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를 전후로 우리의 삶은 크게 변화했다. 강도 높은 거리두기로 사회 곳곳에서 신음소리가 터져나왔고, 고환율ㆍ고물가ㆍ고금리 등 ‘3고高’ 현상까지 덮치면서 침체의 그림자는 더욱 짙어졌다. 신조어도 갈수록 독해졌다.# 더스쿠프는 ‘코로나19 신조어 시리즈’ 1편과 2편을 통해 2019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어떤 신조어가 우리의 시대상을 대변하고 있는지 살펴봤다. 그렇다면 과거엔 어땠을까. 2020년 1월 보도했던 ‘오렌지족부터 흙수저까지… 1990~2020년 신조어 천태만상(더스쿠프 통권 373호)’을 다시 꺼내 그때의
개성의 이모저모개성의 역사의 향기에 흠뻑 취해 시간 가는 줄 몰랐다. 옛 정취가 물씬 풍기는 개성은 때묻지 않은 순수함이 공존하는 곳이기도 하다. 소도시 개성의 아름다움을 이곳저곳에서 발견하고 음미하는 중이다.개성의 주요 역사유적 탐방을 마치고 점심을 먹으러 가는 길이다. 개성 민족려관에서 점심을 먹을 예정이었으나 중국 단체관광객으로 붐벼 자리가 없었다. 차선책으로 경흥식당으로 정했다. 이미 평양에서 북의 음식을 여러 끼니 먹어 보았다. 워낙 먹는 것을 좋아하는 미식가이기도 한 나에게도 그간 맛본 북의 음식은 매우 만족스러웠다. 무
사오정, 오륙도, 이태백, 삼포세대, 삼일절, 헬조선, 이생망, 달관세대…. 경기침체와 취업난에 허덕이는 한국경제를 풍자한 신조어들이다. 신조어를 통해 한국경제의 민낯을 더듬어볼 수 있다는 얘기다. 문제는 이런 신조어가 갈수록 ‘극단의 부정’을 꼬집는다는 점이다. 헬조선, 이생망 등은 이를 잘 보여주는 예다. 신조어의 대상이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내려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변화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신조어를 통해 한국경제의 민낯을 들여다봤다. 2019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로 떨어졌다. 잠재성장률도 2
신조어는 시대상을 반영하고 풍자하는 창이다. 신조어를 통해 한국경제의 변화상을 엿볼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럼 시대별 신조어는 어땠을까.1990년대사오정, 오륙도, 명태, 조기2000년대니트족, 이태백, 중규직, 잉여인간2010년대N포세대, 수저계급론, 헬조선, 이생망어떤가. 언뜻 봐도 말이 독해지지 않았는가. 슬쩍 읽어도 격해지지 않았는가. 더 무서운 건 신조어가 지칭하는 대상이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내려왔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신조어 경제학을 들여다본 이유다.강서구·고준영·심지영 더스쿠프 기자ksg
지난 7월 롯데리아에서 진행한 롯데리아 창립 40주년을 기념에 레전드 버거 찾기 국민 온라인 투표를 했다. 이 투표는 총투표수 189만2천593표에 투표 인원 68만4천388명을 기록할 정도로 큰 관심을 끌었으며 마지막까지 라이스버거와 오징어 버거가 경쟁하며 가짜 투표 논란까지 발생하여 과열 양상까지 보였다. 결론적으로 오징어버거가 최종 투표에서 승리해, 한 달간 한시적으로 오징어버거가 출시되었다. 뉴스페이퍼는 롯데리아의 레전드를 확인해보기 위해 오징어 버거 2개를 시켜 직접 먹어보고 내부 구성을 확인해봤다. 롯데리아 측은 오징어버
각 외식 브랜드를 대표하는 인기 메뉴는 일명 ‘효자 메뉴’라 불린다. 브랜드의 매출과 인지도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최근 외식업계에선 효자 메뉴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출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기존 소비자를 바탕으로 새 소비자를 유인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본아이에프가 운영하는 설렁탕 브랜드 본설은 2017년 여름 한정 메뉴로 출시했던 ‘매콤명태별미면’을 업그레이드해 2종 제품으로 출시했다. 밀면에 숙성시킨 명태회와 시원하고 아삭한 열무김치를 새콤달콤한 특제 비빔장에 비빈 ‘매콤명태별미면’, 열무김치와 동치미 육수
