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네꼭지로 본 세계
성인 자녀 지원하는 미국 부모
홍콩 법원 헝다그룹 청산 승인
또 보호무역 카드 꺼낸 트럼프
연착륙 기대감 커진 미국 경제

미국에서도 성인이 된 후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받는 미국 청년층이 늘고 있다.[사진:뉴시스]
미국에서도 성인이 된 후 부모의 경제적 지원을 받는 미국 청년층이 늘고 있다.[사진:뉴시스]

[美 달라진 경제독립]
미국도 캥거루족 ‘고민’ 


미국에서 성인이 된 이후에도 부모로부터 경제적 독립을 이루지 못한 캥거루족이 증가하고 있다. 미 여론조사 기관 퓨 리서치센터는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18세에서 34세 사이 젊은 성인 자녀를 둔 미국 부모의 59.0%가 자녀에게 경제적 지원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4세 미만은 84.0%, 25~29세 청년의 56.0%가 재정적으로 독립하지 못했고, 경제적 능력을 갖춘 30~34세 성인의 3분의 1가량도 부모 지원을 받고 있었다. 부모와 함께 사는 2030세대도 적지 않았다. 35세 이하 성인의 30%가량이 부모와 함께 살고 있었기 때문이다. 범위를 25세 이하로 좁히면 57.0%로 상승했다. 

2030세대가 경제적 지원을 받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학자금 대출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자금 대출을 갚고 있는 미국 청년(25~29세)의 비율은 1992년 28.0%에서 지난해 43.0%로 상승했다. 대출금 규모도 늘었다. 같은 기간 평균 학자금 대출은 6000~7000달러(약 800만~930만원)에서 1만6000~2만 달러(약 2100만~2600만원)로 증가했다. 30년 사이 대출금 규모가 적게는 두배 이상 많게는 세배 넘게 늘어난 셈이다.  

여기에 갈수록 높아지는 주택가격도 경제적 독립을 늦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전미부동산협회(NAR)에 따르면 생애 첫 주택 구매자의 약 20%는 가족이나 친척 혹은 지인의 도움을 받아 계약금을 마련했다. 미국 부동산 업체 레드핀의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30세 미만 주택 구매자의 38.0%가 부모의 도움을 받았다(2023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젊은 세대는 경제적 독립에 도달하는 데 더 큰 비용과 오랜 시간이 필요하다”며 “이제 성인이 됐다는 것이 경제적 독립을 이뤘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청산 명령 받은 헝다]
中 부동산 ‘대마불사’의 몰락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헝다(에버그란데)가 청산 명령을 받았다. 홍콩 고등법원은 지난 1월 29일 헝다를 청산해 달라는 채권자의 청원을 승인했다. 린다 찬 판사는 “실행 가능한 구조조정 계획을 제시하는 부분에서 진전이 부족했다”면서 “청산 명령을 내리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홍콩 법원이 헝다에 청산 명령을 내렸다.[사진=뉴시스]
홍콩 법원이 헝다에 청산 명령을 내렸다.[사진=뉴시스]

법원 명령 직후 헝다 주식의 거래는 중단됐다. 로이터통신은 “중국 정부가 심화하는 부동산 위기를 억제하려 노력하는 와중에 나온 판결이어서 중국 금융시장에 큰 파문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헝다는 한때 중국 최대 개발업체였지만, 2021년 말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하고 경영난에 빠졌다. 중국 정부가 부동산 규제를 바짝 조였기 때문이다. 현재 헝다의 총부채는 443조원 수준으로 천문학적이다. 아울러 헝다 사태 이후 중국 부동산 개발업체가 연쇄 디폴트를 선언하면서 중국 부동산 시장은 깊은 침체의 늪에 빠졌다.

청산 명령을 받은 헝다는 이제 자산을 현금화하는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 다만 이 작업은 순조롭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헝다가 홍콩 법원 명령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고, 중국 자국 법원이 홍콩 법원의 결정을 얼마나 인정하느냐도 관건이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홍콩 법원이 기업 청산을 명령한 최초의 사례”라면서도 “다만 헝다의 자산 대부분이 중국에 있기 때문에 관할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다린 더스쿠프 기자
quill@thescoop.co.kr


[보호무역 꺼내든 트럼프]
관세는 ‘트럼프’의 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산업을 위해 관세를 높이겠다고 말했다.[사진: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동차 산업을 위해 관세를 높이겠다고 말했다.[사진: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국 자동차 산업을 위한 강력한 보호무역조치를 펼치겠다고 예고했다. 1월 29일(현지시간)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전날 자신이 만든 SNS ‘트루스소셜’에서 “자동차 산업의 55.0%는 이미 미국을 떠났고, 만약 내가 다시 당선되지 않는다면 나머지도 따라갈 것”이라면서 “중국이나 다른 국가들에 관세를 부과하는 방법 등을 통해 미국에서 공장을 세우도록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을 지지한 숀 페인 전미자동차노조(UAW) 위원장을 향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자동차 제조사들은 지금 멕시코에 세계 최대 규모의 공장을 짓고 무관세로 미국에 자동차를 판매하고 있다. 페인 위원장은 이 사실을 이해하지 못한다. 내가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을 되살리겠다.”

관세를 높이겠다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은 빈말이 아니다. 지난 1월 27일 워싱턴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그는 모든 수입품에 10%의 보편적 관세를 매김과 동시에 중국산 수입품에 60%의 관세를 일률적으로 부과하는 방안을 참모들과 논의한 바 있다. 이런 이유로 정계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에 성공할 경우 지난 임기 때보다 더 강력한 보호무역주의를 펼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같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공약을 비판하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미국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는 지난 1월 29일 CNBC 방송에 출연해 전국 납세자연합(NTU)의 자료를 인용하며 “도널드 트럼프가 하려는 건 모든 미국 가계에 연 2600달러(약 347만4900원)의 지출을 늘리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혁기 더스쿠프 기자
lhk@thescoop.co.kr

[美 인플레이션 분석]
침체 없는 성장의 경로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목표로 내건 물가상승률 2% 수준의 ‘연착륙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월 26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는 2023년 12월 개인소비지출(PCE) 지수가 전월 대비 0.2%, 전년 동기 대비 2.6% 올랐다고 발표했다. 목표치인 2.0%를 약간 상회하는 수준으로 코로나19 이전과 비슷한 정도다. 

2023년 12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2.6% 올랐다.[사진: 뉴시스]
2023년 12월 미국 개인소비지출(PCE) 지수가 전년 동기 대비 2.6% 올랐다.[사진: 뉴시스]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 PCE는 전년 동월 대비 2.9% 올랐다. 2021년 3월 이후 가장 적게 올랐다. 코로나19 시기 제로 금리의 영향이 사라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이로써 경기 침체 없이 물가가 안정되는 ‘연착륙’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실제로 연착륙 가능성도 엿보인다. 물가 인상폭이 둔화하는 상황에서 경제 성장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서다. 2023년 4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대비 3.3% 늘어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전망한 2.0%를 넘어서기도 했다. 기대한 것보다도 경제가 더 활력을 띠고 있다는 거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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