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에 빨간불이 켜졌다. 사측은 자산을 팔고 노동자를 길바닥으로 쫓아냈다. 그런데 실적이 악화일로를 걸을 때 정작 회사 대주주는 ‘배당잔치’를 벌였다. 적자 전환이 우려되던 해엔 수백억대 배당금도 챙겼다. 밀폐용기업체 락앤락에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이다. 공교롭게도 락앤락의 대주주는 사모펀드다.밀폐용기업체 락앤락 안성공장이 ‘해고 문제’로 시끄럽다. 지난해 11월 6일 안성공장 노동자에게 ‘경영상’의 이유를 들면서 조업 중단 계획을 알린 락앤락은 같은달 24일까지 희망퇴직자를 받았다.안성공장에서 근무하던 150여명 중 92명이 희
상속세를 사이에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진 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상속세를 폐지하자’는 쪽이든 ‘높은 세 부담을 더 유지해야 한다’는 쪽이든 물러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유야 어찌 됐든 부의 대물림과 연관돼 있어서 더욱 그렇다. 이 때문에 상속세의 큰 틀은 20년 넘게 변하지 않았다. 상속세, 이대로 놔둬도 괜찮은 걸까. 상속세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논쟁적인 세금이다. “지금처럼 상속세를 많이 거두면 누가 기업을 계속 경영하겠느냐”면서 폐지를 주장하는 쪽이 있는가 하면, “부의 이전 과정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세율을 매기는 게
공기청정기 시장을 바라보는 시각은 반반이다. 필수가전의 반열에 오른 탓에 레드오션으로 전락했다는 분석이 있는가 하면, 여전히 성장 가능성이 충분한 블루오션이라는 의견도 있다. 둘 다 맞는 얘기다. 가정용 시장은 포화상태이지만 소형 또는 차량용 시장은 아직 성장세다. 스타트업들이 계속 문을 두드리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그 사이, 스타트업은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깃발을 꽂을 수 있을까.2017년 129회, 2018년 316회, 2019년 642회. 환경부 대기환경보고서에 따르면 2017~2019년 초미세먼지주의보·
2019년 한일무역분쟁에서 시작된 ‘일본제품 불매운동’의 파급력은 생각보다 컸다. 유니클로·무인양품처럼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은 일본 브랜드마저 한국 소비자의 분노를 피할 수 없었다. 설상가상으로 2020년 코로나19라는 팬데믹 사태가 일어나면서 유니클로·무인양품의 실적은 2년째 부진을 겪었다. 그러자 두 업체는 정가의 50%까지 할인하는 등 파격적 ‘할인카드’를 빼들고 나왔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일본제품 불매운동 이후 일본 브랜드의 달라진 행보를 취재했다. 일본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무인양품無印良品(무지·MUJI)과 일본
경영참여형 사모펀드(PEF)는 저평가된 기업을 사들여 가치를 높인 뒤 되팔아 수익을 올린다. 고수익을 얻으려면 다양한 경영전략을 동원해 기업을 외적·내적으로 탄탄하게 만들어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실제 사례를 보면 꼭 그런 것도 아니다. PEF의 투자 성과를 보기 위해 2013~2017년 사이 PEF에 인수된 기업 18곳을 살펴본 결과, 10곳은 실적 개선에 성공했지만 8곳의 실적은 악화일로를 걸었다. 더스쿠프(The SCOOP)가 한국 경영참여형 PEF의 실적 성적표를 분석해 봤다. 자! 지금부터 뻔한 경영이론을 펼쳐보자.