올 한가위도 ‘한寒가위’가 될 공산이 크다. 한껏 상승한 물가 탓이다. 성수품 주요 식자재의 가격은 기록적인 폭염과 가뭄으로 인한 생육부진으로 오를 대로 올랐다. 설상가상으로 태풍과 폭우가 이어지면서 가뜩이나 치솟은 가격이 또 꿈틀거리고 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쌀ㆍ배추ㆍ양배추 등 10개 품목의 가격(8월 29일 기준)을 비교해봤더니, 1년 전보다 평균 61.6%나 올랐다. 주부 박은정(가명ㆍ40)씨는 요즘 마트에서 장을 볼 때마다 쇼핑카트에 물건을 넣었다가 빼기 일쑤다. 필요해서 집어 들었다가도 ‘헉’소리 나는 가격표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본격적인 가을 날씨가 이어지면서 높아지는 하늘만큼 나들이 인파도 늘고 있다. 매주 주말마다 도로는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어디론가 떠나는 사람들로, 여행지는 즐거운 발걸음으로 가득하다.여름 동안 피서지로 사랑을 받았던 동해안은 계절이 바뀐 후에도 단풍과 쾌청한 풍경을 보려는 발걸음이 이어진다. 여러 해안 도시 중에도 강원도 속초는 호수와 바다, 산이 모두 어우러진 자연환경으로 볼거리가 풍성해 언제나 인기 있는 여행지이다. 속초에서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청초호, 설악산, 대포항과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동구밖코다리찜’이 8월 23일(수) MBC 생방송 미식탐험 코너를 통해 ‘바다의 왕자! 국민생선 열전 이색코다리요리 VS 생선구이 한 상 편에 코다리찜 이색맛집으로 소개되었다. ‘동구밖코다리찜’은 반건조 시킨 명태를 말하는 코다리를 다양한 레시피로 요리해 선보이는 곳으로 폭넓은 고객층을 형성하고 있다. 기존의 코다리 요리와는 맛과 품질이 확실히 다르다는 점이 전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았다는 후문이다. 방송에서 소개 된 메뉴는 코다리삼겹(오리)조림, 코다리과일탕수육, 코다리물회 등이다. 엄
현대인들은 ‘걷기’를 싫어한다. 자동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굳이 걸으려하지 않는다. 하지만 현대인들의 병은 걷지 않아서 생긴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걷기’는 인간의 건강을 유지하는 매우 중요하다. 물건을 사용하지 않으면 녹슬어 못쓰게 되듯 인간의 몸도 마찬가지다. 사용하지 않으면 점점 노화가 심화된다. 입원해 며칠만 침대에 누워있어도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여름 장마의 끝은 곧 뜨거운 더위와 휴가철의 시작을 알리는 축포와 같다. 더위를 핑계 삼아 원하는 곳으로 떠날 수 있는 여름의 휴양은 일년 중 가장 달콤하게 즐길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다.산과 바다, 폭포가 전역에 가득한 한국 곳곳은 이맘때면 속속 붐비기 시작한다. 특히 여름 휴양지로 소문난 관광지는 이미 방학을 맞은 학생과 이른 휴가를 시작한 사람들로 활기를 띠게 마련이다.그중에도 아름다운 해변이 끝없이 이어지는 강원도 동해안은 생각만으로 설렘을 가져다주는 추억의 여행지들로 가득하다. 강원도 삼척시는
사조산업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아무래도 참치다. 오랜 시간 참치통조림으로 가계 밥상을 책임져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더이상 사조산업을 참치회사라고 국한하기는 힘들 것 같다. 각종 수산물에 장류, 육가공식품, 골프장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어서다. 각 사업의 실적도 전망이 밝다.참치는 고급어종 중에서도 단연 최고로 손꼽힌다. 어획되는 참치는 전량 일본
