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를 전후로 우리의 삶은 크게 변화했다. 강도 높은 거리두기로 사회 곳곳에서 신음소리가 터져나왔고, 고환율ㆍ고물가ㆍ고금리 등 ‘3고高’ 현상까지 덮치면서 침체의 그림자는 더욱 짙어졌다. 신조어도 갈수록 독해졌다.# 더스쿠프는 ‘코로나19 신조어 시리즈’ 1편과 2편을 통해 2019년부터 2023년 현재까지 어떤 신조어가 우리의 시대상을 대변하고 있는지 살펴봤다. 그렇다면 과거엔 어땠을까. 2020년 1월 보도했던 ‘오렌지족부터 흙수저까지… 1990~2020년 신조어 천태만상(더스쿠프 통권 373호)’을 다시 꺼내 그때의
우리에게 낯설고도 친숙한 그 이름 조선. 과연 조선 시대에도 재난지원금이 있었을까? 여기 “시시콜콜 조선복지실록”은 조선을 복지국가로 바라보고 그를 통해 우리 현대 사회의 더 나은 앞날을 고민하는 책이다. 현대 기술이 발전하고 물질적 풍요가 뒤따름에 따라 근래 복지 정책에 관한 관심도 한껏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반대로 그에 대한 두려움과 우려도 적지 않다. 우리는 흔히 역사를 통해 미래를 본다고 말한다. 만약 우리가 조선을 일종의 시뮬레이터처럼 여길 수 있다면 복지국가의 앞으로를 예측하고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지 않을까? 여
‘티(tea)’가 놓인 테이블에 두 사람이 마주 앉았습니다. 한 사람은 20대 청년, 한동훈(25) 학생입니다. 학생에겐 꿈이 있습니다. ‘한동훈’이란 이름을 내건 식당을 창업하는 겁니다. 벌써 쓴잔도 한번 마셨다는군요. 3년 전 노량진에서 ‘작은 곱창집’을 야심차게 열었다가 별 성과 없이 가게를 접었다고 합니다. 한편에선 ‘용기가 대단하다’고 말하지만 동훈 학생에게 실패의 상처는 깊기만 합니다. 동훈 학생과 마주 앉은 이는 성공한 프랜차이즈 CEO 이재욱(42) 피자알볼로 대표입니다. 피자알볼로는 14년의 업력을 자랑하는 수제피자
사오정, 오륙도, 이태백, 삼포세대, 삼일절, 헬조선, 이생망, 달관세대…. 경기침체와 취업난에 허덕이는 한국경제를 풍자한 신조어들이다. 신조어를 통해 한국경제의 민낯을 더듬어볼 수 있다는 얘기다. 문제는 이런 신조어가 갈수록 ‘극단의 부정’을 꼬집는다는 점이다. 헬조선, 이생망 등은 이를 잘 보여주는 예다. 신조어의 대상이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내려왔다는 점도 주목할 만한 변화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신조어를 통해 한국경제의 민낯을 들여다봤다. 2019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0%로 떨어졌다. 잠재성장률도 2
신조어는 시대상을 반영하고 풍자하는 창이다. 신조어를 통해 한국경제의 변화상을 엿볼 수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그럼 시대별 신조어는 어땠을까.1990년대사오정, 오륙도, 명태, 조기2000년대니트족, 이태백, 중규직, 잉여인간2010년대N포세대, 수저계급론, 헬조선, 이생망어떤가. 언뜻 봐도 말이 독해지지 않았는가. 슬쩍 읽어도 격해지지 않았는가. 더 무서운 건 신조어가 지칭하는 대상이 중년층에서 청년층으로 내려왔다는 점이다. 더스쿠프(The SCOOP)가 신조어 경제학을 들여다본 이유다.강서구·고준영·심지영 더스쿠프 기자ksg
취업문이 바늘구멍처럼 좁다. 통과해도 첩첩산중이다. 치솟는 물가ㆍ집값과 비교하면 내 월급은 초라하기만 하다. ‘내 가게’를 차려 사장님이 돼도 답답하긴 마찬가지다. 골목상권은 지역 불문 레드오션이다. 현실도 팍팍한데 미래는 더 캄캄하다. 이렇게 한숨짓는 청년들이 7월 18일 오후 더스쿠프(The SCOOP) 회의실에 모였다. 700조원의 돈을 품고도 노후 보장을 장담할 수 없다는 국민연금에 질문을 던지기 위해서다.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이다. 고로 국민연금 정책의 대상자다. 국민연금은 젊을 때 모아둔 돈을 노후에 돌려주는 제도다. 현
* 고민 상담 게시판입니다. 방탈은 되도록 자제해주세요. 욕설, 광고글은 관리자가 사전 통보 없이 삭제합니다.오랫동안 고민하다 여기에 글 올립니다.욕하지 말고 읽어주세요. 미친년이라고 악플 다실 거면 그냥 뒤로가기 눌러주시고요. 끝까지 읽어주신 분만 댓글 달아주세요. 정말 제가 뭔가 크게 착각하는 건지 오해를 하는 건지 아니면 정신병이 있는 건지 진지하게 얘길 해주세요.정말 여기밖에 털어놓을 데가 없거든요.재작년 말에 우리 언니가 죽었어요. 정확하게 말하면 살해당했어요.사귀던 남자 새끼한테 두들겨 맞다가 피한다고 베란다로 도망갔다가
