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 노리는 분양 계약 많아
가계약이라도 위험요인 수두룩
중도금 대출까지 했다면 계약 철회 어려워

수익형 부동산을 향한 기대심리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 주택보다 손쉽게 살 수 있는 데다, 수익형 부동산의 값도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어서다. 문제는 한번 발을 들인 후 ‘아차’ 싶어 빼려 해도 계약을 무르기 어렵다는 거다. 수익형 부동산 투자에서 ‘실수’했을 때 돌아올 수 있는 길은 있는 걸까. 허준열 투자의신 대표의 조언을 들어봤다.

부동산 계약은 대출이 걸려 있어 중간에 철회하기 어렵다.[사진=연합뉴스]
부동산 계약은 대출이 걸려 있어 중간에 철회하기 어렵다.[사진=연합뉴스]

수익형 부동산의 영업 방식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여전히 분양홍보관 앞에서 사람을 모집하거나 전화로 무작위 영업을 한다. 최근엔 소개팅 앱을 통해 사람을 끌어오는 분양업자까지 있다. 허준열 투자의신 대표는 “수익형 부동산을 잘 모르는데도 섣불리 계약하는 젊은층이 많은 이유”라고 꼬집었다. 

✚ 최근 들어 수익형 부동산을 다른 방식으로 영업한다고 들었다.
“전화나 오프라인 영업은 기본이다. 최근에는 소개팅 앱을 통해 사람을 끌어오는 경우도 있다. 채팅을 통해 직업 같은 기본적인 인적 사항을 확인하고 살 만한 사람이라고 판단하면 영업을 시작하는 거다.”

✚ 일단 홍보관으로 가게끔 만드는 건가.
“그렇다. 약속을 잡고 사람이 자리에 나오면 일하는 곳에 한번 가보지 않겠냐며 홍보관으로 데려간다.”

✚ 분양받을 마음이 없다면 계약을 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론적으로 그렇다. 하지만 홍보관에 가서 막상 설명을 들으면 마음이 혹하게 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다.” 

✚ 어떤 설명인가. 
“확정 수익이나 프리미엄 같은 거다. 가령, 부동산을 사면 1년 동안 수익을 보장해준다(확정 수익)는 말을 들으면 마음이 동요할 가능성이 높다.”

✚ 휘둘리지 않을 방법이 있을 텐데.
“이것만 명심하면 된다. 분양 홍보관 직원들은 대부분 분양 대행사다. 절대로 분양 이후를 책임지지 않는다. 분양이 끝나면 대행사의 일은 끝난다.” 

✚ 사업을 직접 진행하는 시행사가 홍보하는 경우도 있지 않나.
“드문 경우지만 있긴 하다. 이럴 때 보통 ‘확정 수익’을 언급한다. 부동산을 사면 1년 동안 수익을 보장해준다는 거다.”

✚ 그럼 안전한 거 아닌가.
“안전한 투자라는 건 있을 수 없다.”

✚ 수익이 보장이 안 된다는 건가.
“보장은 될지 몰라도 꼼수다. 그 보장액이 이미 분양가에 포함돼 있어서다. 가령, 분양가 1억원짜리 상가를 1억2000만원에만 팔아도 1년간 한달에 1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보장해주는 것처럼 상황을 만들 수 있다. 사업자들은 손해 보는 일을 하지 않는다.”

 “안전한 투자처란 있을 수 없어”

✚ 막상 자리에서 나오려고 해도 쉽지 않을 것 같다. 계약서를 쓰게끔 할 것 같은데.
“맞다. 법의 허점을 이용해 분양 계약을 맺게 하는 사람들도 있다.”

✚ 어떤 건가.
“‘가계약’이라는 말을 쓰는 거다. 통상적으로 계약금은 분양가의 10%를 넘을 수 없다. 분양가 1억원짜리 부동산이라면 계약금은 1000만원을 넘을 수 없는 거다. 보통 이런 계약금에서 100만원 정도를 낼 때 ‘가계약’이라고 부른다.”

✚ 계약금이 소액이면 가계약을 철회할 수 있지 않나.
“계약금의 문제가 아니다. 계약서에 서명했는지 여부가 더 중요하다. 불과 100만원을 내고 가계약을 했더라도 ‘가계약은 정식계약이 아니다’면서 발을 빼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계약서에 서명했다면 계약은 성립한 거다.”

✚ 가계약금을 포기하고 취소하면 될 것 같은데.
“안 된다. 계약을 취소하려면 계약금 전체를 내야 한다. 가계약금 100만원이 아니라 계약금 1000만원을 포기해야 한다는 거다.”

✚ 900만원을 더 내고 포기해야 한다는 얘기인가.
“그렇다. 대부분은 이런 사실을 모르고 계약하는 경우가 많다.”

✚ 제아무리 마음이 흔들리더라도 마지막까지 절대로 해선 안 되는 게 뭔가.
“중도금 대출이다. 계약금은 그래도 포기하면 그만이지만 중도금까지 시행사가 보증해 무이자 대출을 실행했을 때는 시행사의 중대한 실수가 없다면 계약을 되돌리기 어렵다.” 

최아름 더스쿠프 기자
eggpuma@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