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 경기침체 대비 나선 기업들
러, 우크라이나 곡물 수출 막고 있나
갈수록 격화하는 이란 반정부 시위

경기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 최고 재무책임자(CFO)를 교체하는 미국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침체 준비하는 美 기업]
CFO 때아닌 칼바람 


미국 주요 기업이 높아진 경기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최고 재무책임자(CFO)를 교체하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10월 23일(현지시간) 리크루팅 업체 러셀 레이놀즈 어소시에이츠의 자료를 인용,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기업이 CFO 교체에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WSJ에 따르면, 올해 3분기까지 교체된 CFO는 71명을 기록했다. 이중 20%가량은 지난 9월 교체됐다. 이는 예년과 비교했을 때 가파르게 늘어난 수치다. 러셀 레이놀즈 어소시에이츠가 밝힌 9월 CFO 교체 비중은 2020년 11.0%, 2021년 8.0%에 불과했다.


CFO가 회사를 떠나는 비중도 늘었다. S&P500 기업 가운데 올해 3분기까지 CFO가 퇴사한 기업의 비중은 52.0%로 나타났다. 지난해 같은 기간 45.0%, 2020년 47.0%에 비해 5%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CFO가 퇴사를 앞둔 대표적 기업은 소매업체 노드스트롬, 유전탐사업체 베이커 휴즈, 대부업체 앨리 파이낸셜 등이다. 이들 기업 대부분은 올해 실적 전망을 재조정하거나 비용 절감 계획을 발표했다. 
실제로 노드스트롬은 지난 8월 올해 주당순이익(EPS) 전망치를 3.20~3.50달러에서 2.30~2.60달러로 낮췄다. 베이커 휴즈는 지난 9월 조직 개편을 통해 1억5000만 달러(약 2160억원)의 비용을 줄이겠다고 전했다.  

WSJ는 “일반적으로 가을은 기업들이 내년 재무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재무 담당 임원을 영입하는 시기”라며 “하지만 올해는 수치상으로도 두드러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매체는 또한  “일부 기업들이 비용 절감이나 구조조정 경험이 있는 CFO를 물색하면서 잠재적인 경기 침체에 대비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강서구 더스쿠프 기자
ksg@thescoop.co.kr

[벼랑에 몰린 일본 통일교]
아베 사건서 출발한 ‘해산 물결’ 


일본 정치권과 유착 관계를 맺어온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을 해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본인 10명 중 8명은 ‘통일교를 해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사진=뉴시스] 

마이니치신문이 10월 24일(현지시간) 발표한 통일교 관련 여론조사(10월 22~23일 실시) 결과에 따르면, ‘일본 정부가 법원에 통일교 해산명령을 청구해야 한다’는 응답자는 전체의 82.0%에 달했다. ‘청구할 필요 없다’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각각 9.0%였다.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총격 사망 사건으로 불거진 ‘통일교 유착 게이트’를 비판하는 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셈이다.

아베 전 총리 저격범은 자신의 어머니가 통일교에 거액의 헌금을 후원해 원한을 갖고 피습했다는 취지로 진술했다. 이후 통일교 피해자 문제가 수면 위로 드러나기 시작했고, 통일교와 접점이 많은 집권 자민당 국회의원들이 거센 비판을 받고 있다. 


자민당 소속인 기시다 후미오 총리는 추락한 자신의 지지율이 회복될 기미를 보이지 않자 직접 문제 해결에 나섰다. 기시다 총리는 10월 24일 열린 국회 예산위원회 집중심의에서 “(통일교 문제 해결을 위해선) 피해자와 관련 단체의 이야기를 듣는 게 중요한 만큼 직접 만나 소통하겠다”면서 “통일교 피해자 구제 법안도 준비가 된 것부터 이번 국회에 조기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통일교 해산 문제도 언급했다. “해산명령 청구 요건이 되는 민법 위반 사항이 총 22건 확인됐다. 과거 해산명령 사례와 비교해 충분한 사유는 아니지만 위법 사실을 쌓아갈 필요가 있다.”

기시다 총리는 이보다 앞선 18일 문부과학상 등에 종교인법에 근거한 통일교 교단 조사를 실시하도록 지시했다. 특히 교단의 업무 및 운영 등을 보고하도록 하는 질문권 행사를 지시했다. 질문권은 1995년 ‘옴진리교’의 도쿄 지하철역 사린가스 테러 이후 종교인법 개정을 통해 마련됐는데, 실제 종교 단체를 대상으로 행사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 결과에 따라 통일교의 해산명령 청구로 이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지원 더스쿠프 기자
jwle11@thescoop.co.kr

[러-우 식량 수출 갈등]
“러시아 고의로 위기 조성”


우크라이나 정부가 “식량 수출을 고의로 지연시키고 있다”며 러시아를 향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 10월 2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 인프라부는 “러시아가 흑해곡물합의에 따른 식량 선적을 고의로 지연시키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그 결과 최근 항구 선적 용량의 25~30%만 활용되고 있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인프라부는 또 “유엔식량계획(WFP)이 임대한 벌크화물선 판제오(PANGEO)가 코르노모르스크항에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사진-뉴시스]
우크라이나의 곡물 수출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사진-뉴시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도 “곡물 운송 선박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그 원인으로 러시아를 지목했다. 지난 10월 21일 그는 “곡물 수출 합의와 관련한 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적(러시아)이 우리 곡물 수출을 늦추기 위해 온갖 일을 벌이면서 150척 이상의 식량 수출 선박이 대기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날을 세웠다. 

지난 7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튀르키예·유엔의 중재로 흑해를 통한 곡물 수출합의안을 체결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최근 “새 곡물과 비료 수출 합의 일부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고, 겐나디 가틸로프 러시아 제네바 유엔 대사는 “러시아가 합의를 깰 수 있다”고 말했다. 

김미란 더스쿠프 기자
lamer@thescoop.co.kr


[히잡시위 일파만파]
해킹에 수업 거부까지…

한 여성이 히잡(이슬람 여성들의 상반신 가리개)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이란 당국에 체포된 뒤 의문사한 사건을 발단으로 시작된 이란 내 반정부 시위가 갈수록 격해지고 있다.

최근엔 이란 정부기관에 해커들이 침입하는 사건까지 발생했다. 이란 원자력청은 10월 23일(현지시간) 정체불명의 해커들이 네트워크를 망가뜨렸고, 이메일 시스템에 침입했다고 전했다. 


자신들을 ‘블랙 리워드(Black Reward)’라고 지칭한 익명의 해킹 단체는 자신들이 이란 원자력청 공격의 배후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란이 지원하는 부셰르 원전 관련 내부 이메일과 계약서, 건설 계획서 등을 빼내 텔레그램에 공유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최근 전국적인 시위로 체포된 정치범들의 석방을 요구했다. 

인권단체들에 따르면 이란 당국이 반정부 시위를 진압하는 과정에서 200명 이상의 시위대가 사망했다. 하지만 시위는 진압되기보다는 더 격해지고 있다. 23일에는 정부가 학생 시위자들까지 탄압하자 전국의 여러 학교 교사가 항의 차원에서 수업을 거부하기도 했다.

한국에 거주하는 이란인 100여명도 이날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에 있는 지하철 6호선 녹사평역 인근 광장부터 전쟁기념관 앞까지 행진하며 히잡 의무 착용에 반대하는 시위에 강경 대응하는 이란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를 진행했다.

김정덕 더스쿠프 기자
juckys@thescoop.co.kr

저작권자 © 더스쿠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