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의 지원 단계는 크게 창업 준비 → 창업 초기 → 도약·성장기로 나뉜다. 이중 스타트업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시설·기술·경영·자금 등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는 창업 초기 단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여기서 생존해야만 다음 단계인 도약기로 넘어갈 수 있어서다. 이렇게 중요한 창업 초기를 지켜온 건 ‘창업보육센터(Business Incubator)’다. 수십년간 스타트업의 요람 역할을 해온 덕분에 경험도 노하우도 쌓였다.하지만 비슷한 일을 하는 민간기업들이 하나둘 등장하고, 정부의 창업지원예산이 여기저기로 분산되면서 창업보육센터의 경험과
누군가에게 굴 껍데기, 과일 껍질은 그저 버려야 하는 ‘폐기물’이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반짝이는 사업 아이템이 되기도 한다. 진지영(44) 로터스블랑(Lotusblang) 대표는 2014년부터 굴 껍데기, 과일 껍질 등 버려지는 음식물로 인체에 유해한 화학원료를 대체할 수 있는 천연원료를 개발·생산하고 있다. ‘환경’과 ‘사업’ 두마리 토끼를 잡고 있는 그는 “남들이 가지 않았던 길이어서 더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하나뿐인 딸의 아토피는 좀처럼 낫지 않았다. 별별 약을 다 써봤지만 차도가 없었다. 엄마의 정성이 부족해서가 아니었다
음식물 쓰레기는 한 가정뿐만 아니라 전 지구가 영원히 안고 가야 할 숙제다. 각종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줄이는 게 답이지만 그 양은 해마다 늘고 있다. 그렇다면 버려지기 전에 한번 더 사용하고, 그걸 활용해 원료로 재탄생시켜보는 건 어떨까. 천연원료를 개발하고 그것으로 제품을 만드는 한 스타트업이 그 의미 있는 일에 나서고 있다. 주부 선의정(36)씨는 날마다 버리는 음식물 때문에 고민이다. “저랑 남편, 아이까지 세식구인데 매일 2L 음식물 쓰레기 봉투 하나를 다 채우네요. 어떤 날은 더 나오기도 하고요. 냉장고 청
‘신사업=화장품’ 공식이 자리 잡고 있다. 유통ㆍ패션ㆍ식품업계를 가리지 않고 화장품 사업에 뛰어들고 있어서다. 화장품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데다 다른 업종과의 접점이 많아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화장품 신사업’으로 성공하는 게 여간 어려운 게 아니란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신사업=화장품 등식’이 실패 방정식으로 전락한 이유를 취재했다. 등산복 회사가 수분크림을 만들고 미원과 고추장을 만들던 회사가 폼클렌저를 판다. 백화점업체가 화장품 원료업체를 인수하기도 한다. 최근 유통가에서
최근 사업을 다각화하는 제약사들이 늘고 있다. 제약사가 약만 만든다는 건 이제 옛말이다. 화장품 사업부터 식품개발과 외식사업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흥미로운 건 사업 다각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전문적인 경영코스를 밟은 2세 경영인과 전문경영인에서 나오고 있다는 점이다. 제약업계의 세대교체가 사업 지형을 흔들고 있는 셈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제약업계에 부는 사업 다각화 바람을 취재했다. 지난 4월 서울 여의도 IFC몰 L1층에 한 레스토랑이 들어섰다. 198㎡(약 60평) 안팎의 작지 않은 규모에 깔끔한 원목 인테리어가
[뉴스페이퍼 = 정근우 기자] 국내 탈모 인구가 천만 명을 넘어섰고 탈모 시장규모도 3조원을 넘긴 것으로 추산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의 건강보험 및 의료급여 심사 결정 자료를 이용해 탈모증을 분석한 결과 연평균 진료인원은 약 3만명이 증가하였으며 증가율은 3.6%로 나타났다. 또한 닐슨 코리아 자료에 따르면 국내 탈모샴푸 시장 규모는 약 4400억원으로 추산되었으며 해마다 14% 안팎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이는 탈모로 고민하고 있는 국내 성인 남녀들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또 여름이 왔다. 몸매에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계절이다. 이런 땐 다이어트 식품이 불티나게 팔리는데, 단연 ‘아몬드’가 인기다. 천연원료인 데다가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다. 동원F&B는 아예 ‘아몬드 음료’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덴마크 아몬듀’다. 미국 퍼듀대 연구진은 수많은 연구 끝에 놀라운 결과를 알아냈다. 하루 두줌(한줌•20~23개&b
천연물질을 활용한 한방화장품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반가운 일이다. 전통의학을 바탕으로 원료를 개발하면 해외시장에서 통할 만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어서다. 문제는 한방화장품이 언제든 특허분쟁에 휘말릴 수 있다는 점이다. 지금부터라도 철저한 대비책이 필요하다. 천연물질을 활용한 한방화장품 시장이 커지고 있다. 전통 한의학의 효능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부작용이
‘소량의 독은 건강에 이롭다.’ 봉독(꿀벌의 산란관에서 나오는 독)이 그렇다. 소량만 넣어도 피부재생과 피부미백에 좋다. 봉독이 여드름 예방 화장품의 주요 성분으로 활용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제아무리 나쁜 독이라도 잘만 사용하면 약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2006년, 한상미 농촌진흥청(농진청) 박사는 우연히 방문한 한의원에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