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물가 상승 여파 성탄절까지
G20 기후공동선언 성과는 글쎄
페이스북 사명 변경 ‘무의미’ 비판

물가가 치솟으면서 미국 홀리데이 시즌의 상품 가격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한다.[사진=뉴시스]

[치솟는 美 소비재 물가]
가장 비싼 성탄절 커밍 순 


연말 쇼핑 대목을 앞두고 물가가 치솟고 있지만 미국 소비자는 지갑을 닫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0월 31일(현지시간) CNN은 “식료품·가전제품·필수품·패스트푸드 등 모든 종류의 소비재 가격이 오르고 있다”면서 “올해는 역대 가장 비싼 연말 쇼핑 시즌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미국 경제학자들은 다가오는 연휴 시즌에 소비자들이 예년보다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살 과티에리 BMO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델타변이 바이러스가 소강상태로 접어들면서 호텔 점유율과 식당 방문율이 늘고 있다”면서 “상점들이 배달 전담 직원만 충분히 확보한다면 올해 연휴 판매는 어느 때보다 강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미국소매협회(NRF) 역시 올 11~12월 소매 판매가 지난해 연휴 시즌 대비 8.5~10.5%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공급망 문제가 연휴 시즌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배송 지연으로 상품의 수급 불균형이 지속될 경우 가격도 가파르게 오를 수 있어서다.

CNN은 “상품 가격이 지나치게 오르면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거나 더 저렴한 제품을 찾으면서 기업과 미국 경제 전반이 위험에 처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日 총선 자민당 압승]
기시다 국정 운영 ‘탄력’ 


4년여 만에 치러진 일본 중의원 선거에서 자민당이 과반 의석수를 확보했다. 이에 따라 자민당을 이끄는 기시다 후미오 총리의 행보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지난 1일 “중의원 선거(10월 31일)에서 자민당이 총 465석(지역구 289석‧비례대표 176석) 중 261석을 확보했다”면서 “자민당 단독으로 과반 의석을 넘어서 ‘절대안정다수’ 의석을 유지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자민당이 단독으로 절대안정다수 의석을 차지한 건 2012년, 2014년, 2017년에 이어 4회 연속이다. 자민당이 중의원 선거에서 선전하면서 기시다 총리의 국정 운영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지난 10월 4일 취임한 기시다 총리는 ‘성장과 배분의 선순환’을 실현하는 ‘새로운 자본주의’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경제성장과 소득분배 양립을 추진하겠다는 거다. 그 일환으로 30조엔(약 309조원) 규모의 코로나19 추가 경제대책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지역‧업종 구분 없는 임대료 지원’ ‘비정규직 근로자‧유자녀 가구에 급부금 지급’ 등이 골자다. 이를 위한 추가경정 예산안도 연내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英 존슨 총리의 일침]
G20 기후공동선언 ‘새발의 피’ 

“기후변화를 막기 위해 갈 길이 멀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주요 20개국(G20) 회의의 성과가 거의 없었다고 평가했다. 특히 G20의 기후변화 관련 공동선언에 관해선 “새 발의 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G20 정상회의 성과가 거의 없었다고 평가했다.[사진=뉴시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G20 정상회의 성과가 거의 없었다고 평가했다.[사진=뉴시스]

G20 정상들은 공동선언문을 통해 지구 기온 상승을 1.5도 이내로 억제하는 데 합의했다. 문제는 구체적인 이행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존슨 총리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기 위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기후변화 대응을 미루는 것에 설득력 있는 변명이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존슨 총리는 G20 회의의 부진한 성과가 1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에서 2주 동안 열리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의 실패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존슨 총리는 “COP26 회의가 성공적일 확률이 10점 만점에 6점”이라며 “현재로선 성공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주요 외신도 G20 정상회의를 두고 “말은 많았지만, 성과는 적었다”고 평가했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G20 국가 중 12개 국가만이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과 흡수량을 똑같게 만드는 ‘넷제로(Net-zero)’를 약속했다”며 “주요국이 온실가스 배출 감축을 위한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은 COP26에서도 돌파구를 마련하기가 어렵다는 의미”라고 전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美 경제 괜찮나]
미국인 65.0% “국가 경제 빈곤”


최근 미국 경제를 비관하는 미국인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AP통신과 NORC공공문제연구센터는 지난 1일(현지시간)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미국인의 35.0%가 ‘국가 경제가 좋다’고 답했다.

반면 ‘빈곤하다’고 답한 이들은 65.0%에 달했다. 지난 9월 조사에서는 45.0%가 미국 경제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보고서는 미국인들의 경제심리가 악화된 원인을 기름값 상승, 글로벌 공급망 대란으로 인한 상품 가격 상승 등이 가구의 소비를 어렵게 만들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향후 미국 경제에 대한 전망도 썩 좋지 않았다. 응답자의 47.0%가 ‘내년에 경제 상황이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고, ‘좋아질 것’이라란 응답률은 30% 수준이었다. 지난 2~3월 실시된 조사에서는 44.0%가 긍정적, 32.0%가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개인 재정 여건이 나빠질 거라는 응답자도 늘었다. 전체의 65.0%는 개인의 재정 상황이 양호하다고 답했지만, 상황이 더 나빠질 거란 응답자가 올해 초(13.0%)보다 두배가량 늘어난 24.0%였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페이스북 사명 변경 논란]
“의미 없이 왜 바꿨나” 뭇매 


사명을 ‘메타(Meta)’로 바꾼 페이스북이 최대 위기에 빠졌다. 전 직원 프랜시스 하우겐이 ‘페이스북 페이퍼’로 페이스북의 내부문건을 폭로한 데 이어 사명을 바꾼 것마저 비판을 받고 있어서다.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자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다.[사진=뉴시스]
페이스북이 사명을 메타로 바꾸자 비판의 목소리가 커졌다.[사진=뉴시스]

10월 28일(현지시간)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회사의 미래 비전인 ‘메타버스’를 아우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꾼다”고 발표했다. 그러자 일부에선 페이스북 페이퍼로 몰린 관심을 돌리려는 의도로 사명을 바꿨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마케팅 컨설턴트인 로라 리스는 영국의 석유회사인 BP가 환경을 해친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비욘드 페트롤리엄(Beyond Petroleum)’으로 이름을 바꾼 걸 예로 들며 “이름을 바꾸고 메타버스의 미래를 얘기한다고 해서 그들이 소셜네트워크를 떠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페이스북 현실 감시위원회는 “아무 의미 없는 명칭 변경으로 페이스북의 책임을 묻기 위한 조사, 규제 등이 방해받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바꾼 새 사명도 웃음거리다. 지난 1일 CNN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소셜미디어 이용자들 사이에선 메타가 히브리어로 ‘죽은’이란 단어와 발음이 비슷하다며 ‘#페이스북데드(#FacebookDead)’라는 해시태그를 사용해 페이스북을 조롱하고 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