[뉴스페이퍼 = 김상훈 기자] 페미니즘은 여성의 권리를 신장시키는 여러 형태의 운동을 일컬은 말이다. 그러나 페미니즘 운동이 전개되는 과정에서 일각에서는 페미니즘이 여성의 이권만을 위한 이기주의적인 운동이라는 인식이 생겨나기도 했다. 남성과 여성의 대립이 격화되어가는 상황에서 은평구립 구산동도서관마을이 두 명의 문화평론가로부터 페미니즘에 대해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4월 17일 오후 7시 30분 구산동도서관마을 3층 청소년힐링캠프에서는 손희정, 최태섭 문화평론가가 자리하여 “모두를 위한 페미니즘”이라는 주제로 약 2시간가량 강연
해마다 봄바람이 불어오면 왠지 가슴이 먹먹해진다. 대학 입시에서 좌절한 젊은이, 학교를 졸업하고도 직장을 찾지 못한 구직자들을 생각하면 그렇다. 요즘 젊은이들의 좌절에는 ‘못난’ 어른 책임이 크다.좌절의 핵심은 ‘취업’이다. 청년(15~29세) 체감실업률 24.4%(2019년 2월·통계청 조사)라는 수치는 한 가정에 청년 2명이 있다고 가정하면 한집 건너 한명씩 청년실업자가 있다는 얘기다. 춘래불사춘春來不似春이라는 말 그대로 젊은 그들에겐 봄은 봄이 아니다. 신록이 원망스럽고, 일찍 얼굴을 함초롬히 내민 꽃망울이 자신을 비웃는 듯
‘표스트라다무스’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족집게 축구해설가 이영표 전 국가대표 선수는 요즘 방송에 나오지 않는다. 스스로 ‘출연금지’라는 징계조치를 내린 이유가 자못 의미심장하다. 그는 지난해 6월 러시아 월드컵 중계방송을 하던 중 장현수 선수가 태클을 하고 페널티킥을 준 장면은 해설자로서 언급을 해야 할 상황이었지만, 홍철 선수에게 한 말(소속팀 돌아가서 크로스 연습을 더 해야 합니다)은 지금 생각해도 큰 실수였다고 자책한다. 그는 무심코 쏟아낸 비수처럼 ‘모진’ 말이 내내 마음에 걸려 자신은 해설을 하면 안 되는 사람이구나 생각하고
설렘 속에 기대를 갖게 하는 ‘새해 효과’ 없이 1월이 지나갔다. 2월은 긴 설 연휴와 함께 왔다. 즐겁고 신나야 할 텐데 경제 상황도, 정치판도, 사회도 온통 달갑지 않은 뉴스 일색이다. 산업현장의 활력이 급속히 떨어지는 가운데 한국 경제의 버팀목인 수출전선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통계청이 발표한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현재와 미래 경기지표인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와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각각 9개월, 7개월째 하락세를 이어갔다. 두 지수가 7개월간 동반 하락한 것은 1971 ~1972년 이후 46년 만에 처음이다. 경기선행지수가
“이렇게 집이 많은데 왜 내 집은 없을까.” 결혼을 앞둔 흙수저 A씨의 한탄이다. A씨는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은 지 오래라는 통계에도 고개를 갸웃했다. 그나마 ‘주거 복지’를 앞세운 문재인 정부의 공약을 믿었다. 실제로 신혼부부 특화 주택 정책은 많았다. 그런데도 A씨는 다시 한탄했다. “이렇게 정책이 많은데 왜 내가 들어갈 수 있는 집은 없을까.” 더스쿠프(The SCOOP)가 흙수저 A씨를 만나봤다. 내 나이 서른다섯. 계층 이동의 사다리가 사라진 ‘헬조선’에서 내 계급은 ‘흙수저’란다. 아버지는 20년째 동일한 월급을 받
TV 매체가 독점적 파워를 과시했던 10년 전에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보편적인 콘텐트가 대세였다. 아무리 상상력이 돋보이거나 콘텐트가 기발해도 시청률이 저조하면 다시는 창작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 특정 세대만 공략해서는 높은 시청률을 낼 수 없어 전 연령층을 타깃으로 한 콘텐트가 제작됐다.오늘날은 다매체·다플랫폼 시대다. 이제 미디어의 독주는 없다. 누구나 창작자가 될 수 있고 창작물을 배포하는 게 가능하다.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지금이 기회의 시대이자 도태의 시대다. 제대로 된 이론서 한권 꼽기 어려웠던 엔터테인먼트