‘반찬통’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락앤락’이 생활용품 전문점으로 변신한다. 지난해 11월 론칭한 생활용품 전문점 ‘플레이스 엘엘’을 확대해갈 계획이다. 플레이스 엘엘은 새로운 BI를 적용했을 뿐만 아니라, 락앤락 외의 타사 제품도 도입했다. 락앤락을 살포시 지운 플레이스 엘엘은 시장에 안착할 수 있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락앤락의 변신을 취재했다. 국내 토종 밀폐용기 브랜드로 전성기를 구가했던 락앤락이 변신을 꾀하고 있다. 락앤락이 꺼내든 카드는 생활용품 전문점으로의 변신이다. 락앤락은 지난해 11월 경기도 안산에 새로
정부가 우수 중소기업의 판로를 열어주겠다며 주도적으로 중소기업제품 전용 판매장(정책매장 아임쇼핑)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어째 갈수록 매장도, 매출도 줄어드는 모양새다.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 소극적이다 보니 소비자의 발길을 끌어들이기 쉽지 않다. 정부의 중소기업 정책매장, 과연 정책은 있는 걸까. 더스쿠프(The SCOOP)가 중소기업 정책매장이 부진한 이유를 취재했다. “락앤락은 어디 있어요?” “고객님. 여긴 중소기업 제품들만 판매합니다.” 지난 17일 오후 2시, 서울 양천구 목동에 위치한 행복한백화점 4층에서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LG공식판매점 (주)삼정과 11번가는 연말 특수 상품인 LG 와인냉장고를 특가로 12월 4일부터 이달 말일까지 진행하며, 총 4가지의 대박 사은품 모두를 받아갈 고객 찾기에 나서고 있다.올 해 출시되어 이미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LG 와인냉장고 W087W 제품은 겨울의 분위기에 잘 어울리는 하얀색 색상 제품으로 제품 내 총 8병의 와인을 보관 할 수 있으며, 반도체를 이용한 섬세한 온도 범위 조절로 모든 종류의 와인을 보관 할 수 있는 장점으로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특히 LG 와인냉장고 W0
‘햄버거 포비아’가 대한민국을 덮쳤다. 이른바 ‘햄버거병’ 논란이 커지자 한국소비자원은 부랴부랴 시중에 유통되는 햄버거의 실태검사를 했다. 그 과정에서 “식중독균이 초과 검출됐다”는 지적을 받은 맥도날드와 갈등을 빚었다. 문제는 이게 ‘끝’이라는 거다. 햄버거병의 실체와 확산가능성, 전염경로 등 논란거리는 여전히 남아있다. A씨는 가족과 함께 패스트푸드점에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단백질보충제 쇼핑몰 ‘근육맨닷컴’이 국내 밀폐용기 제작 업체인 ‘락앤락’과의 공동개발을 통해 트라이탄 소재의 ‘락앤락 프로쉐이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금번 출시되는 ‘락앤락 프로쉐이커’는 각각 클리어화이트, 클리어블랙, 블루, 레드, 블랙 색상으로 구성된다. 음료의 편한 섭취를 위해 입구는 좁게 만들었으며, 보틀 입구는 넓게 디자인된 것이 특징. 용량의 경우 최대 690ml로 500ml까지는 각 50ml단위로 표시돼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음료의 양 조절이 용이하다.특히 해당 제품의 가장 주목할 점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e편한세상 시티 인하대역이 오피스텔이 지난 7일(금)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 분양에 돌입했다. 오픈 첫날인 금요일 오전 9시엔 벌써부터 많은 관람객들이 줄을 서 있었다. e편한세상 시티 인하대역의 인기는 오픈 전부터 점쳐졌다. 지난 4월 2일 모델하우스에서 실시한 사업설명회와 강연회에 모델하우스가 꽉 찰 정도의 인파가 몰리기도 했다. 금일 모델하우스 방문객 여모(40세, 여, 인천 남구)씨는 “지난번에 개최된 사업설명회엔 혼자서 왔었는데 가족과 함께 유니트도 둘러보면 좋을 것 같아 방문했다”며 “5
김준일(64) 락앤락 회장이 수익 중심 경영을 발판으로 기업의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 업계에 따르면 락앤락은 최근 3분기 연속 매출이 증가했다. 지난해 4분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5% 늘어난 1099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88.8%나 증가한 132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38억3600만원으로 373.4% 늘어났다.
중국의 경기 부양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세계 경기가 회복세에 접어들면 빠른 반등을 보이는 주식이 있다. 올 하반기 주목해야 할 주식 3선을 뽑아봤다. 하반기에도 유럽 재정문제와 세계 경기의 둔화라는 구조적인 리스크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변수인 유럽문제의 경우, 올 6월말 유럽연합(EU) 정상회담에서 일정부분 긍정적인 합의를 이끌어냈지만 구조적인 상황을 전환할만한 진전은 아니었다. 지금까지의 시장 상황과 같이 위기와 정책적 대응을 통한 주가의 등락 흐름이 지속될 것이다. 하반기에도 보수적인 시각을 견지해야할 이유다.다만
삼성전자가 실용성과 용량을 극대화시킨 냉장고를 선보였다. 上 냉장, 下 냉동 타입의 혁신적 구조다. 용량도 900리터로 세계 최대다.삼성전자는 4일 서초사옥 다목적 홀에서 ‘삼성 지펠 T9000 신제품 발표회’를 가졌다.지펠 T9000은 소비자가 냉장실과 냉동실을 8:2의 비율로 사용한다는 점에 착안해 제작됐다. 자주 쓰는 냉장실을 손이 닿기 쉬운 위쪽에,
올 6월 22일 한미 FTA(자유무역협정)가 발효된 지 100일째를 맞는다.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지만 일부 품목에서는 FTA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코트라는 미국 소재 무역관을 통해 한미 FTA 관세철폐로 수요가 늘고 있는 15대 품목을 조사했다.이들 품목은 대미 수출 통계와 현지 바이어, 그리고 미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국내 기업의 인터뷰 결과를 토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