준으로 비슷했고, ‘평소 기업 이미지가 좋아서’란 응답률은 17.0%였다.

신입 구직자들이 금융권 취업을 위해 가장 열심히 준비한 스펙은 ‘인턴십(25.5%)’이다, 그 뒤를 ‘금융 분야 자격증 취득(24.5%)’ ‘전공 분야 자격증 취득(23.9%)’ ‘영어 실력(20.4%)’이 이었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