스코세이지 감독은 ‘사일런스’ 전편에 걸쳐 고통스러운 ‘후미에踏み絵’ 장면을 배치한다. ‘예수상 밟기’다. 일본 선교에 나섰다 당국의 검색에 걸린 제수이트 교단 신부들은 물론 일본의 크리스천(기리시탄ㆍキリシタン) 모두 후미에 검증을 통과해야만 혹형과 죽음을 면할 수 있었다. 어찌보면 대단히 단순하고 우스꽝스러울 수도 있는 ‘요식 행위’를 둘러싸
[뉴스페이퍼 = 김현정 기자] 최근 최영미 시인의 폭로 시 “괴물”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면서 계간지 “황해문화” 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황해문화” 는 새얼문화재단이 후원하여 1993년 창간된 종합인문교양 계간지이다. 편집주간으로는 문학평론가 김명인 인하대 교수, 전성원 편집장과 더불어 여섯 명의 편집위원들로 구성되어있다. 그동안 “황해문화” 는 당시에는 껄끄럽게 느껴지는 정치, 경제, 사회 문제 등 말하기 힘든 이슈들을 과감히 가져와 다뤄온 잡지로 알려져 있다. 이번 2017년 겨울호 “젠더전쟁” 특집처럼 2016년 봄호에서는
[뉴스페이퍼 = 김상훈 기자] 2017년 출판 산업을 결산하고 2018년 전망을 살펴보는 ‘2017 출판산업 콘퍼런스’가 19일 청년문화공간JU동교동 니콜라오홀에서 개최됐다. 이번 콘퍼런스는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가 주관했으며,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와 한기호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장이 기조 발제를 맡았다. 장은수 편집문화실험실 대표는 2017년 베스트셀러들을 바탕으로 2017년의 출판 산업 핵심 키워드를 “정보화와 초연결”, “발산의 시대”, “저출산 고령화와 가족의 해체/재
한국인의 부동산에 대한 태도는 꽤나 이중적이다. 투기의 진원지라고 비난하면서도 정작 가계 자산의 80% 가까이를 부동산이 차지한다. 부동산 망국론에 대한 걱정이 크지만, 성공한 재테크 뒤에는 대부분 부동산 투자가 자리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정책을 좌우하는 청와대 김수현 사회수석이 쓴 책 이름은 「부동산은 끝났다」이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국민경제
[뉴스페이퍼 = 육준수 기자] 신용목 시인의 시집 “누군가가 누군가를 부르면 내가 돌아보았다” 가 출판사 창비에서 주관하는 제19회 백석문학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신용목 시인은 시 “성내동 옷수선집 유리문 안쪽” 외 4편이 2000년 작가세계 신인상에 당선되며 시단에 데뷔했다. 시집으로는 “그 바람을 다 걸어야 한다” 와 “바람의 백만번째 어금니”, “아무 날의 도시” 가 있고 산문집으로는 “우리는 이렇게 살겠지” 가 있다. 육사시문학상 젊은시인상과 시작문학상, 노작문학상, 현대시작품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뉴스페이퍼 = 김상훈 기자] 서울시립미술관이 지난 9월 20일부터 시민큐레이터 양성교육을 통해 선발한 큐레이터의 전시회를 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10월 18일 아트스페이스 담다에서 안유선 큐레이터가 준비한 전시 "우리 우상"이 개최됐다. "우리 우상" 전시에는 문단 내 성폭력 해시태그 운동 이후 등장한 고양예고 문창과 졸업생 연대 "탈선"이 참여하여 자신들의 활동을 알리고 문학의 우상이 어떻게 무너졌는지를 보여준다.이번 "우리 우상" 전시의 기획의도는 개인과 집단, 사회의 우상에 대해 살펴보며 우리가 섬기는 우상이
[뉴스페이퍼 = 김상훈 기자] 창비에서 발간하는 문학지 “문학3”의 2017년 3호가 출간됐다. 이번 “문학3”의 주목 코너는 “권위를 향해 말하는 사람들”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필진의 글을 실었다. 안희곤, 윤보라, 윤경희, 이지은, 김민철 등의 글이 수록됐으며 특히 오영진 문화평론가의 “주갤러는 왜 전기신(電氣神)을 욕망했는가”와 윤보라 작가의 “광장의 변화와 페미니즘의 미래”, 류진희 페미니스트 연구자의 “‘넷-광장’ 페미니스트, 전사들의 등장”은 인터넷 환경 속에서 나타난 움직임을 분석했다. 오영진 문화평론가는 국정농단의 주범