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이상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

갈수록 악화하는 청년실업은 우리만의 문제가 아니다. 중국도 전체 실업률(4.1%ㆍ2015년 기준)을 한참 웃도는 청년실업률(9%)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러면서 창업 열풍이 불었고, SNS를 이용한 전자상거래 ‘웨이상微商’이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웨이상은 한국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전문가들은 면세점이 그 수혜를 입을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웨이상의 DNA를 살펴봤다. 
 

웨이상 시장이 커질수록 한국 면세점도 동반 성장할 수 있다.[사진=뉴시스]
웨이상 시장이 커질수록 한국 면세점도 동반 성장할 수 있다.[사진=뉴시스]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SNS를 이용한 방식인 ‘웨이상’이 무서운 속도로 기세를 확장하고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웨이상 시장은 6834억8000만 위안(약 115조7300억원) 규모로 전년 대비 89.5% 성장했다. 중국 시장조사기관 아이리서치는 “2019년 웨이상 시장 규모는 9804억3000만 위안에 달하고 웨이상 수는 3000만명에 육박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중국의 웨이상 시장은 왜 이렇게 크고 있는 걸까. 모바일과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해서다. 웨이상이 청년 창업 아이템으로 인기가 높은 이유이기도 하다. 실제로 웨이상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하는 전체 사업가 중 88%가 바링허우(80后ㆍ1980년대 출생자)와 지우링허우(90后ㆍ1990년대 출생자)다. 이들이 판매하는 주요 품목은 20~30대 젊은 여성구매율이 높은 마스크팩,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이다. 웨이상을 활용하는 사업가들이 상품을 공급해오는 곳은 다름 아닌 한국 면세점. 웨이상 시장이 커질수록 한국 면세점도 동반 성장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지영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웨이상 매출의 35%가 뷰티상품인 만큼 한국 면세점의 화장품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며 “그러면 면세점들이 더 이상 높은 송객수수료를 주고 고객을 유치하지 않아도 된다”고 분석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면세점 산업은 수요보다 공급이 많은 상태라 높은 송객수수료를 지불하면서 고객 유치전쟁을 벌여왔다. 하지만 “웨이상의 성장하면서 이젠 그러지 않아도 된다”는 게 이지영 애널리스트의 설명이다. 웨이상의 성장을 지켜봐야 하는 이유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