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스쿠프 세꼭지 뉴스
치솟는 신용거래융자 이자율
한국 반도체 중국 의존도 증가
한전 연료비 조정단가 결정 연기

증권업계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10%대로 올랐다.[사진=뉴시스]
증권업계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10%대로 올랐다.[사진=뉴시스]

증권사 웃고
빚투족 운다

빚을 내 주식에 투자한 이들에게 적용하는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10%대까지 치솟았다. 한국은행이 전례 없는 속도로 기준금리 인상을 추진한 데 따른 오름세다. 이 이자율은 더 오를 가능성이 적지 않다. 한은이 미국의 고강도 긴축에 대응하기 위해 내년에도 금리 인상을 단행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서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증권사별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을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곳은 유안타증권이었다. 대출기간 151~180일 기준 10.3%였다. 다른 증권사도 대부분 9%대 금리를 내걸었다. 빌리는 기간이 짧을수록 이자율이 낮은데, 1~7일을 기준으로 따져 봐도 7%대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문제는 증권사들의 이중적 태도다.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은 올리면서도 예탁금 이용료율은 낮추고 있어 투자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나오고 있다. 예탁금 이용료율은 증권사가 예탁금을 활용한 대가로 투자자에게 지불하는 일종의 이자인데, 이게 0%대라는 건 투자자의 수익이 미미하단 방증이다.

이 때문에 증권사가 신용거래융자의 이자율을 끌어올려 폭리를 취하고, 정작 투자자에겐 그만큼의 수익을 돌려주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실제로 신용거래융자 이자율이 오르면서 증권사 이자 수익은 늘었다. 올해 상반기 증권사 이자 수익은 1년 전 같은 기간(8525억원)보다 0.1% 증가한 8619억원을 기록했다. 이자 부담과 하락장이 맞물리면서 ‘빚투’ 잔고는 감소했는데도 증권사 수익은 늘어난 것이다.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지난 8월 말 기준 19조3464억950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23조886억3600만원)과 견줘 보면 3조7421억4100만원이 빠졌다. 

김다린 더스쿠프기자  
quill@thescoop.co.kr

일본 줄자 중국이…
반도체 풍선효과 


지난 5년간 국내 반도체 산업의 중국 의존도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자료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22년 7월까지 ▲실리콘웨이퍼 ▲불화수소 ▲네온 ▲크립톤 ▲제논 등 반도체 주요 원재료 5개 품목의 대중對中 수입액과 비중이 크게 늘었다.

국내 반도체 산업의 중국 의존도가 대폭 늘어났다.[사진=뉴시스]
국내 반도체 산업의 중국 의존도가 대폭 늘어났다.[사진=뉴시스]

2018년 1억3981만 달러였던 5개 품목의 중국 수입액은 2022년 상반기(1~7월) 3억7797만 달러로 5년 새 170.3% 폭증했다. 5개 품목의 총 수입액 중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2018년 7.7%에서 올해 7월 24.4%로 3배 가까이 커졌다. 

원재료별로 살펴보면 네온, 크립톤 등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희귀가스의 중국 의존도가 두드러졌다. 네온의 중국 수입액 규모는 2018년 147만 달러였는데, 5년 만에 약 100배가 늘어 올 상반기 1억4248만 달러의 수입액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크립톤의 중국 수입액도 2018년 6만 달러에서 올 상반기 2039만 달러로 340배 증가했다. 

반도체 원재료 부문에서 대중 의존도가 높아진 건 대일對日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정부 정책의 여파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정부가 반도체 소재ㆍ부품ㆍ장비 기술의 국산화에 적극적으로 투자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반도체 공급망이 중국에 편중되면 ‘제2의 요소수 사태’가 벌어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윤정희 더스쿠프 기자 
heartbring@thescoop.co.kr 

 

정부가 4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 결정을 미뤘다.[사진=뉴시스]
정부가 4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 결정을 미뤘다.[사진=뉴시스]

“5원에 50원 더…”
전기요금과 한전의 요구


정부가 21일로 예정됐던 4분기 전기요금 연료비의 단가를 조정하는 과정을 연기했다. 그러자 정부가 전기요금 추가 인상 여부를 놓고 고민에 빠진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온다.

국제 에너지 가격이 치솟으면서 한국전력의 적자가 늘어나 전기요금의 인상 압력이 커지고 있지만, 고물가 국면에서 공공요금을 인상하는 건 아무래도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정부는 올해 2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결정할 때에도 관계부처 협의를 이유로 발표를 미룬 바 있다. 지난 15일 한전은 산업부에 4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를 킬로와트시(㎾h)당 50원 올려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물론 4분기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는 이미 연간 상한을 채워 인상이 불가능하다. 연료비 조정단가의 분기ㆍ연간 최대 상ㆍ하한 폭은 ㎾h당 ±5원인데, 지난 3분기에 5원을 인상해서다. 다만 한전 약관을 개정하면 추가로 인상할 수 있다. 한전이 ‘㎾h당 50원 인상’을 제시한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특히 국제 에너지 가격 상승에 따라 한전의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만 14조원에 달해 그 요구를 무시하기도 힘들다. 4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는 10월 전에 결정돼야 하기 때문에 늦어도 30일 내에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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