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 주가조작 혐의 구속 수사
김범석 쿠팡 의장 | 대량 산재 해법 제시할까

# 회장이 구속됐다. 쌍용차 인수 추진이란 호재를 앞세워 주가를 조작했다는 혐의를 썼다. 당장 회사의 앞날이 불투명해졌다. 유동성 위기에 기존 사업까지 차질을 빚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위기를 탈출할 수 있을까.

# 의장이 국감에 불려 나올 처지에 몰렸다. 지난해 산재를 신청한 노동자가 2000명을 넘어서다. 회사 측은 “재해율은 줄었다”고 항변하고 있지만, 먹힐지 의문이다. 쿠팡은 논란을 해소할 수 있을까. 

[강영권 에디슨모터스 회장]

강영권(63) 에디슨모터스 회장이 지난 7일 구속됐다. 서울남부지법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에서 “증거인멸과 도주 우려가 있다”면서 구속영장을 발부해서다. 강 회장은 쌍용차 인수를 추진한다는 호재를 앞세워 주가를 띄운 혐의를 받고 있다. 

에디슨모터스는 지난해 10월 쌍용차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그러자 당시 에디슨모터스의 자금조달 창구였던 코스닥 상장사 에디슨EV(현 스마트솔루션즈)의 주가가 급등했다. 이 과정에서 에디슨EV의 대주주인 투자조합들이 주식을 대부분 처분하면서 차익을 실현했다.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 의지가 의심받는 이유다. 

문제는 강 회장의 구속으로 에디슨모터스의 미래도 어두워졌다는 점이다. 우선 유동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에디슨모터스는 쌍용차 인수 무산 이후 유동성 위기에 봉착했다. 이 때문에 에디슨모터스는 보유 지분 매각을 추진 중인데, 강 회장의 구속으로 속도를 내기 힘들어졌다. 

에디슨모터스의 신뢰도가 깨지면서 전기버스 사업도 차질을 빚고 있다. 일부에선 에디슨모터스가 2019~2021년 3년간 서울시에 전기버스를 납품하면서 417억여원의 보조금을 받았는데, 이게 적절했느냐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에디슨모터스가 중국에서 부품들을 들여와 전기버스를 조립해 판매한 사실이 알려졌기 때문이다.

회사 관계자는 “일부 중국산 부품으로 조립한 모델이 있는 건 사실이지만, 서울시에 납품한 전기버스는 자체적으로 기획, 개발, 생산한 순수 국산 전기버스”라면서 “모든 걸 거짓으로 폄훼하지는 말아 달라”고 해명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에디슨모터스는 강영권 회장의 구속으로 미래가 불투명해졌다(왼쪽). 산재 문제에 관한 김범석 쿠팡 의장의 해법이 궁금해진다. 사진은 ‘쿠팡 3사 산재사고’의 현황을 발표한 이은주 정의당 의원.[사진=뉴시스]
에디슨모터스는 강영권 회장의 구속으로 미래가 불투명해졌다(왼쪽). 산재 문제에 관한 김범석 쿠팡 의장의 해법이 궁금해진다. 사진은 ‘쿠팡 3사 산재사고’의 현황을 발표한 이은주 정의당 의원.[사진=뉴시스]

[김범석 쿠팡 의장]

2074명. 지난해 업무상 재해를 신청한 쿠팡 노동자 수다. 그중 95%가량인 1957명이 산재를 인정받았고, 2명은 사망재해 판정을 받았다(근로복지공단). 지난 12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자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인 이은주 의원은 ‘쿠팡 3사 산재사고 다발 관련 대응 기자회견’을 열고 쿠팡의 산재 현황을 발표했다.

문제는 배송뿐만 아니라 물류센터를 담당하는 쿠팡풀필먼트와 배달업을 하는 쿠팡이츠의 산재 건수도 많다는 점이다. 근로복지공단에 따르면 쿠팡풀필먼트에선 지난해 332명이 산재를 신청해 297명이 승인을 받았고, 그중 1명은 사망재해였다. 쿠팡이츠에선 197명이 신청해 172명이 승인을 받았다. 이은주 의원은 “쿠팡이 자랑하던 ‘물류혁신’은 노동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희생시킨 대가”라고 비판했다.

이런 지적에 쿠팡 측은 “쿠팡풀필먼트서비스 직원 수는 2018년 1만4000명에서 2021 년 6만3000명으로 4배 이상 증가한 반면 재해율은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다”며 “이는 동종업계의 평균 재해율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의원은 쿠팡 측의 교섭 태도도 도마에 올렸다. 그는 “쿠팡지부의 교섭횟수(94차)가 지나치게 많은 것만 봐도 쿠팡 측이 시간끌기만 할 뿐 교섭에 성실하게 임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며 “오는 24일 예정돼 있는 고용노동부 종합감사에 김범석(44) 쿠팡 의장을 일반증인으로 출석시킬 것을 환경노동위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김범석 의장은 출석 여부와 상관 없이 어떤 해명과 대책을 내놓을까.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