새 정부 들어서도 여전히 자영업 시장은 어렵다. 미래 전망지수도 밝지 않다. 올해 1분기 외식산업 경기전망지수에 따르면 현재경기지수는 65.14로 김영란법 이전인 지난해 2분기(70.55) 수준으로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업계가 더하고 더하는 콜라보레이션을 강화하는 이유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지난 4월 발표한 올해 1분기 외식
한국전쟁 전쟁 직후인 1950년대, 배고픔을 면하는 게 지상과제였다. 선물이 사치로 여겨지던 시절 고단백 식품인 계란 한줄과 토종닭 한마리, 돼지고기 한근이면 귀한 명절 선물이었다. 그로부터 60여년이 지난 2017년 설을 앞두고 ‘계란 선물세트’가 등장하리라고 상상한 사람이 몇이나 될까.지난해 말 시작된 장바구니 물가의 고공행진이 멈출 줄 모르면서 서민들
1980년대 국민 생선으로 불린 어종이 있다. 명태다. 2만2415t에 달하던 명태 어획량은 지금은 씨가 말라 버렸다. 하지만 한국인의 명태 사랑은 여전하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기 때문. 명태 프랜차이즈도 잇따라 등장했다. 이들 브랜드 중 30%의 수분을 뺀 명태 요리로 푸짐함을 자랑하는 브랜드가 있다. 장용훈(47) 명태본가 대표의 명태사랑 이야기를 들
[뉴스페이퍼 = 이민우 기자] 정훈교 시인이 발행하는 월간지 『시인보호구역』의 창간호가 지난 1월 10일 발행됐다. 정훈교 시인은 2010년 계간지 『사람의 문학』 신인상으로 데뷔했다. 2012년 12월부터 집필실이자 문화공간인 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 첫 시집 『또 하나의 입술』을 펴내는 등 꾸준히 예술 및 창작활동을 하고 있다.문학다방, 시창작교실 등을 운영해온 정훈교 시인은 이번에 시인보호구역이라는 이름으로 출판사를 만들어 월간지에 도전한다. 월간 『시인보호구역』은 독립문화공간 소개, 신작시
5월 가정의 달에는 기념일이 많다. 특히 어버이날은 부모님을 찾아뵙고 선물이나 외식을 하면서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간단한 외식이라도 부모님의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외식공간이나 의류 선물이 인기다.육류 중 대표적인 웰빙 음식은 오리다. 불포화지방산이 소고기보다 많아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몸 안의 독을 해독하고 빈혈 예방과 피부 노화 방지에
월평균 1회. 세월호 침몰사고 이후 세간이 주목한 대형 인재人災의 평균 발생건수다. 사고가 나면 정부는 늘 대책을 발표하고 똑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하지만 결과는 늘 똑같다. 세월호 사고를 계기로 많은 것들이 바뀌길 바랐지만 희망이었을 뿐이었다. 4월 16일 세월호 침몰사고 딱 1주년을 맞는다. 204명이 사망하거나 실종된 이 사고를 겪
을미년 새해가 들어서도 경기는 여전히 어렵다. 창업시장도 마찬가지다. 장사가 안되는 매장이 속출하면서 고민이 깊어진다. 그렇다고 투자비용을 날리면서 폐업할 수도 없는 상황. 이럴 때 대안으로 거론되는 것이 업종전환 창업이다.매년 100만명이 창업하고, 그중 80만명이 문을 닫는다(국회예산정책처 자료).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4번째로 자영업 비
체계적인 시스템과 기술력으로 고급 요리를 선보일 수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가 인기를 얻고 있다. 이들 브랜드의 공통점은 맛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조리과정이 간편하고, 시중에서 흔히 맛볼 수 없는 요리를 선보인다는 점이다. 이런 장점을 무기로 외식 프랜차이즈가 고급 요리의 아성에 도전장을 내밀면서 외식 창업 경험이 없거나 요리가 서투른 창업자에게 호평을 받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